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이 소설을 읽고자 한 이유는 왠지 모르게 슬퍼 보이는 나비의 모습 때문이었다. 표지에 있는 나비의 아스라한 모습처럼 이 소설도 현실과 판타지 사이를 묘하게 가로지르는 초 현실적이고 매력이 있는 작품이었고 그런 작품 성향이 내가 알아온 이 책의 저자 온다 리쿠와 정확히 맞아 떨어져 반갑기도 했고, 약간 실망스럽기도 했다. 하지만 많은 단편 중에 내 마음을 움찔하게 만든 작품도 더러 있었으니, 당신의 선량한 제자로부터라는 편지 형식의 단편은 사회체계에 본질적인 의문을 던지는 작품이었다. 이 작품은 어릴 적 아버지에게 학대 받고 살아온 아이가 자고 있는 아버지를 쿠션으로 질식사 시킨 사건을 담임 선생님이 사회적 선이라는 이름으로 무마시킨 일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온다.근육이 터져 버릴 것 같은 순간. 숨이 턱까지 차오르는 순간. 주저앉아 버리고 싶은 순간. 이런 순간이 오면 가슴 속에서 뭔가가 말을 걸어온다.‘이 정도면 됐어’, ‘다음에 하자’, ‘충분해’ 하는 속삭임이 들린다.이런 유혹에 문득 포기해 버리고 싶을 때도 있었다.하지만 이 때 포기하면 안한 것과 다를 바 없다.99도까지 열심히 온도를 올려놓아도마지막 1도를 넘기지 못하면 영원히 물은 끓지 않는다.-김연아,
온다.김연아 선수의 ‘김연아의 7분 드라마’를 읽으면서 처음 느낀 감정은 놀라움이었다. 내 기억 속의 김연아 선수는 언제나 승승장구하는 세계 챔피언, 당당한 피겨 여왕의 이미지였다. 빛나는 성공가도만을 달려오는 반짝반짝한 스포츠 스타.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김연아 선수에게 언제나 빛나는 영광의 순간만 있는 것은 아니었다는 것을 알고 놀라게 되었다. 아니, 오히려 영광의 순간보다는 숨겨진 눈물과 아픔의 순간들이 더 많았다는 것을
온다.김연아 선수의 ‘김연아의 7분 드라마’를 읽으면서 처음 느낀 감정은 놀라움이었다. 내 기억 속의 김연아 선수는 언제나 승승장구하는 세계 챔피언, 당당한 피겨 여왕의 이미지였다. 빛나는 성공가도만을 달려오는 반짝반짝한 스포츠 스타.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김연아 선수에게 언제나 빛나는 영광의 순간만 있는 것은 아니었다는 것을 알고 놀라게 되었다. 아니, 오히려 영광의 순간보다는 숨겨진 눈물과 아픔의 순간들이 더 많았다는 것을
나비무, 타주무, 법고무 등으로 구분된다. 바라무는 구리로 만든 악기인 바라를 승려들이 양 손에 잡고 치면서 빠른 장단에 맞춰 강렬한 춤사위가 연출돼 군무를 이룬다. 나비무인 착법무는 흰 육수장삼에 홍색의 띠, 청색홍색녹색의 대령을 달고 고깔 쓴 승려가 양손에 연꽃을 들고 추는 춤이다. 바라무가 남성적인데 반해 나비무는 여성적이다. 이 세 가지는 일반인들에게 널리 알려졌으며 나도 또한 많이 접해봤으나 이것이 영산재의 한 부분임을
읽고 대상을 객관적인 입장에서 관찰하는 것)→법고창신의 묘(법고, 즉 옛것을 그래로 따르는 것과 창신. 즉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것의 조화. 옛것을 따르되 변화를 수용하고, 새것을 받아들이되 옛것의 법도를 지켜야 한다는 뜻. 그래야만 고루하지 않으면서도 참신한 글을 쓸수 있다)→사이의 묘(글쓰기의 원이 중 가장 중요한 원리. 법고와 창신의 대립을 극복하는 방책으로 사이에 주목하라. 구별과 대립을 포섭하는 동시에 그 단계를 넘어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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