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우리나라 대학평가 현황과 문제점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29 / 2019.12.24
- 17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대학평가란
2. 우리나라 대학평가 기관
3. 세계 대학 평가 기관
4. 대학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적 요인
5. 대학평가가 지닌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
- 본문내용
-
1. 대학평가란
사회변화에 따른 대학교육의 질 향상과 교육여건의 개선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증가하면서 대학 및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대학 평가는 양적인 성장에 치중해 온 국내 고등교육의 내실 있는 발전을 유도하며 교육의 여건과 질적 수준을 향상하기 위한 방안으로써 그 활용이 늘어나고 강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1.1. 대학 평가의 목적
대학평가의 목적은 교육 및 연구수준에 대한 대학의 자기점검 및 외부평가를 통해 대학 교육의 자율적인 질 관리 강화와 사회적 책무성을 제고하고, 대학의 현황에 대한 평가 결과 공개 및 적절한 정보제공으로 학부모, 학생, 기업체 등 교육수요자의 알 권리 보장하는 데에 있다. 또한 매년 평가를 실시하여 성과 지표에 의한 대학의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추진 실적을 대학 스스로 점검하도록 하는 체제를 정착시키는 것도 대학 평가 목적 중 하나이다. 대학평가 결과와 그에 따를 각 대학의 대학 특성을 반영한 자기점검 체제 구축으로 대학의 자율성 신장시키는 동시에 대학의 운영과 발전을 위한 근거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1.2. 우리나라의 대학평가 추진배경
국내 대학평가는 1970년대 들어 실험대학에 대한 평가과정에서 근대적 의미의 대학평가가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이전까지의 대학평가는 정부가 행정적 지휘감독권을 발휘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져 감독과 통제적인 성격을 띠었으며, 평가내용과 기준은 법률적 필수요건들이 기초가 된 관주도적 평가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