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교육론] 학습자 중심을 목표로 한 교육실습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수업의 구성

1) 교안의 학습목표
2) 수업내용

2. 수업 내용에 대해 지적 받은 사항

1) 교사 중심의 수업
2) 수업의 연계성 결여
3) 어떤 문제 의식을 가지고?

Ⅲ. 결론

극복방안과 느낀 점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의 흥미는 오랜 세월동안 배제되어 왔다. 미숙한 학습자에 대한 불신은 중앙집권적 교육과정 체제의 중심으로 옮겨가게 하였으며, 교육의 분권화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교육현장에서는 교과과정 위주로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이 수업에서 궁극적으로 목표로 하는 것은, 아마도 한국의 現교육과정에서는 좀처럼 이루기 힘든 ‘학생 중심의 교육’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은 나도 오래 전부터 바라고, 생각해왔던 것으로서 좀 더 학습자가 주체가 된 수업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생각하며 이번 발표 수업을 준비했던 것이었다.

Ⅱ. 본론

1. 수업의 구성

1) 교안의 학습 목표

학습자의 레벨은 ‘中級の上’으로 설정, 중급이라는 이미지보다 조금 높은 레벨로 전제했다. 이들은 일본어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바탕으로 하고있으며, 따라서 단 조로운 문법적 설명보다 미묘한 어감의 차이를 수업 내용으로 설정함으로써 수업 에 흥미를 갖게 한다.
학습내용의 레벨 설정은 학습자의 태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즉, 자신들의 레 벨에 맞춘 학습 내용의 설정은, 학습자의 흥미와 참여를 유발시키며 이것이 즉,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가능하게 한다고 생각한다.

2) 수업내용

生きる․ 住む․ 暮らす / 遅い․ 遅れる의 차이점을 학생들에게 물어 자연스럽 게 오늘 배울 내용에 대해 인식시켰다. 학생들 각자가 가진 先지식으로 대강의 그물이 성립되면, 그에 덧붙여 좀 더 체계적인 문법 설명에 들어갔다. 그리고 자 기의 것으로 소화됐는가를 묻기 위해 확인학습도 준비하였다.
또한, 많은 시간을 들여 나름대로 게임을 준비했다. 게임이 학습자 중심을 끌어 낼 수 있는 가장 효과적 방법이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위의 교안에 자세히 제시되어 있듯이,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꼼꼼히 사전에 계획 을 했고, 덕분인지 모두들 게임을 즐길 수 있었던 것 같다. 아쉬운 것은 시간이 너무 짧아서 순식간에 끝났던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 제4장 국어과 교육과정 및 교재 -제2절 국어과 교재
  • 안되며, 반드시 학습 내용을 담고 있어 교육적 가치를 띠어야 한다는 것이다.2) 국어교재관 유광재(2007), 『쉽게 정리한 국어교육론』, 도서출판 북타운.닫힌 교재관열린 교재관․ 교사, 교재 중심․ 교과서는 가장 이상적인 교재․ 표준적인 단일 교과서 지향․ 교육의 효율성, 균질성, 규범성 중시․ 완벽하고 이상적인 언어자료를 교재로 제공․ 모방학습 강조․ 내용 설명, 분석 중심의 수업․ 학습자, 목표 중심․ 교과서는 다양한 교재 중

  • 영유아 교육사상
  • 한 자료를 준비해야 한다. 유아를 교육함에 있어서도 분석보다는 관찰을, 법칙보다는 사례를, 말보다는 지각이 선행되어야 한다.로 크로크(1632~1704)1.로크의 생애1632 서머싯 주 링턴에서 출생1647 웨스트민스터 학교 재학1652년 옥스퍼드의 크라이스트 처지 칼리지로 진학.1655 학사학위 취득1658석사학위 취득1661 시민행정관에 대한 논문들을 집필1664 들을 집필1668왕립협회 회원으로 임명1671 집필 착수16

  • 교육학개론 - 교육이란 무엇인가, 대안학교의 개념
  • 안학교의 유래 및 역사. 103) 대안학교의 특징. 114) 대안학교의 이념. 115) 대안학교의 유형. 126) 우리나라의 대안학교 - 간디학교 133. 결론. 224. 후기. 23# 토론# 핸드아웃# 참고문헌‘교육학’이란 교육을 근대 과학적 방법으로 연구하고 그 성과를 체계화하여 정리한 학문이다. 따라서

  • [교육행정] 수월성과 평등성에 대한 고교평준화 정책- 대안학교를 중심으료
  • 교육행정 및 경영- 고교평준화 목 차Ⅰ. 서론 Ⅱ. 본론 1.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 1.1 평준화의 개념 1.2 평준화 전개과정 1.3 평준화의 실시배경과 그 목표 1.4 평준화의 추진 현황 1.5 평준화에 관한 찬반의견 1.6 평준화와 비평준화의 비교 1.7 평준화 정책의 개선방안 1.8 학교유형의 다양화 1.9 보완책Ⅰ-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1.10 보완책Ⅱ-UP 제도 1.11 보완책Ⅲ-개방형 자율학교 1.12 보완책Ⅳ-국제고등학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 론수월

  • [평생교육 방법론]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 문제점과 극복방안, 실시 사례분석
  • 중심 평생교육 방법집단중심방법이란 집단 내에서의 적극적인 상호학습을 통해서 개인적인 욕구를 충족시킴과 동시에 공동체의식을 기르거나 과제를 해결하며 집단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사회교육방법을 의미한다. 따라서 상호학습의 원리를 특징으로 하며, 여기서 ‘집단’이란 구성원의 수에 따라 소규모, 대규모의 집단으로 구성되는 것을 의미한다.집단학습의 장점으로 ① 일시에 많은 교육이 용이하다, ② 학습동기 유발이 용이하다, ③ 학습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