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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권선의 측정

Ⅲ. 권선과 유도기

Ⅳ. 권선과 제어기법

Ⅴ. 권선과 자기부상시스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977년 독일의 반발식 부상열차 연구의 연구는 중단되고 연구개발방향은 상전도 흡인식 자기부상열차로 결정되었다. 1988년 시속 412.6 km를 실현한 Transrapid-06은 전자흡인력에 의한 지지안내방식과 synchronous long-stator linear motor에 의하여 추진되는 방식을 채택하였으며, 곧 이어 제작된 Transrapid-07도 역시 가이드웨이 아래에 위치한 차상의 전자석과 가이드웨이의 3상 전기자권선에 의하여 지지 및 추진되며, 가이드웨이 양쪽의 안내레일과 안내용 전자석 사이의 흡인력에 의하여 안내되는 상전도 흡인식 자기부상시스템을 채택하고 있다.
반발식 자기부상시스템은 흡인식에 비하여 부상이 자기안정적(Self-stabilizing)이고, 차상 마그네트와 지상코일사이의 간격(clearance), 즉 부상높이가 10cm이상으로 커서 기후나 미세한 지진, 가이드웨이의 표면상태에 큰 지장을 받지 않으며, 회전할 때 측면으로 발생하는 힘을 제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현재 일본에서는 비행기나 신간선을 대체할 수 있는 고속운송수단을 목표로 초전도자석을 이용한 반발식 자기부상열차의 연구 및 시험이 진행중이다. 또한 최근 미국에서는 NMI(National Maglev Initiative)가 산학연 합동으로 구성된 4개의 컨소시움에 자기부상방식의 검토를 의뢰한 결과 3개 팀이 초전도전자석을 사용한 반발식자기부상 시스템을 제안하고, 1개팀이 초전도와 상전도자석으로 구성된 흡인식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참고문헌
김동석 외 2명, 새로운 권선배치법을 이용한 다상. 다극 영구자석 전동기 설계, 한국자기학회, 2010
이건수 외 5명, 권선 방법에 따른 소형 축방향 자속 발전기 특성 해석, 대한전기학회, 2011
전상동 외 5명, 전력용 변압기 권선변형 진단기술, 대한전기학회, 2009
최병희, 소형 부저의 효과적인 자동 권선 기법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2011
황요한 외 4명, 단상유도기의 권선법 및 슬롯 구조에 따른 특성 해석 연구, 대한전기학회, 2006
홍순흠 외 2명, 단일권선으로 구성된 반발식 자기부상시스템의 특성해석, 대한전기학회,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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