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인도][베트남므엉족][지괴][도덕][제주도본풀이][아이누신화][서사가사]서사와 인도, 서사와 베트남므엉족, 서사와 지괴, 서사와 도덕, 서사와 제주도본풀이, 서사와 아이누신화, 서사와 서사가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구비서사시][제주도][아이누][허저족][므엉족]제주도 구비서사시, 아이누 구비서사시, 폴란드 구비서사시, 아프리카 구비서사시, 유고슬라비아 구비서사시, 중국 허저족 구비서사시, 베트남 므엉족 구비서사시 분석
- (오대혁)한국문학 개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아이누(아이누민족, 아이누족) 주거, 아이누(아이누민족, 아이누족) 무속신화, 아이누(아이누민족, 아이누족)와 고산족, 아이누(아이누민족, 아이누족) 구비서사시, 아이누(아이누민족, 아이누족) 제주도 구비서사시
- 구전 서사시의 전승과 민족 신화의 형성
- 아이누(아이누족, 아이누민족) 유래,신화, 아이누(아이누족, 아이누민족) 주거, 아이누(아이누족, 아이누민족)와 고산족, 아이누(아이누족, 아이누민족)와 만주족, 아이누(아이누족,아이누민족)와 제주도 구비서사시
- 목차
-
Ⅰ. 서사와 인도
1. 빠라야나(Pārāyaṇa)
2. 특정 서사시를 싼스끄리뜨나 기타 지방어로 해설하며 풀어나가는 이야기 형식
3. 하리까타 깔라끄쉐빰(Harikathā Kālākṣepam)
4. 바자나(Bhajana)
Ⅱ. 서사와 베트남므엉족
Ⅲ. 서사와 지괴
Ⅳ. 서사와 도덕
Ⅴ. 서사와 제주도본풀이
Ⅵ. 서사와 아이누신화
1. 명칭
2. 갈래
1) 카무이 유카르(Kamui yukar)
2) 오이나(Oina)
3) 유카르(Yukar)
4) 맛 유카르(Mat-yukar)
Ⅶ. 서사와 서사가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사와 인도
베다문학과는 달리, 인도의 서사시는 베다문학과 같은 언어에 대한 형이상학화와 계급적 유포의 제한에서 다소 자유로웠다고 말할 수 있지만, 구전을 통한 전승이 훨씬 그 문학의 성스러움을 고양한다고 믿었던 것이 분명하며, 자신들의 서사시(특히 마하바라따)를 구전을 통해 유포함으로써, 제5의 베다라는 명예를 부여하고자 했던 것이다. 따라서 고대 인도에 있어서 구전이란 성스러우며 상층계급이 애호하던 전달매체로 사용되었다는 점에 주의해야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서양학자들에 의해서 넓게 자리 잡은 편견을 수정하여 인도의 구전문학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 … 중 략 … ≫
Ⅱ. 서사와 베트남므엉족
월남은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있는 민족의 수가 54개에 이르는 다민족 국가이다. 그 가운데 약 6천 5백만이 되는 비엣족이 전체 인구의 87% 이상을 점하며 주축을 이루고 있다. 이 비엣족은 고비엣(Việt Cổ)족에 기원을 두고 있다고 하는데, 므엉족 역시 고비엣족에 포함된다. 므엉족의 언어는 비엣‧므엉(Việt‧Mường)어군에 속하며, 20세기 이전에는 80%에 달하는 므엉어 어휘가 월남어와 일치했다고 한다.
- 참고문헌
-
보람수언(2004), 한국과 베트남의 창세서사시 비교연구, 부산대학교
송정화(1999), 지괴서사에서의 도교의 수용, 한국도교학회
심재관(2002), 인도 서사시의 전승과 연구동향, 한국구비문학회
심성보(2009), 서사 상담의 세 접근과 서사 도덕교육과의 접목,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함복희(2001), 서사가사 연구, 강원대학교
허남춘(2011), 제주도 본풀이의 원시·고대·중세 서사시적 특징과 변모,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학] 좌정내력을 통해 본 제주 神의 의미
- [구비서사시][구비서사시 종류][구비서사시 특징][판소리]]구비서사시의 개념, 구비서사시의 종류, 구비서사시의 특징, 구비서사시의 전승, 구비서사시의 역사성, 구비서사시와 판소리, 구비서사시의 해외사례 분석
- [서사시][서사시와 창세서사시][구전서사시][오시앙서사시][인도서사시][함경도서사시]서사시와 창세서사시, 서사시와 구전서사시, 서사시와 오시앙서사시, 서사시와 인도서사시, 서사시와 함경도서사시 분석
- [한국학] 제주 서사무가에 나타나는 신들의 좌정 내력과 그 의미
- 현대 문화 콘텐츠로 본 한,중,일의 신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