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돌 및 운동량 보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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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4. 실험방법
① 에어트랙을 정밀하게 수평으로 맞춘다(에어트랙의 수평 정도는 실험값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의 하나이므로 주의한다.).
② 포토게이트와 글라이더를 설치한다.
③ 글라이더에 플래그와 범퍼를 장착한다(이때 범퍼는 글라이더를 탄성충돌을 시키기 위한 장치이다.).
④ 두 글라이더의 질량 m₁과 m₂를 측정한다(장착한 플래그의 질량이 글라이더의 질량에 비해 매우 가벼우면 무시할 수 있다.).
⑤ 두 포토게이트를 gate 모드로 놓는다.
⑥ 오른편의 글라이더 2를 두 포토게이트의 중간에 위치시키고 왼편의 글라이더 1을 글라이더 2쪽으로 민다.
⑦ 글라이더 2가 오른편의 포토게이트를 지날 때의 속도를 구하여 운동량이 보존되는지에 대하여 알아본다.
⑧ 두 글라이더에 무게를 더 추가하여 각각의 무게에 다라 운동량이 보존 되는지에 대하여 측정한다.
⑨ 글라이더 2가 정지한 경우가 아니고 같이 반대방향으로 움직이는 경우의 실험을 하여보자. 이 경우는 두 글라이더가 포토게이트의 사이에서 충돌하도록 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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