- [교과교육론] 교과교육의 쟁점에 기초한 현장 수업 사례 분석
예비 교사인 우리들에게 신선한 자극과 교훈,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부터 분석할 수업은 대촌 중학교 3학년 과학과 「역학적 에너지 보존」단원에 대한 정성홍 선생님의 한 차시 연구 수업이다. 이 수업을 지식의 관점, 통합교육, 구성주의 교육, 개념학습, ICT 활용, 개별화 교육, 교육평가의 7가지 측면에서 관찰 및 분석하여 장, 단점에 대하여 논하고 더 좋은 수업을 위한 보완점과 방안에 대해서 논의해 보겠다. *이 수업을 선택한 이유
- [공학]역학적에너지보존 예비
결과를 기록하여 위치 에너지와 운동 에너지, 그리고 그 두 에너지 사이의 비를 구하고, 이를 그래프로 그려본다. 실을 매달 Eol마다 H가 변하므로 매번 H를 측정한다.주의사항(1) y를 측정할 때 쇠자를 자 받침대에 고정시켜 바닥에 수직한 높이를 잰다(2) x값은 낙하하는 방향과 일직선이 되도록 잰다.(3) 손으로 추를 가속시키지 않도록 주의한다.(4) 추의 질량 m은 측정하지 않아도 된다.(위치 에너지가 운동 에너지로 변하면서 역학적 에너지가 보존됨
- [공학]역학적 에너지 보존 예비
예비보고서비디오를 이용한 역학적 에너지 보존 법칙예비 보고서비디오를 이용한 역학적 에너지 보존 법칙1. 실험 목적보존력장인 중력장 내에서 움직이는 물체를 카메라와 I-CA(Image Capture and Analyzer)를 이용하여 위치에너지와 운동 에너지를 측정함으로써 역학적 에너지가 보존됨을 알아보자.2. 장치, 기구카메라, 직선 궤도, 원형 궤도, 기준자, 공을 받는 플라스틱 그릇, 스탠드, 마이크로미터, 저울3. 이론물체의 운동에 직접 관계되는 에너지인
- [공학]역학적에너지보존예비
대입하여 수평 방향 속도 vx를 구하고, vx로부터 실이 끊어지는 순간의 운동 에너지를 계산한다. 또한 y를 이용하여 초기 위치 에너지를 구한다.⑧ y를 변화시키면서 위의 과정을 반복하면서 그 결과를 기록하여 위치 에너지와 운동 에너지, 그리고 그 두 에너지 사이의 비를 구하고, 이를 그래프로 그려본다. 실을 매달 때마다 H가 변하므로 매번 H를 측정한다.*참고 문헌 및 자료대학물리학 실험 (성균관대학교 출판부)기초물리학 (청범 출판사)
- [공학]역학적에너지의 보존 예비
결과를 기록하여 위치 에너지와 운동에너지, 그리고 그 두 에너지 사이으이 비를 구하고, 이를 그래프로 그려본다. 실을 매달 때마다 H가 변하므로 매번 H를 측정한다.주의사항① y를 측정할 때 쇠자를 자 받침대에 고정시켜 바닥에 수직한 높이를 잰다.② x값은 낙하하는 방향과 일적선이 되도록 잰다.③ 손으로 추를 가속시키지 않도록 주의한다.④ 추의 질량 m은 측정하지 않아도 된다(위치 에너지가 운동 에너지로 변하면서 역학적 에너지가 보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