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공학실험 - 배관계의 유체 마찰손실 측정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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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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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1) 여러 가지 직경을 가진 직관에서 유속변화에 따른 차압을 측정하고, 이와 관련 된 Reynolds 수, 마찰계수, 압력손실두를 계산한다.
(2) 관 이음쇠(90 elbow, 90 bend, Tee, 유로의 갑작스런 확대, 유로의 갑작스런 팽창)에 의한 두손실을 측정한다.
(3) 배관계내의 valve류(gate, ball, globe)에 의한 두손실을 측정한다.
(4) 유량측정장치(orifice, venturi, pitot tube)에 의한 두손실을 측정한다.
(5) 측정된 두손실에 의해 유출계수(discharge coefficient)를 산출한다.
2. 이 론
1) 직관에서 유체의 표면마찰손실
관벽의 경계층에서 발생되는 마찰을 표면마찰(skin friction)이라 하며 경계층이 분리되어 후류(wake)가 형성되어 일어나는 마찰을 형태마찰(form friction)이라 한다. 유체가 직관내를 흐를 때 나타나는 압력손실은 표면마찰 때문이다. 유체의 흐름이 난류인 경우, 압력손실은 다음의 Fanning 식으로 계산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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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화학공학실험(1)
2) McCabe, W. L., et al.(2001), Unit Operations of Chemical Engineering, 6th Ed., McGraw-Hill , pp. 315~333
3) McAdams, W. H.(1954), Heat Transmission, McGraw-Hill , p. 5
4) Garde, R. J(1994), Turbulent Flow, Wiley
5) http://www.thermopedia.com/content/1241/
6)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628145&cid=597&categoryId=597
7)http://www.parkerhydraulics.co.uk/hydraulics/ball-and-gate-valves/gate-valv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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