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의의 및 종류
II. 행정계획의 성질
Ⅲ. 수립절차
Ⅳ. 계획재량
V. 계획보장청구권 (행정계획과 신뢰보호)
본문내용
V. 계획보장청구권 (행정계획과 신뢰보호)
1. 개설
계획보장청구권이란 법적 안정성과 계획의 신축성의 조화요청, 계획의 변경․폐지에 있어서 수립권자와 수범자 사이의 위험의 분배문제. 계획보장 청구권은 단일한 내용의 청구권이 아니라 계획의 존속․이행을 청구하고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경과조치와 손해전보를 청구할 수 있는 청구권들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2. 내용
(1) 계획존속청구권
1) 행정계획의 변경․폐지에 대항하여 그 존속을 주장하는 권리로서 행정계획의 가변성․공공복리성 등에 비추어 일반적으로 부정한다.
2) 판례는 지역주민의 도시계획변경청구권을 부정한 바 있다.
3) 계획이 법률 또는 행정행위의 형식으로 발해진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인정될 수 있다는 견해의 내용
i) 법률의 형식
a. 진정소급효
계획변경이 불허될 것이나 계획의 장래지향적 성격에 의해 이런 경우는 상정되기 어렵다.
b. 부진정 소급효
예외적으로 당해 계획이 상대방에 의한 투자, 기타 조치의 動因이었고 계획변경의 필요성에 비하여 상대방의 신뢰보호의 요청이 월등히 큰 때에
대한 반박논리를 개발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적절하며 설득력 있는 대응논리의 개발을 통해 국제협력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는 것이다. 인권이란 정치이념이나 체제와 상관없이 모든 사람의 인간다운 삶을 누리기 위한 조건에 영향을 미치는 근본문제로서 어느 국가, 어느 사회에서나 최우선 시 되어야 하는 최고의 가치이다. 이렇기 때문에 타국의 인권상황에 대한 관심표명은 오늘날 국제법상 내정불간섭 위반이라고 해석되지도 않는다.
계획을 수립하여 경제정책에 역점을 두어 국가의 경제적 부 창출에 전력한 나머지 청소년정책이 교육정책의 일부분으로 취급되었음- 극히 일부분이기는 하지만 청소년을 대상으로 제도화된 것으로는 1961년 미성년자 보호법과 1962년의 아동복리법 2가지 법률과 1964년에 설치된 청소년보호대책위원회(1964~1977)를 들 수 있음※ 주무부처 : 내무부(위원장 : 내무부장관)이며, 병리적 차원에서 문제청소년에 대한 규제위주 및 보호정책이었음 ○ 행정조직
행정입법은 한번 제정되면 수많은 사례에 적용될 것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세법이 한번 만들어지면 그것에 기하여 수많은 행정행위가 아주 오랜시간동안 발동되어집니다. 이에 반해 구체적규율은 특정사안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행정행위가 대표적인 것으로 예컨대 갑에 대한 소득세부과처분은 당해연도의 소득분에 관해서, 즉 단 1회적으로 부과되는 것입니다. 내년도의 소득분은 다시 또한번의 소득세부과처분을 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즉, 1사
대한 정부지원확대, 사양산업화된 산업의 여성에 대한 전직, 재취업 훈련강화 등이 요망된다.셋째로 채용 및 승진에서의 잠정적인 여성우대조치가 적극적으로 실행되어야 한다. 전사회적으로 성차별이 구조화되어 있는 우리나라 현실을 목적의식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기존의 차별관행 개선만으로 한계가 있다. 보다 적극적인 채용, 승진의 여성할당제가 필요하며 1차 정부의 모범, 민간기업으로의 확대가 필요하다.Ⅶ. 결론 및 제언21세기 행정환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