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퀸카로 살아남는 법` 교육심리학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선정동기
Ⅱ. 주요 등장인물과 줄거리
Ⅲ. 영상 속의 교육심리 분석
1.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2. kolb의 학습유형-수렴자
3. 인지주의 학습이론 – 학습전략 중 맥락과 인출전략
4. 학습자의 다양성 – 충동형과 숙고형
5. 사회학습이론 - 관찰학습
6.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7. 동기화 - Maslow의 욕구위계이론
Ⅳ. 느낀점
- 본문내용
-
Ⅰ. 선정동기
교육 심리 수업의 내용을 토대로 발표 준비를 하려고 할 때, 교육 심리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삶의 모습을 담아내는 영상이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과거의 기억을 더듬어 가다보니 사람들 간의 여러 가지 감정이 나타날 뿐만 아니라 주인공 케이디 헤론이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찾아가는 과정을 잘 보여주는 영화인 ‘퀸카로 살아남는 법’이 떠올랐다. 미국의 한 고등학교 내에서의 학생들 간의 관계 속에는 일련의 희노애락이 담겨 있었다. 마냥 미성숙한 어린이에 속한 것도 아니고, 인생을 모든 것을 알 만큼 성숙한 성인에 속한 것도 아닌 ‘청소년기’는 인생의 과정 중에서 당연히 겪어야 할 하나의 관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벌어지는 친구들 간의 다툼과 그로 인해 야기되는 분노의 감정, 그 뿐만 아니라 우정과 사랑의 모습을 영상은 진솔하고도 자명하게 담아내고 있었다.
또한 진정한 자기 자신을 찾아가고 있는 주인공 케이디를 비롯한 극 중의 인물들은 각자 나름대로의 삶을 만들어 나가고 있었으며, 또한 그들의 학교생활은 마치 하나의 사회를 방불케 하는 복잡함과 갈등 그리고 사랑, 우정을 내포하고 있었다. 그들이 겪어야만 했던 그 아름다운 이야기를 바라다보면서 학창시절을 돌아보게 되었고, 공감을 하게 되었다.
영화 ‘퀸카로 살아남는 법’ 은 주인공인 케이디를 중심으로 극의 흐름이 전개되며, 그녀가 타인과 관계를 맺는 방식 그리고 자신의 자아를 정립해가는 과정 속에서 발견한 교육심리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Ⅱ. 주요 등장인물과 줄거리
케이디 헤론
주인공. 고등학교에 처음 왔을 때는 적응을 잘 하지 못하다가 레지나의 그룹에 속하면서 점점 인기를 얻게 된다. 수학공부에 흥미를 보이고, 열심히 하며 자신이 살았었던 아프리카의 상황을 학교에 대입시켜 보기도 하는 등 상상력이 풍부한 인물이다. 그러나 인간관계에 있어서 아직은 서툴기 때문에 학교에서 많은 갈등을 겪게 된다.
자료평가
- 아주 자세해서 도움이 많이되었습니다.
- 127252***
(2018.07.11 03:22:4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