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태교모성간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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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태교의 역사와 전통사회의 태교- "태교신기(胎敎新記)"중

제1장 지언교사(기질은 부모에게 있으며 태교의 이치를 밝힘)
제3장 비론태교(태교를 논함)
제4장 태교지법(태교의 법)
태교의 원리와 현대의료
신체적측면의 태교
정서적측면의 태교
사회적측면의 태교
본문내용
1. 전통태교

건강하고 영특한 아기를 출산 하여 가계를 계승하고 사회에 기여하며 부모로써 이루지 못한 소망을 자식을 통해 이룩해 보자는 열망은 예나 지금이나 다를바 없다.

특히 요즘와서는 적은 수의 자녀를 낳아 최고의 영재로 키우고자 하는 임부들로 하여금 태교에 관심을 돌리게 한다. 현대에 와서 서양문화와 서양의학의 영향으로 다소 퇴색하는 경향이 있었으나 최근에 와서 다시 동양적인 사고 방식과 이론, 육아법등이 더 전인적이고 총체적이라는 사실이 밝혀짐에 따라 태교에 대해서도 새로운 관심을 갖게 되었다. 실제로 태교에는 현대 의료에서 주장하는 건강관리법을 능가하는 보다 포괄적이고 합리적인 면이 많이 있다.

태교는 임신 기간중 임부가 태아에게 주는 교육으로 태중 기간에 바람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위해 임부의 언행, 마음,감정 등을 정화 시켜 태아의 발육과 출생후 성장에 이상적인 결과를 획득하기 위한 전반적인 출생 전 교육이다.

"태교신기(胎敎新記)"1장에는 태중교육10개월이 출생후 스승의 10년 교육보다 낫다 고 하여 태중교육의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으며 [잉태시 부친의 청결한 마음가짐은 모친의 10개월에 못지않게 중요하다]라고 하여 태교가 임부뿐만 아니라 남편에게도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남성에 있어서도 태교는 결혼 전부터 강조되었다. 즉 "소학"에서는 [保情-보정]이라고 하여 생리 철학을 가르쳤는데 함부로 정을 쏟지 않고 절도 있는 몸가짐을 하여 성생활을 지혜롭게 하도록 가르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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