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내실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30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공교육의 개념, 공교육의 기본 원리, 공교육의 특성, 공교육 위기의 원인, 공교육의 현황, 공교육의 문제점, 공교육 내실화 대책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공교육이란?

2. 공교육의 기본 원리
1) 평등성
2) 의무성
3) 무상성
4) 중립성과 보편성

3. 공교육의 특성
1) 경쟁주의 교육
2) 개인주의 교육
3) 기능주의 교육
4) 인본주의 교육
5) 다원주의 교육

4. 공교육 위기의 원인
1) 거시적인 관점
2) 미시적인 관점

5. 공교육의 현 실태
1) 공교육 정책의 획일성(劃一性)
2) 국가 차원의 공교육 재정의 부족
3) 입시제도(入試制度)
4) 사교육의 성황
5) 사회적 불평등(사회 양극화 심화)

6. 공교육의 한계

7. 공교육 내실화 대책
1) 공교육 내실화의 개념
2) 공교육 내실화의 방향과 과제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공교육이란?

공교육은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으로 구분할 수 있다. 광의의 개념으로써 ‘공교육이란 국가 혹은 준(準)국가적 자치조직의 통제와 관리와 지원에 의하여 국민 전체를 대상으로 하여 운영되는 교육제도’를 말한다(이돈희, 1994). 이는 ‘국가의 관리 및 지원’과 국민전체를 대상으로 한 ‘보편성과 평등성’의 두 요건을 포함하고 있다. 교육의 기회 균등을 위해 무상성과 의무성을 추구하고, 교육내용에 있어서 중립성과 보편성을 추구하며, 국가가 교육의 질을 관리, 감독하는 학교제도 중심의 교육을 그 원리로 한다(김승연, 2007).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1996)에서도 ‘공교육이란 훌륭한 국민을 육성한다는 공공적인 목적을 위하여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설립・운영하는 학교교육 또는 이에 준하는 학교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개념에서 본다면 한국의 사립학교는 교육내용이나 운영 면에서 국가의 통제를 받고 있으므로 공교육의 개념에 부합된다. 광의의 공교육은 국・공・사립의 각 급 학교를 포함하는 국가가 관장하는 제도권 교육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즉, 광의의 개념에서 공교육과 사교육의 구분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통제와 지원을 받느냐 받지 않느냐로 구분될 수 있다.
참고문헌
• 권대봉․신현석, 한국 공교육의 새로운 구상과 전략, 아산재단 연구총서, 제133집. 집문당, 2003.
• 김동춘, 한국 사회 문화의 특수성과 학교교육의 위기, 공교육 위기의 해부, KEDI 교육정책포럼, 한국교육개발원, 2001.
• 김승연, 공교육과 사교육의 학생 만족도 비교를 통한 공교육 발전 방향탐색,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7.
• 양승실, 사교육 성행국의 과외정책 접근방법과 전략 탐구, 지방자치, 현대사회연구소, 통권186호, 2004.
• 윤정일․정수현, 한국 공교육의 진단, 아산재단 연구총서, 제141집, 집문당, 2003.
• 이돈희, 교육적 경험의 이해, 교육과학사, 1994.
• 이종태 외, 학교교육 위기의 실태와 원인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2000.
• 이혜영, 신세대의 등장과 학교(교사)의 문화지체, 공교육 위기의 해부, KEDI 교육정책포럼, 한국교육개발원, 2001.
• 정진곤, 문명사적 변화와 근대 공교육체제의 위기, 공교육 위기의 해부, KEDI 교육정책포럼, 한국교육개발원, 200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다지.............
  • lsh9***
    (2014.04.10 18:22:40)
회원 추천자료
  • 사교육비 경감 방안
  • 사교육비 경감방안- 목차 -1. 서론1.1 연구의 의의1.2 사교육과 사교육비의 개념1.2.1 사교육의 개념1.2.2 사교육비의 개념2. 사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2.1 사교육의 실태 및 사교육비 규모 분석2.2 사교육의 문제점3. 사교육 발생원인 구조 및 한국교육의 문제4. 사교육 문제의 해결방안4.1. 사교육 규제보다는 공교육 내실화로 접근4.2. 대학입시제도의 변화요구4.3. 왜곡된 교육경쟁 구조 개혁4.4. 학교교육의 경쟁력 제고5. 결론5.1 요약5.2 과제와 전

  • 공교육(학교교육)의미,성립, 공교육(학교교육)교육운동, 공교육(학교교육)현황, 공교육(학교교육)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정책과제,내실화방안
  • 공교육(학교교육)의 의미, 공교육(학교교육)의 성립, 공교육(학교교육)의 교육운동, 공교육(학교교육)의 현황, 공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의 정책 과제, 공교육(학교교육)의 내실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공교육(학교교육)의 의미Ⅲ. 공교육(학교교육)의 성립Ⅳ. 공교육(학교교육)의 교육운동Ⅴ. 공교육(학교교육)의 현황Ⅵ. 공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1. 국가인적자원개발에 있어서의 중앙교육행정체제의 문제점2. 초중등 교육분

  • [교육문제] 사교육비 과다지출의 문제와 그 개선방안
  • 및 사교육비의 개념2. 사교육의 유형3. 사교육비 지출현황4. 사교육비 과다 지출의 문제점(1) 사회적 문제(2) 교육적 문제5. 사교육비 과다 지출의 원인(1) 학력주의 사회(2) 학교교육과 입시제도 사이의 괴리(3) 학교교육의 부실(4) 높은 교육열6. 사교육비 과다 지출의 개선 방안(1) 공교육의 정상화와 내실화 (2) 사교육의 건전 발전 유도(3) 사회 의식구조의 개선Ⅲ. 나아가는 말Ⅰ. 들어가는 말사교육비의 과다 지출이 사회문제화 되고 가정 경제

  • [교육경영] 공교육 활성화 방안
  • 현황 82-5. 문제점 - 92-6. 활성화 방안 93. 재능․영어 과외수요 충족 : 특기․적성교육 활성화 103-1. 목적 및 필요성 103-2. 추진내용 - 103-3. 현황 - 113-4. 문제점 -

  • [지역사회복지] 저출산 장려정책
  • 보이지 않아도 꾸준히 정책이 지속된다면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더구나 많은 요인이 얽혀있는 대한민국 저출산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더욱 그래야 할 것이다.Ⅰ. 저출산 장려 정책의 배경Ⅱ. 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사교육비 정책1) 정책 및 현황의 문제점2) 정책 개선 방안2. 양육 지원 정책1) 정책 및 현황의 문제점2) 정책의 개선방안3. 육아휴직 정책1) 정책 및 현황의 문제점2) 정책의 개선방안4. 출산의 날 지정Ⅲ. 결 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