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학][기초법학][정보법학][정보통신공간법학][법학전문대학원]법학과 기초법학, 법학과 정보법학, 법학과 정보통신공간법학, 법학과 법학전문대학원 분석(법학, 기초법학, 정보법학, 정보통신공간법학,법학대학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법학과 기초법학
1. 법철학
2. 법사학
3. 법사회학
4. 비교법학
5. 법해석학

Ⅲ. 법학과 정보법학

Ⅳ. 법학과 정보통신공간법학

Ⅴ. 법학과 법학전문대학원
1. 법학전문대학원의 설치인가 및 법학교육위원회의 설치(안 제5조․제6조 및 제10조)
2. 법학전문대학원의 설치기준(안 제16조 및 제17조)
3. 법학전문대학원에 대한 사후평가(안 제27 내지 제29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간의 사회생활이 가능하도록 하는 여러 가지 조건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들 중의 하나가 언어이다. 언어는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고, 이를 기반으로 사회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의 의지에 따라 설계하고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한다. 언어가 있기 전까지는 지각가능한 구체적인 사물이 눈앞에 있어야만 의사소통이 가능했으나 언어를 사용하면서부터 인간은 상징과 추상을 자유로이 쓸 수 있게 되어 구체적인 체험이나 지각을 공유하지 않은 사람들과도 충분히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인간은 문명을 발전시키고 생활관계를 영위해 왔다. 언어는 인간의 생활이 펼쳐지는 곳에서는 어디서나 사용되었다. 또한 이 언어를 통해 우리는 지각의 세계에서 의미의 세계로 나아갈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의 생활은 의미의 차원을 더하게 되어 더욱 풍요로울 수 있게 되었다.




≪ … 중 략 … ≫




Ⅱ. 법학과 기초법학

1. 법철학

법철학은 법의 본질과 이념을 구명하는 법률학의 기본적인 학문분야로서, 사회주의 국가들은 「국가법이론」이라고 하는데, 그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법을 대상으로 하는 철학의 일부분이다.
법철학에는 법리학을 비롯하여 법의 본질, 법의 의무, 법의 정신, 세계법론, 법가치론, 법실증주의, 법과 종교, 법과 도덕, 법과 규범, 법과 국가, 법과 사회, 법과 정치, 법과 인간, 법과 정의 등 주로 법의 본질적인 면들을 연구하는 분야들이다.
참고문헌
◎ 방석호(1997), 정보법학의 과제와 성격 (情報법학의 과제와 성격), 한국정보법학회
◎ 서영식(2011), 법학전문대학원 시대의 철학교육, 한국동서철학회
◎ 윤찬영(2011), 사회복지와 법학, 한국사회복지연구회
◎ 이상영(2007), 법, 법학, 그리고 입법, 한국의정연구회
◎ 정희철·전원배(1971), 라드브루흐: 법학원론
◎ 홍영기(2009), 로스쿨과 학부에서의 형법학 및 기초법학 교육, 가톨릭대학교법학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21세기 여성핵심인재 활성화 방안
  • 전문대학원을 설치하는 것을 장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법학전문대학원의 경우는 법률시장 개방을 맞이하여 외국어는 물론, 외국의 법률지식과 판례에 정통한 국제적인법률가를 필요로 하고 있어, 이제는 사법시험만으로는 우수한 여성 법조계인력을 양성하는데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미국의 law school과 같이 대학 내 설치된 법학전문대학원에서 여성인재에게 이론적이고 실무지향적인 교육을 받게 해야 한다. 또한 잘 알려진 법학과 의학분야 외에

  • 미래의 직업선택과 유망한 직업에 대한 진로방향00
  • 전문가, 기타 직업 안정 및 취업 관련 기관을 이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다양하게 수집할 수 있습니다.자신과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여러분은 자신의 직업을 선택하고, 선택한 직업에 대하여 준비해야 합니다. 올바른 직업 선택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다음의 두 가지 사항을 고려하세요.첫째, 어떤 직업 분야에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가를 고려해야 합니다. 우리의 얼굴 모두가 제각기 다르듯이 사람은 누구나 서로 각기 다른

  •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재구조화, 기회확대, 고등교육(대학교육)의 개혁동향, 고등교육(대학교육)과 전문대학, 중국고등교육, 고등교육(대학교육) 일본사례, 고등교육(대학교육) 내실화과제, 고등교육(대학교육) 제언
  • 전문학교에서 야간과정과 통신과정으로 교외생을 위한 대학교육 기회를 제공한 것이 대학평생교육의 시작이었다. 1905년 보성전문학교가 개교한 이후 곧 야간과정을 개설하였고, 1909년 4월 법학과 교외생제도를 신설하여 당시 정식 법학교육을 받을 수 없었던 다수의 교외 낙오생들의 향학열에 보답하고자 하였다. 당시의 모집요강을 보면 교외생에게 매월 강의록을 우송하고 질의를 우편으로 받아 지도하였으며, 정기적으로 지방순회강연을 통해 교육

  • 로스쿨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법학전문대학원의 설치‧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사법개혁 및 법학교육개혁의 일환으로, “국민의 다양한 기대와 요청에 부응하는 양질의 법률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풍부한 교양, 인간 및 사회에 대한 깊은 이해와 자유‧평등‧정의를 지향하는 가치관을 바탕으로, 건전한 직업윤리관과 복잡다기한 법적 분쟁을 전문적‧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지식 및 능력을 갖춘 법조인”을 양성하기 위한 것이 법학전문대학원(이하 ‘로스쿨’) 도

  • [로스쿨] 법학전문 대학원에 관하여
  • 법학전문대학원법학전문 대학원에 관하여Ⅰ. 도입1. 현행제도의 문제점⑴ 법학교육의 부실화 ① 대학에서의 법학교육과 법조인 양성 시스템이 연계되지 못함. 법학 교육와 실무교육이 사법시험에 의해 단절되어 대부분의 교과과정이 사법시험 중심으로 운영되어 법적 사고능력을 키울 수 있는 기초법학교육 및 새로운 문제 영역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키는 교육이 이루어 지지 못함② 상당수 대학의 영세한 규모와 미흡한 학사관리, 낮은 전공과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