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로마로 대변이 되는 ‘신화’라는 것에 대하여 우리는 그것을 아무 거리낌 없이 받아들이고 있다. 그러나 정작 신화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고 있다. 익숙은 하지만 그 실체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는 것이다. 신화는 무엇인가? 단순히 신에 대한 이야인 것이라면 전설 또는 설화와의 차이는 무엇인가? 신화의 신은 종교의 신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일까? 신화는 그저 우리에게는 단순하게 흥밋거리로 밖에 지나지 않은 것일까?
저자 이원복은 위의 총체적인 물음에 대하여 대답을 하고 있다. 신화는 역사 이전의 역사라고 불릴
나라인 지리적특성 때문에 생겨난 사상이다. 갈곳이 없는 사람들끼리 사이좋게 지내지 않는다면 분쟁은 계속 발생하기 때문에 일본인들은 천황이라는 신성 불가침한 존재를 만들었다. 천황은 일본인들을 하나로 뭉칠 수 있는 구심점을 만들어 주었고 이에 사람들은 조화와 균형, 화합을 중요시하는 문화를 만들어가게 되었던 것이다. 사람과 사람이 조화를 이루고 화합하여 안정된 사회를 이루기 위해서 그들은 ‘만인(萬人)은 자신의 선을 넘어서서는
신 죽은 개의 이야기를 담의 의구도(義拘圖)도 이와 비슷하다. 만화 이론가들에 따라서 의우도를 우리나라 만화의 효시로 보는 이들도 적지 않다.18세기 후반에 들어와 김홍도와 신윤복의 작품도 만화적 요소를 다분이 가진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시사만화가 김성환은 서민 풍자 시리즈를 만화의 원조로 보고 있다. 자유분방한 모필화로 풍부한 표정묘사를 능숙히 함으로써 인간의 내면 성격을 표현해낸 김홍도와 단오풍정도에서 목욕하는 여인들을
신을 알아가는 공포스러운 경험을 이야기하는 작품이다.2. 오이디푸스의 운명 : 이 이야기의 줄거리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연관되어 잘 알려져 있다. 아들에 의해 죽게 될 것이라는 신탁을 받은 왕이 아들을 죽이려 하지만, 살아남아 이웃 나라의 왕자가 되고, 결국에는 신탁처럼 아버지인 줄도 모르고 아버지를 죽이게 된다. 그리고 어머니와 결혼하여 자식까지 낳고 살다가, 나중에서야 자신이 저지른 잘못을 알게 되고 스스로 눈을 찔러 장님
신져가 제작되어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키며 한국 애니메이션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장르는 SF판타지로 ‘스튜디오 애니멀’에서 제작했다. 정식으로 개봉하진 않지만 OVA6편과 TVA26편으로 제작되어 공개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높은 수준의 영상으로 제작되어 한국 애니메이션의 미래 전망이 기대되고 있다. ▶그림 12 고스트 메신져■ 애니메이션의 미래1990년대 중반을 넘어서면서 부터는 애니메이션과 캐릭터
나라는 물론 미국, 프랑스, 대만 등 세계 각국에서 이미 수천만 독자들을 사로잡으며 만화의 참 맛을 전해준 ‘드래곤볼’은 미래를 향한 호기심과 신과 우주에 대한 끝없는 의문, 그리고 모험심을 자극하는 가운데 희망과 정의에 대한 인간의 순수 열망을 높여주는 작품이다. ‘드래곤볼’은 1984년 처음 단행본이 나오기 시작한 후로 일본 내에서만 1억 6000만부가 팔렸으며 5000여만 명이 극작판 애니메이션을 관람했고, 30개가 넘는 게임 소프트웨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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