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프로젝트 접근법 - 프로젝트 접근법의 유래와 의의 및 교육 목적과 목표,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과 실제 운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2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유래와 의의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유래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의의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 목적과 목표
(1)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 목적과 목표

3.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1) 준비단계
(2) 프로젝트 시작 단계 - 1단계
(3) 프로젝트 전개 단계 - 2단계
(4) 프로젝트 마무리 단계 - 3단계

4.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운영
(1) 준비단계
(2) 시작단계 - 1단계
(3) 전개단계 - 2단계
(4) 마무리 단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유래와 의의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유래
프로젝트 접근법은 1920년 존듀이와 윌리엄 킬패트릭에 의해 제시하고1950~1970년대 후반까지 미국의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과 영국의 열린 교육과 유사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알려지며 1960년대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대두로 관심 밖으로 밀려났으며 1980년대 말 릴리안 카츠와 실비아 차드는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들의 인지, 학문적 발달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고 있다.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의의
프로젝트 접근법의 의의는 특정 주제에 대한 심층적 연구로서 소집단의 유아들이 협력하여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목적 지향적인 활동으로서 유아의 정신 개발에 의의를 두고 프로젝트 접근법의 취지는 지식, 기능, 성향, 느낌의 조화로운 발달을 위한 이상적인 방법이며 프로젝트 접근법은 가드너의 다중이론과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이론이 배경이 된다.

참고문헌
이기숙, 강숙현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14
김수영, 김수임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2013
황해익, 송연숙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013
김진원 저, 나눔과 채움 사회복지학 개론, 탑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사상과 미술교육0k
  • 교육이다. 레이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레지오 에밀리아 시에서 운영하는 영유아 센터와 유치원에서 공통적으로 실시되는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총창하는 용어다. 우리나라 유아교육 (보육)기관에 많이 사용하고 있는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용어는 레이오 에밀리아 교육에서 유래된 것이다.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한 이해는 이탈리아와 레지오 에밀리아 시의 사회, 문화, 역사적 맥락에 대한 이해 없이는 불가능하다. 이 접근법은 교육 프로그램이

  • [방통대 2014-1] 다음 유아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이론적 배경 및 개념, 특징 및 교육내용, 방법 등도 포함)
  • 프로그램의 교육목표3)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및 활동4)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실제적용 및 문제점5)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변화와 실천Ⅰ. 통합교육과정 프로그램 1) 통합교육과정 프로그램의 배경통합(integration)의 개념은 인간은 본래 통합적인 존재 혹은 전인적인 존재이므로 인간의 마음과 몸, 사고와 행동 등으로 구분, 분석하는 원자론적 입장이 아니라 인간 그 자체를 하나의 전체, 즉 전인으로 보는 것에서 유래

  • [졸업]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과프로젝트접근법의비교
  • 목적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을 비교해 보는데 있으며, 이 두 접근법의 배경과 원리, 교육원리와 교육과정의 장․단점에 대해 비교 탐색하여 교사들이 두 접근법을 바르게 이해함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서 수용하고 적용해 나가는 데 있어 의미 있는 방법으로 활용 할 수 있도록 탐색하는 데 있다.연구문제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배경과 원리, 교육원리와 교육과정 및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본다.2. 프로젝트 접근법의 배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

  • 빈곤가족복지와 아동가장가족복지
  • 교육과 보호망 확대에 따라 그동안 숨겨져 있던 피해아동의 사례가 공개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학교생활 때 보호의 손길을 기대할 수 있는 초등학생과는 달리, 영유아들은 학대가 은폐되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보고 대책 마련을 서두르기로 했다.2. 소년소녀가장 대폭 감소최근 10년 동안 5분의 1 이하로 감소했다. 보건복지가족부와 통계개발원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으로 소년소녀가장은 1천630명이다. 소년소녀가장이 가장 많았던 지난 97년 9천54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