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우리나라 대학평가 현황과 문제점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2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학평가란
2. 우리나라 대학평가 기관
3. 세계 대학 평가 기관
4. 대학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적 요인
5. 대학평가가 지닌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1. 대학평가란
사회변화에 따른 대학교육의 질 향상과 교육여건의 개선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증가하면서 대학 및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대학 평가는 양적인 성장에 치중해 온 국내 고등교육의 내실 있는 발전을 유도하며 교육의 여건과 질적 수준을 향상하기 위한 방안으로써 그 활용이 늘어나고 강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1.1. 대학 평가의 목적
대학평가의 목적은 교육 및 연구수준에 대한 대학의 자기점검 및 외부평가를 통해 대학 교육의 자율적인 질 관리 강화와 사회적 책무성을 제고하고, 대학의 현황에 대한 평가 결과 공개 및 적절한 정보제공으로 학부모, 학생, 기업체 등 교육수요자의 알 권리 보장하는 데에 있다. 또한 매년 평가를 실시하여 성과 지표에 의한 대학의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추진 실적을 대학 스스로 점검하도록 하는 체제를 정착시키는 것도 대학 평가 목적 중 하나이다. 대학평가 결과와 그에 따를 각 대학의 대학 특성을 반영한 자기점검 체제 구축으로 대학의 자율성 신장시키는 동시에 대학의 운영과 발전을 위한 근거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1.2. 우리나라의 대학평가 추진배경
국내 대학평가는 1970년대 들어 실험대학에 대한 평가과정에서 근대적 의미의 대학평가가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이전까지의 대학평가는 정부가 행정적 지휘감독권을 발휘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져 감독과 통제적인 성격을 띠었으며, 평가내용과 기준은 법률적 필수요건들이 기초가 된 관주도적 평가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 [평생교육] 21세기 평생교육을 위한 사이버대학의 현황 및 발전방안
  • 대학교 18(1) 교육목표 및 설립배경 18(2)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18(3) 조직과 기구 19(4) 장학제도와 복지혜택 193. 국외의 사이버대학 현황 191) 미국의 사이버대학 192) 유럽의 국가별 사이버대학 20(1) 영국 20(2) 독일 21(3) 프랑스 21(4) 스웨덴 21Ⅳ. 사이버대학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 221. 사이버 대학의 문제점 221) 운영상의 미비 222) 기술적 지원 223) 교수-학습자 224) 교육컨텐츠 235) 학생 평가와 관리 232. 사이버대학의 발전방안 231) 조직 운영의 효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현황과 향후 과제 및 제언(사례 중심)
  • 우리나라 인터넷 교육 현황1. 시장의 구조2. 서비스 제공방법3. 교육용 컨텐츠 제작내용4. 컨텐츠별 서비스 제공방식(복수응답)5. 인터넷 교육사업 형태Ⅳ. 인터넷 활용 교육 사례1. 웹 사이트를 이용한 수업과의 연계 활용 방식1) 수업 자료 및 결과물 제시2) 새로운 학습 경험의 제공3) 자원 중심 학습 구현2. 인터넷의 원격 교육에의 활용1) 가상 고등학교2) 가상 대학3.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의 활용1) 글로벌 스쿨하우스 프로젝트(Global Schoolhouse

  • 대학입시제도의 변천
  • 문제점(1) 평가전형으로서의 문제점(2) 시행상의 문제(3) 문제점에 따른 교사, 학부모, 학생의 현황라.‘2008학년도 이후 대입제도 개정안’을 통해 본 해결책3.결론1.서론 매년 이맘때쯤이면 대입 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대학입시제도에 관련해 여러 가지 논란이 일어난다. 학벌이 중시되는 우리나라에서 대학입시라는 것은 어떻게 보면 한 개인의 인생에 있어서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으며 개개인뿐만 아니라 사교육 열풍

  • [사회복지] 이혼방지를 위한 상담심리사의 역할
  • 교육과 상담을 한다.7) 상담전문가 양성을 한다.가족상담, 부부, 이혼위기 상담 전문기관과 상담전문가 양성을 한다. 이혼 예방을 위하여 사회적 편견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일반인들에 대한 대중적인 교육을 한다. 이를 위해서는 대중매체를 이용하거나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해야할 필요가 있다.8) 가족종합치유시스템을 구축하고 서비스를 체계화해야 하는데 기여한다.북미의 가족정책의 큰 특징 중의 하나는 정부와 법조계, 그리고 대학과 상담기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교육 제도와 프로그램 다. 이스라엘의 과학영재 교육기관 Ⅳ. 우리나라 영재교육 운영현황 1.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운영 현황가. 우리나라의 영재교육 기관 나. 우리나라의 영재 선발 다. 우리나라의 영재 교육과정 라. 우리나라의 영재교육 담당교사 마. 우리나라의 영재교육 지원체제2.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가. 특정 분야체 치우친 영재교육나. 창의성 발전의 미흡다. 연계성 부족Ⅴ. 우리나라 新영재교육 전략 1. 대학은 다양한 계층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