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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근거리통신망(랜, LAN)의 개념
1. 전용 LAN(Proprietary LAN)
2. 특수 LAN
3. 일반 LAN

Ⅲ. 근거리통신망(랜, LAN)의 분류
1. Network 형태(Topology)
1) BUS형
2) 구분
2. 전송 매체
1) Twisted Pair Cable
2) 동축 Cable
3) 광 Cable
3. LAN의 ACCESS 방식
1) CSMA/CD(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with Collion Detection) 방식
2) Token Passing 방식
4. 신호 전송방식
1) Baseband 방식
2) Broadband 방식

Ⅳ. 근거리통신망(랜, LAN)의 기술동향
1. 고속 이더넷
2. LAN 스위칭(Switching)
3. ATM

Ⅴ. 근거리통신망(랜, LAN)의 시장동향

Ⅵ. 근거리통신망(랜, LAN)의 관련용어
1. ATM 포럼
2. AUI(Attachment Unit Interface)
3. BNC(Bayonet Neil C)
4. CDDI(Cable Distributed Data Interface)
5. DAS(Dual Attachment Station)
6. DBPSK(Defferential Binary PSK)
7. DECnet
8. DQPSK(Defferential Quadrature PSK)
9. E1
10. EIA(Electronic Idustries Association)
11. EMI(ElectroMagnetic Interference)
1) 국제적
2) 미국
3) 독일
4) 일본
12. ES-IS(End System to Intermediate System)
13. FCC(미연방통신위원회)
14. FDDI(Fiber Distributed Data Interface)
15. FOIRL(Fiber Optic Inter-Repeater Link)
16. FT1(Fractional T1)
17. GUI(Graphic User Interface)
18. IGRP(Interior Gateway Routing Protocol)
19. IP Over ATM
20. IPX(Internetwork Packet Exchange)
21. ILMI(Interim Local Management Interface)
22. IS-IS(Intermediate System to Intermediate System)
23. ISM(Industrial, Scientific, and Medical) 대역
24. LAN 에뮬레이션(Emulation)
25. LAN 접속 카드(Network Interface Card)
26. LAN 스위치
27. LU(Logical Unit)
28. MHS(Message Handling System)
29. MIB(Management Information Base)
30. MPOA(Multi Protocol Over ATM)
31. NDIS(Network Driver Interface Specification)
32. Near-Far Effect 현상
33. NETBIOS(Network Basic Input/Output System)
34. ODI(Open Data-link Interfacd)
35. OSPF(Open Shortest Path First)
36. PPP(Point to Point Protocol)
37. PU(Physical Unit)
38. 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
39. SCSI(Small Computer System Interface)
40. SLIP(Serial Line Interface Protocol)
41. SNA(Systems Network Architecture)
42. T1
43. TCP/IP 소프트웨어

Ⅶ. 근거리통신망(랜, LAN)의 보안대책
1. 접근 제어(access control)
2. 패스워드(password)
3. 서버(server)
4. 백업(backup)
5. 통신(communication)
6. 하드웨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무선은 유선의 공간 제한을 뛰어넘는 기술적인 해결책으로 휴대전화의 대중화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편리함을 경험하였다. 현재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는 주파수대역은 낮은 수 GHz 대역이지만 이론적으로는 정보를 전자파에 실어 보내는 모든 방식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SmartDust󰡑라는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 프로젝트도 이러한 응용을 보여주는 좋은 예이다. 유비쿼터스는 근본적으로 단순하게 기존의 음성 또는 정형화된 데이터를 무선으로 전달하는 방법과 다른 해법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유비쿼터스 사회로의 진입과 고도화를 위해서는 고속-저전력(HSLP)과 지능형 무선센서(IWS)에 대한 연구개발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러한 본연의 무선통신 외에도 유비쿼터스 사회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으로 무선급전을 들 수 있다. 무선통신에는 전력이 필요하게 마련인데 이 전력을 무선으로 공급하는 기술이 무선전력전송(Wireless Power Transmission: WPT)이다. 원래 유비쿼터스의 핵심 키워드 중에 하나가 바로 사라짐(disappearing)인데, 이는 그 개체로 가는 모든 선이 없음을 의미하며, 따라서 전력 공급선이 존재한다는 것은 큰 문제점으로 지적될 수 있다.




≪ … 중 략 … ≫




Ⅱ. 근거리통신망(랜, LAN)의 개념

최근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컴퓨터의 보급으로 사무실, 공장, 연구소, 대학 등 모든 분야에서 컴퓨터간의 통신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특히 적은 비용으로 보다 효율적으로 컴퓨터 간을 연결할 수 있는 소규모 네트워크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과거 미니컴퓨터, 호스트 컴퓨터, 슈퍼컴퓨터에 대한 인식에서 벗어나 가정에서부터 중 소규모 사무실 같은 곳에서도 간단히 개인용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이제는 사무실의 전산기기 도입에 대한 전산화가 아닌 네트워크를 구축한 보다 효율적이고 현실적인 전산화로 방향을 굳혀가고 있다.
참고문헌
○ 강훈(1998), 고속 근거리통신망, 행정안전부
○ 박재준(1995), 확산통신을 이용한 근거리 통신망의 구현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 임재걸 외 2명(2008), 위치기반서비스를 위한 무선 근거리통신망 기반의 사용자 추적방법 및 실험, 한국전자거래학회
○ 염흥열(1997), 무선 근거리 통신망에 적용 가능한 정보보호 규격, 순천향대학교산업기술연구소
○ 최승원 외 3명(1995), 근거리 통신망의 기술기준에 관한 연구, 한국통신학회
○ 한상균(1993), 근거리 통신망 기술 및 응용, K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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