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저자인 이어령 씨는 우리나라에서 매우 유명한 문학 평론가이자 수필가로서 많은 사람들에게 당대의 지성인으로서 평가를 받는 그런 사람이다. 그가 이 책 ‘축소지향의 일본인’을 쓰게 된 동기의 기저에는 일제 시대에 태어나게 되어 그 암울한 현실 속에서 어쩔 수 없이 우리 국어가 지닌 일본어로 초등교육을 받아야만 했던 아픈 경험이 자리를 잡고 있다. 물론 그 상처를 쓰라림을 통해서 일본어와 일본의 역사를 알게 되었고, 일본의 면모에 대해서도 통찰력이 있는 시각으로 때로는 넓게 때로는 세밀하게 볼 수 있었을 것임은 자명하다.
가까우면서도 먼 이웃 나라 국민, 그 한국인의 시각, 이 저서를 통해서 저자는 일본인들 스스로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서 아주 날카롭게 지적을 하고 거침없이 평가를 한다. 그가 파악한 일본의 특징인 ‘축소 지향’이라는 개념을 토대로 일본의 문화, 축소 지향의 여섯 가지 모형인 이레코형, 쥘부채형, 아네사마 인형형, 도시락형, 노멘형, 문장형과 같은 형태로 구체적인 예와 근거를 토대로 설득력이 있는 설명이
읽고 느낀 바 참조하여 서술해 보겠다. 나는 시인이 하는 일이나 기업이 하는 일이란 같은 것이라 생각한다. 시인도 예술가도 기업도 어떻게 하면 독자를 감동시킬 것인가를 실천하기로는 마찬가지다. 그렇게 하기위해서는 어떻게 해야만 하는가. 문화를 기업 구석구석에 침투시켜라라고 말하고 싶다. 지금까지는 기업인이 문화를 위해 무엇인가를 돕고 싶다라는 것이었는데 이제부터는 거꾸로이다. 앞으로는 기업이 문화인으로부터 도움을 받으라는
읽고 느낀 바 참조하여 서술해 보겠다. 나는 시인이 하는 일이나 기업이 하는 일이란 같은 것이라 생각한다. 시인도 예술가도 기업도 어떻게 하면 독자를 감동시킬 것인가를 실천하기로는 마찬가지다. 그렇게 하기위해서는 어떻게 해야만 하는가. 문화를 기업 구석구석에 침투시켜라라고 말하고 싶다. 지금까지는 기업인이 문화를 위해 무엇인가를 돕고 싶다라는 것이었는데 이제부터는 거꾸로이다. 앞으로는 기업이 문화인으로부터 도움을 받으라는
읽고 느낀 바 참조하여 서술해 보겠다. 나는 시인이 하는 일이나 기업이 하는 일이란 같은 것이라 생각한다. 시인도 예술가도 기업도 어떻게 하면 독자를 감동시킬 것인가를 실천하기로는 마찬가지다. 그렇게 하기위해서는 어떻게 해야만 하는가. 문화를 기업 구석구석에 침투시켜라라고 말하고 싶다. 지금까지는 기업인이 문화를 위해 무엇인가를 돕고 싶다라는 것이었는데 이제부터는 거꾸로이다. 앞으로는 기업이 문화인으로부터 도움을 받으라는
축소지향의 일본인문화사시간에 내가 이책을 선택하게 된 것은 제목에서 풍기는 평소 내가 느끼던 일본인의 축소지향적인 이미지 때문이었고, 또 일본에 관해 쓰여진 여태까지의 책중 보다 객관적이고 잘 쓰여졌다는 평가를 받은것이라고 익히 들어왔기 때문이었다. 예상대로 이 책을 읽는 동안 나도 모르게 일본문화의 특성과 축소지향적인 일본이라는 나라에 몰입해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먼저 일본 문화의 출발점을 살펴보면, 일본인이
축소지향의 일본인문화사시간에 내가 이책을 선택하게 된 것은 제목에서 풍기는 평소 내가 느끼던 일본인의 축소지향적인 이미지 때문이었고, 또 일본에 관해 쓰여진 여태까지의 책중 보다 객관적이고 잘 쓰여졌다는 평가를 받은것이라고 익히 들어왔기 때문이었다. 예상대로 이 책을 읽는 동안 나도 모르게 일본문화의 특성과 축소지향적인 일본이라는 나라에 몰입해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먼저 일본 문화의 출발점을 살펴보면, 일본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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