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4 3항쟁]제주 4 3항쟁(제주 4 3사건)의 역사적 의미, 역사적 배경, 제주 4 3항쟁(제주 4 3사건)의 요인, 국면구분, 제주 4 3항쟁(제주 4 3사건)의 인명피해, 역사왜곡, 제주 4 3항쟁(제주 4 3사건)의 주민인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역사적 의미, 인식,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특별법, 초토화작전,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해병대사령부작전, 미국개입,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음악운동 분석
-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 진상규명의 필요성, 문화운동,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 진상규명 영상운동, 다랑쉬굴,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 진상규명 방향,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 진상규명 한계
- 제주 43사건에 대해서
- 제주 4 3항쟁(제주 4 3사건)의 정의, 이념, 제주 4 3항쟁(제주 4 3사건)의 요인, 미국개입, 제주 4 3항쟁(제주 4 3사건) 미국대응, 제주 4 3항쟁(제주 4 3사건) 미국정책, 제주 4 3항쟁(제주 4 3사건) 미국자료
- [4 3사건]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시대적 상황, 국면,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성격변화, 학살과 토벌,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 5 10단독선거, 미군정책,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 진상규명운동
- 목차
-
Ⅰ. 서론
Ⅱ. 제주 4 3항쟁(제주 4 3사건)의 역사적 의미
Ⅲ. 제주 4 3항쟁(제주 4 3사건)의 역사적 배경
Ⅳ. 제주 4 3항쟁(제주 4 3사건)의 요인
1. 인구변동
2. 운송과 통신
3. 토지소유관계
4. 지리적 위치
5. 정치적 공백기간
6. 과거의 정치적 경험
Ⅴ. 제주 4 3항쟁(제주 4 3사건)의 국면구분
Ⅵ. 제주 4 3항쟁(제주 4 3사건)의 인명피해
Ⅶ. 제주 4 3항쟁(제주 4 3사건)의 역사왜곡
Ⅷ. 제주 4 3항쟁(제주 4 3사건)의 주민인식
1. 세대 변화
2. 성별 차이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970년대에는 문학적 상상력을 통해서야 겨우 4.3을 표현하거나 접할 수 있었을 뿐이고, 4.3은 여전히 금기의 영역이었다. 그 시절 발표자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사실은 우리 현대사에 대해서 망각을 강요받고 지냈다. 1980년대에 들어서 한국현대사에 대한 사회적이고 대중적인 요구가 늘고, 학계에서도 연구열이 고조되면서 그 동안 잊혀져 왔거나 침묵을 강요당했던 한국현대사의 은폐된 진실들이 조금씩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발표자도 대학에 들어가 현기영의 소설 '변방에 우짖는 새', 김석범의 소설 '화산도' 등을 통해서 비로소 제주도의 아픈 역사를 어렴풋이 알게 되었다.
제주4.3을 실제로 겪었던 사람들의 입을 통해서가 아니라 제3자의 눈을 통해 학문적으로 논구한 최초의 시도는 아이러니칼하게도 미국인에 의해 이루어졌다. 죤 메릴(John R. Merrill)의 '제주도반란'(“The Chejudo Rebellion,” Journal of Korean Studies, Vol. 2, 1980)은 당시 일본 동경에 있던 미 육군 극동군사령부 정보보고서(G-2 Report)를 이용하여 4.3의 전개과정을 분석하였고, 4.3을 학문적 논의의 장으로 끌어들였다. 이어서 1980년대 후반부터 박명림, 양한권, 고창훈 등 국내 연구자들이 본격적으로 4.3을 연구하기 시작했고, 또 이때부터 민간 차원의 진상조사가 본격화하기 시작했다. 특히 제민일보 4.3취재반에 의해 현재 5권까지 발간된 '4.3은 말한다'(전예원 간, 1994~1998)는 4.3의 진상을 광범하게 조사하고 이를 집대성함으로써 보다 풍부한 사실적 근거 위에서 4.3을 연구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다.
- 참고문헌
-
ⅰ. 김영훈(2000), 제주 4·3의 현재적 과제와 전망, 삼인
ⅱ. 박명림(1988), 제주도 4·3 민중항쟁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정치외교학과
ⅲ. 양정심(1995), 제주 4·3항쟁에 관한 연구: 남로당 제주도위원회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사학과
ⅳ. 양정심(2006), 제주 4·3투쟁 연구, 성균관대학교
ⅴ. 전예원(1994), 제민일보 취재반, 『4·3은 말한다』1
ⅵ. 제주특별자치도 외 3명(2007), 과거사와 교육·제주4·3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제주4.3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근대사(근현대사) 역사, 한국 근대사(근현대사) 5 18광주민주항쟁 의의, 한국 근대사(근현대사) 5 18광주민주항쟁 진압, 한국 근대사(근현대사) 제주 4 3항쟁 의의, 한국 근대사(근현대사) 제주 4 3항쟁 진압
- [제주 4 3사건]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발발원인, 경과,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책임소재, 군법회의재판,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학살만행, 위령공원,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 계엄령 분석
- [제주 4 3항쟁]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의미, 특성,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목적, 책임,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 특별법,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 재판,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 위령공원
- [전쟁] 한국전쟁 6.25 전쟁
- 제주 4_3 특별법의 제정과 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