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학] 흙의 입도 실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자료 입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실험 목적

2. 실험 기구

3. 실험 방법

4. 결과산출 방법

5. 실험 결과

6. 결론 및 고찰

7.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시 험 방 법

(1) 체 분석
조립토
① 노건조 된 흙 시료를 준비한다.
② 흙을 500g으로 정확히 나눈다(2차례 실험을 위해 2개를 나눕니다)
③ No.4 No.10 No.20 No.40 No.60 No.100 No.140 No.200 으로 되어있는 체의 무게를 잰다.
④ 시료를 넣고 체 분석기에 3분간 체분석을 한다.
⑤ 각 체에 남은 흙의 무게를 측정하고 백분통과율을 계산한다.

(2) 비중계 분석
세립토
① 노건조 된 흙 시료를 준비한다.
② No.200체로 거른다.
③ No.200체를 통과한 흙을 약 50gf 취하여 비중계 분석한다.
④ 규산나트륨용액(Na2SiO39H2O)용액 (비중 1.023/15℃, 40%)을 만든다. (흙의 입자가 서로 뭉치는 것을 막는 분산제 역할을 한다.)
⑤ 분산제 25ml를 메스실린더에 붓고 시료 50g을 넣는다.
⑥ 증류수를 메스실린더에 더 가하여 1000ml가 되도록 한다.
⑦ 메스실린더의 윗부분을 손바닥 또는 고무마개로 막고 1분간 위 아래로 약 30회 반전시킨다.(충분히 섞음)
⑧ 측정준비가 끝나면 메스실린더에 비중계를 넣음과 동시에 시간을 기록하고 비중계를 읽는다.
⑨ 경과시간 0.25, 0.5, 1, 2, 4, 8, 16, 30, 60, 120, 240, 480, 1440분 경과마다 비중계의 눈금을 읽는다.
⑩ 비중계 분석결과를 정리하고 계산한다.

참고문헌
▶ 토질실험, 이상덕, 새론 출판사,
▶ 토질역학 신은철 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경오염] 환경오염의 원인, 종류와 문제점 및 대책 분석(다양한 사례 중심)
  • 자연생태계. 경관유지보전기능, 시설. 구조물의 지지기능, 기타기능 등을 갖는다.토양은 물, 대기와 비교하여 그 조성이 복잡하고 유해물질에 대한 반응도 다양한 점으로부터 토양오염의 형태는 수질오염, 대기오염에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토양오염의 원인으로 되는 유해물질은 원재료의 누출과 폐기물의 매립 등에 의하여 직접 토양에 혼입하는 경우외에 사업활동 등에 의하여 수질오염과 대기오염을 통하여 2차적으로 토양에 부가되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과학의 가능성과 결과는 제한보다는 활동을 할 수 있을 때 나타나게 된다. 일상적인 자료들은 반복해서 쉽게 활용할 수 있고, 구입의 절차가 복잡하지 않으며, 활동 이후 가정에서도 그들의 생각을 연장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① 실물 자료자연 환경에서 나타나는 여러 종류의 동물, 식물, 돌, 모래 등이 포함된다. 어린이들은 주제와 관련된 실물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많은 것을 알게 된다. 요리하기, 동물 사육, 식물 재배와 같은 활동은 직접적이

  • 환경오염의 원인, 종류와 문제점 및 대책 분석
  • 자연생태계. 경관유지보전기능, 시설. 구조물의 지지기능, 기타기능 등을 갖는다.토양은 물, 대기와 비교하여 그 조성이 복잡하고 유해물질에 대한 반응도 다양한 점으로부터 토양오염의 형태는 수질오염, 대기오염에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토양오염의 원인으로 되는 유해물질은 원재료의 누출과 폐기물의 매립 등에 의하여 직접 토양에 혼입하는 경우외에 사업활동 등에 의하여 수질오염과 대기오염을 통하여 2차적으로 토양에 부가되

  •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내용,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교과용도서,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개념학습모형,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평가
  • 과학과 교육과정의 개정배경, 과학과 교육과정의 기본사항,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내용,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과용도서,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개념학습모형,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과학과 교육과정의 개정배경Ⅲ. 과학과 교육과정의 기본사항Ⅳ.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내용1. 3학년1) 자석놀이2) 초파리의 한살이3) 어항에 생물 기르기4) 주위의 물질 알아보기5) 여러 가지 돌과 흙6)

  • [육아][공동육아]육아와 도시환경,유태인육아방식,지원방안, 공동육아의 정의, 공동육아의 출현배경, 공동육아의 이론, 공동육아와 자연
  • 과학적 인식을 높이고, 밭을 함께 가꾸면서 장래의 시민적 공동생활의 기초를 다지게 된다고 믿었다.흔히, 정형화된 인지발달교구와 학습방법의 창안자로만 알려진 프레벨이나 몬테소리도 아이들의 자발적인 관심과 무한한 호기심을 어른들이 조급하게 억제하거나 유도하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아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는 자연과의 접촉, 자연속의 놀이를 통해 자연과 더불어 사는 인간으로 자라나기를 바랐다고 하겠다. 다만, 당시 급격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