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안][해안사구][해안단구][해안지역오름][울진해안][간석지][진해해안][지미봉][도두봉]해안과 해안사구, 해안과 해안단구, 해안과 해안지역오름, 해안과 울진해안, 해안과 간석지, 해안과 진해해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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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해안과 해안사구

Ⅲ. 해안과 해안단구

Ⅳ. 해안과 해안지역오름
1. 도두봉(도들오름, 도원봉)
1) 소재지
2) 표고(m)
3) 비고(m)
4) 둘레(m)
5) 면적(m²)
6) 저경(m)
2. 수월봉(노꼬물오름)
1) 소재지
2) 표고(m)
3) 비고(m)
4) 둘레(m)
5) 면적(m²)
6) 저경(m)
3. 제지기오름(절오름, 제제기오름)
1) 소재지
2) 표고(m)
3) 비고(m)
4. 지미봉(지미오름, 땅끝)
1) 소재지
2) 표고(m)
3) 비고(m)
4) 둘레(m)
5) 면적(m²)
6) 저경(m)

Ⅴ. 해안과 울진해안

Ⅵ. 해안과 간석지

Ⅶ. 해안과 진해해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낭만주의는 지리교육에도 변화를 불러왔다. 낭만주의적 인간관은 계몽주의와 달리 인간의 반합리적, 감정적 측면을 존중하고 兒童期도 하나의 個性을 갖는 것으로 인정하였다. 교육의 의미는 아동의 발달 단계와 교육과정을 연결하여 인간의 조화로운 발달을 이끄는 것으로 바뀌었다. 자연은 새로운 의미를 가지게 되었고, 지리교육은 암기식 문답교육이 아니라 자연을 관찰하면서 발견하는 학습이 중시되었다. 이것은 아동의 경험의 확장에 따른 지평확대적 교과과정을 밟으며, 󰡐직관→분석→종합 단계󰡑라는 기요의 학습 이론으로 전개된다. 기요는 학생들이 자연을 직면하게 하여 상호 작용하는 동적인 자연관을 심어주고, 지구의 지역에서 거대한 地理的 類型들을 고찰하게 하여, 인류가 관심을 둔 모든 분야에 대한 지구의 自然的 形態의 關係를 보여주었다.




≪ … 중 략 … ≫




Ⅱ. 해안과 해안사구

바닷가에 가면 흔히 볼 수 있는 것이 모래해안이다. 이러한 모래는 어디에서 만들어져 운반되어 오는 것일까? 모래는 여러 요인 중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은 풍화작용과 물의 침식작용에 의해서이다. 빗물이나 하천의 침식작용에 의해, 그리고 침식물들은 또다시 하천의 운반작용으로 서로 부딪치거나 구르면서 일어나는 마찰력에 의해 더욱 잘게 부서진다.
이렇게 만들어진 모래는 일정한 곳에 쌓이게 되고, 또한 바다로 운반된 모래는 연안류와 파랑의 작용에 의해 일정한 지역에 쌓음으로써 형성된 것이 바로 모래해안 즉 사빈(海濱 : sand beach)이다. 이러한 곳은 현재 대부분 해수욕장으로 개발되어 많은 이들이 찾고 있다.
참고문헌
권종환(2006), 해안지역 중심의 지역화학습 자료개발 :'울진'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이수달(2003), 진해시 동부 해안 지형의 특성, 한국교원대학교
정창식(2002), 해안단구에 대한 연대측정, 대한지질학회
장동호(2011), 한국의 간석지 연구, 한국지형학회
최원준 외 1명(2009), 제주 서부 해안지역 스코리아의 철 화합물에 관한 연구, 한국자기학회
환경부(2006), 전국 해안사구정밀조사, 국립환경과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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