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원격객체][캡슐화][클래스다이어그램][객체]객체지향의 기본개념, 객체지향의 기원, 객체지향의 특성, 객체지향의 설계방법, 객체지향과 원격객체, 객체지향과 캡슐화, 객체지향과 클래스다이어그램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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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객체지향의 기본개념
1. 객체
2. 클래스
3. 상속

Ⅲ. 객체지향의 기원

Ⅳ. 객체지향의 특성
1. 자료 추상화
2. 상속
3. 다형
4. 동적 바인딩

Ⅴ. 객체지향의 설계방법
1.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2. 문제의 정의
3. 객체 식별
4. 오퍼레이션 파악
5. 클래스 정의 및 오퍼레이션 구현

Ⅵ. 객체지향과 원격객체
1. remote*
2. rclass
3. rnew와 rdelete

Ⅶ. 객체지향과 캡슐화

Ⅷ. 객체지향과 클래스다이어그램
1. 연관(Association)
2. 속성(Attribute)
3. 연산(Operation)
4. 일반화(Generalization)
5. 제약 규칙(Constraint Rule)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객체 지향 데이타 모델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규범(paradigm)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규범은 프로그래밍 언어 Simula 67에 의해 처음 소개되었다. 최근에는 Smalltalk이나 C++와 같은 범용의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들이 잘 알려져 있다. 객체 지향 규범은 프로그래밍 언어 뿐 아니라 시스템 설계, 지식 기반 시스템, 데이타베이스 시스템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들에 적용될 수 있는 일반성을 가진다. 객체 지향 데이타베이스 시스템은 관계형 DBMS와 같은 기존의 DBMS들이 잘 지원하지 못하는 CAD/CAM, 사무 정보 시스템(Office Information System), 멀티미디어 시스템 등의 자료 집약적인 새로운 응용 분야들에서 사용되는 복잡한 자료 구조들에 대한 보다 효과적인 모델링을 지원하기 위하여 연구 개발되고 있다. 계층적 데이타베이스 시스템이나 관계형 데이타베이스 시스템과 같은 기존의 데이타베이스 시스템들은 다음과 같은 속성들을 지니는 기존의 응용 분야에 대하여 훌륭한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획일성(uniformity)
같은 크기를 가지며, 동일한 구조를 갖는 많은 수의 데이타들이 사용된다.

레코드 지향성(record orientation)
데이타들은 고정된 길이의 레코드들에 의해 표현된다.

작은 레코드 크기
레코드의 크기는 일반적으로 작다. 많은 경우 레코드의 길이는 80 바이트 이내이다.
참고문헌
․ 김수동(1993),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1;기본 개념, 행정안전부
․ 김진만 외 2명(2011), 클래스다이어그램의 레이아웃과 복잡도가 모델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터넷정보학회
․ 김현철(2002), 객체지향 분산 가상 환경 상에서의 원격교육 시스템, 고려대학교
․ 이순미(2004), 객체 지향 특성이 반영된 클래스의 분할 기법, 경인여자대학
․ 이정열 외 2명(1994), 객체지향 설계 방법의 정량적 분석 및 평가, 한국정보처리학회
․ 이상무(1993),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캡슐화와 상속성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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