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1970년대 중·후반기 독서운동 - 일반 독서운동(도서관의 독서운동, 출판계 및 기타 단체의 독서운동) 및 학생 독서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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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일반 독서운동
1) 도서관의 독서운동
2) 출판계 및 기타 단체의 독서운동

2. 학생 독서운동
본문내용
1. 일반 독서운동

1) 도서관의 독서운동

[그림 1] 1977년 9월 독서주간 포스터
1920년대 근대적인 의미의 도서관이 설립되면서부터 도서관에서는 ‘독서주간’을 설정하고 매년 10월이나 11월경에 실시하였다. 1970년대 초에는 문교부․한국 도서관협회가 주관하고 문공부․내무부가, 중․후반기에는 ‘대한출판협회’와 ‘한국도서관협회’가 주최가 되었고, 독서의 생활화, 새로운 독서층 개발 등을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각 공공도서관에서는 국민의 교육과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도서관의 역할을 인식시키고 또 도서관 사업을 강력한 사회 운동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각종 행사를 마련하였다.
그 행사 내용을 보면 도서관 무료 개관, 모범 이용자 표창, 명사 초청 강연회, 도서 전시회, 독후감 모집, 서고 안내, 양서 코너와 독서상담실 설치, 출판 관계 유공자 및 모범 장서가, 독후감 당선자 표창 및 시상 등 다양한 행사를 펼쳤고 이를 통해 독서 풍토 진작(振作)에 노력하였다. 이러한 행사들은 해방 전에도 유사하게 실시되었지만, 특별히 ‘독서상담실’의 설치는 이 시기의 특징적인 행사였고, 이후 ‘국립중앙도서관’에 상설로 자리잡게 되었다. 어린이․주부․학생 등의 독서지도 상담은 물론 우량도서의 선정과 전국적인 독서 실태 경향 분석, 전화 상담, 서신 상담, 면접 상담 등으로 시민과 접하며, 독서능력 테스트를 통해 대상에 알맞은 책을 선택해주며, 양서 선택의 길잡이 역할도 담당하였다. 뿐만 아니라 방학마다 정기적으로 ‘독서학교’를 운영하고, ‘악서추방운동(惡書追放運動)’을 전개하기도 했으며, 특히 70년대에는 5월에 ‘어린이 독서주간’도 실시하여 어린이 독서운동을 펼치기도 했다. 이렇듯 도서관에서는 국민 독서 개발과 그 지도에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하였다. 매년 실시되는 독서주간은 국민 독서 습관에 있어서도 하나의 사이클을 형성하여 국민 독서 진작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보인다.
그런데 1920년대 도서관이 설립된 이후부터 매 시기마다 문제가 되는 것은 도서관의 공간 부족 현상이었다. 이것은 늘어나는 독서 인구와 출판물로 인한 것으로 늘 그 확충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신문 기사를 통해서 간헐적으로 제시된 70년대 중후반기 도서관 통계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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