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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청력과 청력손실

Ⅱ. 청력과 청력보호
1. 소음노출평가
1) 소음노출평가 실시
2) 소음노출평가 절차
2. 공학적 대책
3. 청력 보호구 지급․착용

Ⅲ. 청력과 청력도

Ⅳ. 청력과 청력검사
1. 순음청력검사
2. 어음청력검사

Ⅴ. 청력과 청력보존프로그램
1. 유해성 등에 관한 교육
2. 프로그램의 평가
3. 프로그램의 기록․보관 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청력과 청력손실

언어를 배우는 기제 중에 하나는 auditory feedback이다. 자신이 내는 소리를 듣고 수정하기도 하며, 자신이 냈던 소리에 주어지는 상대방의 반응에 따라 그 소리가 원하던 것을 표현한 것이 맞는 지 아닌 지 등을 파악하게 된다. 그런데, 언어 습득을 시작해야 하는 시기에 청력이 저하되었다면 어떻게 될까? 선천적 청각장애라도 울음소리나 웃음소리는 정상아와 같고 옹알이도 한다. 그러나 자신의 음성을 다시 듣지 못하기 때문에 옹알이가 단조로워지고, 청각장애만의 특이한 음성으로 간단한 소리만 반복하게 되거나 심한 경우에는 말소리를 내지 않게 된다. 또한 사람들이 각기 생김새가 다른 것처럼 사람마다 말소리의 주파수, 크기, 지속시간 등이 다르고, 또 같은 사람이라 할지라도 감정상태에 따라서 말소리의 요소(주파수, 크기, 지속시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청력손실은 말소리를 항상 일정하게 듣는 것을 거의 기대할 수 없게 만든다. 따라서 손상된 청력은 무엇인가를 듣고 그것을 통해 뭔가를 습득하는데 커다란 방해를 준다. 때문에, 어휘를 정확하게 습득하지 못하기도 하고, 거의 '농'에 가까울 정도로 심각한 청력 장애인 경우는 사람의 말소리를 통해 무엇인가를 습득하는 것을 거의 기대할 수 없다. 구두 언어(verbal language)를 통해 습득된 것이 불충분하거나 거의 습득하지 못한 상태라면, 상대방 말의 의미를 정확하게 알아듣지 못해서 전혀 다른 대답을 한다거나 상대방이 알아듣지 못하는 소리를 낼 수 있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어휘 습득의 곤란함만을 야기하진 않는다. 어휘 외에 말의 의미를 달리 하는 것은 문법 규칙이라 할 수 있겠다. 그 자체만으로는 내용을 나타내지 못하지만, 그 존재의 유무에 따라 의미가 확연히 달라지는 그런 기능상 필요한 소리(예 ; 조사, 어미 등)를 제대로 습득하지 못하면(문법적인 규칙을 익히지 못하면) 글의 내용을 파악하는데도 한계를 보일 수밖에 없다.
참고문헌
김규상, 소음 노출 근로자의 청력역치와 청력손실 정도,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2006
박용선, 근로자 청력관리의 실제,Ⅱ : 청력보호 program 적용사례, 한국산업간호협회, 1997
심창선 외 11명, 청력보존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표준 역치이동 기준들의 비교, 대한직업환경의학회
이용호 외 1명, 항공산업 근로자 청력보호활동, 한국산업안전보건공, 1993
이병국, 무향실에서 의 공군장병 청력도, 공군항공의학연구원, 1979
황은, 청력검사를 이용한 보청기의 효과 판정 및 영향인자 분석, 아주대학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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