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기오염] 대기오염의 역사, 대기오염의 개념, 대기오염원과 오염물질, 대기오염의 심각성, 대기오염의 피해, 대기오염의 피해 사례, 대기오염 관리대책에 관한 분석
화학적 대기오염 물질의 저감 대책으로는 신규 제작차의 허용기준 및 운행중인 자동차의 배출가스 저감 및 교통망의 운영체계를 개선하고, 아울러 고정오염원인 산업, 발전, 난방부분에 대해서도 단계적으로 대기오염물질 감소 계획을 추진해야 한다. 자동차의 배출가스를 효과적으로 저감시키기 위하여는 정확한 측정검사가 이루어져야 하므로 자동차 제작회사의 자체측정 검사장비와 운행중인 자동차에 대한 단속용 측정장비가 확보되어야 한다.
- [반응설계] 대기중의 이산화탄소 포집을 위한 반응기 설계
of Energy Research) Natural Gas Steam Reforming Technology for Small-Scale Production of Hydrogen : Prospectives of Industrial Chemistry, Volume 9, No. 4, 2006∙스콧포글러, 화학반응공학 4th edition, PRENTICE HALL (2006)∙H. Arakawa in Advances in chemical conversions for mitigating carbon dioxide, T. Inui, M. Anpo, K. Izui and S. Yanagida Eds., Elsevier, Alamos (1997)∙제 8차 녹색성장위원회 보고자료(Ⅱ-2) 국가 CCS 종합 추진계획 (2010)∙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이산화탄소저감 및 처리기술개발사업단(2007)∙http://www.google.com
- IGCC 석탄가스화 설계레포트
발생 CO₂는 426972kg 이다.- 하루 및 시간당 사용 냉각수IGCC 공정에서는 냉각수를 사용하지 않는다.3. 설계도4. 참고문헌1. http://blog.naver.com/simkibo6565?Redirect=Log&logNo=200576449682. http://www.igcc.or.kr/sub03/sub0301.php3. http://blog.naver.com/wngjamij3?Redirect=Log&logNo=1300067704064. http://cafe.naver.com/jjexceed.cafe?iframeurl=/ArticleRead.nhn%3Farticleid=11325. http://blog.naver.com/p111555?Redirect=Log&logNo=700322891356. www.cheric.org/ippage/g/ipdata/2001/01/file/ip2001-01.ppt 7. http://w1.siemens.com/entry/cc/en/
- [공학] 100MW 급 석탄가스화 복합발전 플랜트 설계
화력발전공해와 환경오염의 문제로 경쟁력 하락!신∙재생 에너지를 이용한 친환경 발전 급 부상 !!IGCC의 장점Low EmissionHigh EfficiencyDiversifiable6. 결 론6. 결 론IGCC의 단점High Capital CostLarge Area RequirementLow AvailabilityUnfamiliarity현재는 상용화가 되지 못하지만 단점을 극복할 수 있게 기술을 개발하여 환경문제의 돌파구가 될 수 있는 IGCC 기술 개발은 반드시 필요하다.6. 결 론7. 참 고 자 료참고자료 - 2006년 춘계 화학 공학회 발표자료GE Energy 공개
- 20MW 급의 연료전지 발전소를 설계
화학에너지를 전기, 화학적 반응에 의해 전기 및 열로 직접 변환시키므로, 기존의 발전기술 (연료의 연소, 증기발생, 터빈구동, 발전기 구동) 과는 달리 연소과정이나 구동장치가 없어 열효율이 높다. 또한 폐열을 활용한 열병합 발전이 가능하고, 뿐만 아니라 환경문제 (대기오염 ,진동, 소음 등) 를 유발하지 않는다는 장점을 가진다. 1) 무인운전 및 Web을 통한 원격감시 가능2) 이동이 자유로움3) 도심이나 지하에 설치 가능4) 낮은 운영비5) 발전차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