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민족운동사] 6·10 만세 운동 - 6·10 만세시위 투쟁의 전개와 시대적 배경, 6·10 만세시위투쟁의 한계와 역사적 의의, 6·10 만세 운동의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1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머리말

2. 6·10만세시위 투쟁의 전개

3. 6·10만세시위 시대적 배경

4. 6·10만세시위투쟁의 한계와 역사적 의의

5. 6·10 만세 운동의 영향

6. 6·10만세시위 준비과정

7.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6.10 만세운동은 3.1 운동, 광주학생 운동과 더불어 3대 독립운동의 하나로 알려져 있다. 1920년대 국내 독립운동을 개관할 때 6.10만세운동은 1919년의 3.1운동을 계승 발전시켜 1929년의 광주학생운동으로 연결하는 귀중한 역사적 실체로 평가되고 있다.
6.10 만세운동은 1926년, 3.1 독립운동 후 7년 만에 거사된 제 2의 3.1 운동이었고 1920 년대의 사회주의 사상의 영향 하에 일제의 식민지 조선에 대한 자본주의적 침략을 자각한 민족적 저항을 대중적으로 조직하여 표현하려고 시도한 반제국주의적 성격을 가미한 민족운동이었다.
그러나 그 같은 총론적 의미와 달리 6.10 만세운동에 대한 연구는 매우 적은 편이고, 오랫동안 주로 학생운동의 범주에서 다뤄져 왔다. 때문에 6.10 만세운동이 갖는 역사적 의의를 제대로 규명하기 어려웠고 그에 대한 이해 역시 총론과 각론이 맞물려지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6.10 만세 운동이 학생운동의 범주에서 주로 다뤄진 것은 1960년대 들어와서이다. 남북 분단이 고착되면서 남한 내에서 6.10 만세운동은 사회주의 계열에서 주도한 운동이 아니라 ‘민족주의’적 학생운동으로 변질되어 갔다. 즉, 사회주의 계열이 추진한 6.10만세 운동 계획은 사전에 발각 되어 거사를 이루지 못하였으므로, 이 운동의 범주에서 제외시키고 거사에 성공한 학생 시위만을 6.10 만세 운동으로 꾸며 나갔던 것이다. 이후 남한 사회에서 6.10 만세 운동은 주로 학생차원에서 다뤄졌다.
6.10 만세 운동의 역사상은 실체와 관계없이, 남북 분단체제에서 각기 극심한 반공이데올로기와 ‘주체사관’ 등에 의해 크게 왜곡되어 왔던 것이다. 따라서 6.10 만세 운동의 역사상을 정립하기 위해서는 운동의 실체를 먼저 구명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국사편찬위원회, 「한국독립 민족운동사」, 1990년.
윤석수, 역사 문제 연구소,「역사비평」,1989년.
윤석수 ,『 조선공산당과 6.10항일시위운동, 역사비평 봄호』, 1989년.
장석흥,「내일을 여는역사」,2003년.
장석흥, 한국근현대사학회,『 권오설의 민족운동 노선과 성격』2001년.
장석흥, 한국근현대사학회, 『한국근현대사연구 제19호』년.
이준식, 『다시 기억하는 혁명가 김단야의 삶 ,내일을 여는 역사 제22호』, 2005년.
임경석, 『잊을 수 없는 사람들-강달영, 조선공산당 책임비서』, 역사비평, 2002 봄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오타가 많고, 단체이름에 대한 줄임말 사용으로 인한 혼동, 개인 감정에 대한 단어 표현이 너무 많음
  • kor***
    (2016.06.12 19:31:06)
회원 추천자료
  • [역사학] 31운동의전개와민족사적의의-fp
  • 운동이 일어나게 된 시대적 상황과 전개과정을 살펴보고 33인이라고 불리는 민족주체들의 성격. 그리고 민중의 주체성을 조명해 보고자한다. 마지막으로 삼일운동이 전 세계적 반제국주의운동에 어떤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지, 그 의의와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2. 삼일운동이란919년 3월 1일을 기하여 일제강점 하의 우리 나라에서 일어난 한국인의 민족적 항일 독립운동, 기미독립운동이라고도 한다. 한일합병(1910) 이후 일제의 무단정치에

  • 중국의 맑스주의자 탐구
  • 100만 달러를 지불해야했다. 막 대한 전쟁배상금은 고스란히 수많은 인민에게 전가되었고 그들에 대한 수탈, 착취를 통 하여 조달이 이루어졌다. 게다가 소수의 지주들이 대다수의 토지를 점유하고 있었기 때 문에 인민에게 부담은 더욱 가중되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발생한 태평천국운동은 반 봉건, 반외세적 성격을 띠게 되었다. 1851년부터 1864년까지 14년에 걸친 태평천국운동은 홍수전이 기독교의 사상을 흡수하 여 형성한 `배상제회(拜上帝會)`를

  • [대한민국임시정부] 대한민국임시정부의 군사와 외교활동, 대한민국임시정부의 헌법, 대한민국임시정부의 군사활동과 한국독립군의 관계에 관한 분석
  • 운동 체제에 맞춘 제3차 헌법4. 관리정부형태를 지향한 제4차 헌법5. 전시체제에 부응한 제5차 헌법6. 광복을 준비한 제6차 헌법Ⅴ. 대한민국임시정부의 군사활동과 한국독립군의 관계Ⅵ.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임시정부는 31운동에서 나타난 민족적 주권의지가 임시정부 수립으로 수렴되었으므로 임시정부는 곧 31운동의 결실이라는 점에 의의가 있다. 31운동의 선언서마다 독립을 선언했고 모인 군중마다 독립만세를 고창하였다. 그런데 그것

  • [역사학] 한국 근현대사의 사회주의 운동
  • 배경과 과정(2) 재건운동의 의의Ⅳ. 사회주의운동에 대한 평가Ⅰ. 머리말이상과 현실의 간극에서 인간의 역사에서 변화는 언제나 이상을 꿈꾸는 자들의 봉기와 그들, 혹은 그 이후의 사람들의 타락을 보여주었다. 현실의 모순 속에서 이상을 꿈꾸는 것은 당연한 공상이다. 다만 역사에 기록된 혁명가들이 혁명가인 이유는 그 이상을 현실로 만들려는 ‘계란에 바위치기’를 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상으로의 전진에 세계적으로 큰 영향

  • 한국사의이해3공통아래문제에 대한 답안교재참조하여 서술 우리역사 내가존경하는 인물 안중근 들고 우리역사중요한 전환점 된 사건 3 1운동 설명해주세요0
  • 만세운동을 주도했다. 검거되어 투옥 중에도 옥중만세운동을 벌였고, 오랫동안 계속된 고문과 영양실조로 18세의 나이로 순국했다.이 장에서는 한국사의이해3공통 1. 아래 문제에 대한 답안을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문제당 5점, 총 20점) ⑴ 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 과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⑵ 광무개혁의 내용과 한계를 설명하시오. ⑶ 1910년대와 1920년대 일제의 통치 방식을 비교ㆍ서술하고, 일제 식민 통치의 본질을 설명하시오.⑷ 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