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세계관-권면적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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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권면적 상담 이해
1) 도입
2) Jay E. Adams 의 전기
3) 권면적 상담의 이해
4) 권면적 상담의 목적
5) 권면적 상담의 성경관
6) 권면적 상담의 인간관
2. 권면적 상담의 기법
1) 권면적 상담의 3요소
2) 문제의 이해과정
3) 상담과정
4) 성령의 사역
3. 비기독교적 상담이론에 대한 Jay E.Adams의 견해
1)정신의학 – 프로이트 학파
2) 내담자중심상담 – 칼 로저스
3) 행동주의 – 스키너
4. 권면적 상담의 공헌 및 제한점
1) 공헌
2) 제한점
(1) 지나치게 편협한 이론
(2) 일반심리학, 상담학에 대한 문호를 완전히 닫아버림
(3) 내담자가 상담자만을 전적으로 의뢰하게 되는 위험성을 내포
(4) 개혁주의가 아닌 다른 신학적 입장에서는 논란의 여지가 많음
본문내용
1. 권면적 상담 이해

1) 도입
권면적 상담은 성경을 바탕으로 한 성격적 상담방법입니다.
그렇지만, 성경을 사용했다는 사실만으로 성경적 상담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만일, 성경이 세속적인 상담방법에서 가져온 개념이나 방법을 입증하거나 설명하기 위해서 보조역할로만 사용되었다면 그것은 성경적, 혹은 권면적 상담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성경적인 상담은 시작과 끝의 주제가 성경적이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성경적인 권면적 상담’은 어떤 것일까요?

2) Jay E. Adams 의 전기
Jay Edward Adams 는 1929년 1월 30일에 메릴랜드 주에 있는 볼티모어에서 태어났다. 경찰관인 아버지와 비서직인 어머니 슬하의 불신 가정에서 자란 그는 청소년 시절에 친구들로 인해 자유주의적인 감리교회에 처음으로 다니게 되었는데 이 때 교회에 회의를 느꼈다.
그 후 15세 때는 동네 친구들과 성경에 대해서 토론을 하게 되어 두 달 동안 성경을 가지고 다니면서 읽게 되었고 바로 그 때 예수님을 영접하게 되었다.
그는 존스 홉킨스 대학교(Johns Hopkins University)에서 문학사(B. A)를 획득하였고 헬라어를 전공하였다.
또한 필1985년 필라델피아 주에 있는 템플 대학교에서 실천신학을 전공하여 신학석사(S. T. M.) 학위를 받고 이후에는 미주리 대학교(the University of Missouri)에서 철학 박사 학위를 (Ph.D) 수여받는 등 여러 학교에서 교육 받았다. 그 후 일리노이 대학교(University of Illinois)에서 심리학을 연구한 그는 피치버그-에니아 신학교(Pittsburgh-Xenia Seminary)에서도 연구하였으며 일리노이 대학교의 호발트 모우러(Hobart Mowrer) 박사의 지도를 받으며 심리학을 연구는 엘리 릴리 펠로우쉽(Eli Lilly fellowship)에 참가하기도 했다.
아담스는 서부 펜실베니아와 뉴저지 지역에 있는 옛 연합장로교회, 개혁장로교회, 정통장로교회 등에서 목사님으로서 하나님을 섬기고, 미주리 대학교와 필라델피아의 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에서는 교수님으로 왕성한 활동을 하며 본격적으로 성경적 상담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고민하기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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