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교육론] 학습자 중심을 목표로 한 교육실습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수업의 구성
1) 교안의 학습목표
2) 수업내용
2. 수업 내용에 대해 지적 받은 사항
1) 교사 중심의 수업
2) 수업의 연계성 결여
3) 어떤 문제 의식을 가지고?
Ⅲ. 결론
극복방안과 느낀 점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의 흥미는 오랜 세월동안 배제되어 왔다. 미숙한 학습자에 대한 불신은 중앙집권적 교육과정 체제의 중심으로 옮겨가게 하였으며, 교육의 분권화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교육현장에서는 교과과정 위주로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이 수업에서 궁극적으로 목표로 하는 것은, 아마도 한국의 現교육과정에서는 좀처럼 이루기 힘든 ‘학생 중심의 교육’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은 나도 오래 전부터 바라고, 생각해왔던 것으로서 좀 더 학습자가 주체가 된 수업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생각하며 이번 발표 수업을 준비했던 것이었다.
Ⅱ. 본론
1. 수업의 구성
1) 교안의 학습 목표
학습자의 레벨은 ‘中級の上’으로 설정, 중급이라는 이미지보다 조금 높은 레벨로 전제했다. 이들은 일본어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바탕으로 하고있으며, 따라서 단 조로운 문법적 설명보다 미묘한 어감의 차이를 수업 내용으로 설정함으로써 수업 에 흥미를 갖게 한다.
학습내용의 레벨 설정은 학습자의 태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즉, 자신들의 레 벨에 맞춘 학습 내용의 설정은, 학습자의 흥미와 참여를 유발시키며 이것이 즉,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가능하게 한다고 생각한다.
2) 수업내용
生きる․ 住む․ 暮らす / 遅い․ 遅れる의 차이점을 학생들에게 물어 자연스럽 게 오늘 배울 내용에 대해 인식시켰다. 학생들 각자가 가진 先지식으로 대강의 그물이 성립되면, 그에 덧붙여 좀 더 체계적인 문법 설명에 들어갔다. 그리고 자 기의 것으로 소화됐는가를 묻기 위해 확인학습도 준비하였다.
또한, 많은 시간을 들여 나름대로 게임을 준비했다. 게임이 학습자 중심을 끌어 낼 수 있는 가장 효과적 방법이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위의 교안에 자세히 제시되어 있듯이,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꼼꼼히 사전에 계획 을 했고, 덕분인지 모두들 게임을 즐길 수 있었던 것 같다. 아쉬운 것은 시간이 너무 짧아서 순식간에 끝났던 것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의 주거문화 일본 주택구조 특징 일본 건물 특징 일본 주거형태
- 일본인의 주생활 문화 왜 목조 건물이고 바닥이 높은 집인가 일본 주택 특징
- [수업지도안] 중학교 도덕 수업지도안
- [통합적 관점에서의 정신건강] 정신장애에 대한 생물학적 관점, 심리학적 관점, 사회환경적 관점, 통합적 관점
- 지적장애인이 등장하는 영화를 감상한 후 영화에 등장하는 지적장애인의 특성을 학습 내용을 근거로 정리하시오
- [유아교육] `야채 도장 찍기` 미술활동 계획안(만 4세)
-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소나기]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작가,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플롯,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시점,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줄거리,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작품감상 분석
- 셰익스피어 시대의 연기
- [유아교육] 0세 유아 놀이지도 활동계획안-신체놀이, 탐색놀이, 쌓기놀이, 물놀이, 전통놀이
- 만점받은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다양한 TV 프로그램이나 미디어 콘텐츠. 혹은 본인이 주변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외국인 학습자의 ‘오류’를 포착하고 그 내용을 기술한 후 이것이 어떤 원인에 의한 오류인지 각자의 분석을 가하여 써 보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