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세사- 경연의 기능과 변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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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제왕 교육

3. 조선 시대 경연의 시행과 변천

4. 경연의 교육 방법

5. 경연의 기능

6. 나오면서

본문내용
1. 들어가며
경연이란 조선 시대에 가장 융성했던 제도로 최고 통치권자인 국왕에게 통치학을 비롯한 제왕학을 익히게 하기 위한 교육활동의 하나이다. 전제왕권기의 국왕은 통치의 최고권자이며 모든 법률과 제도가 양산되고 결정되는 정치적 기구였다. 따라서 국왕이 가진 소양과 사고의 폭에 따라 국가의 운영이 좌우되기 때문에 국왕에 대한 현실적인 이해관계를 떠나서 모든 이들이 학식이 풍부하고 지혜로운 사람이 왕이 되기를 원했지만, 세습적인 전제왕권의 특성상 다음 왕이 자연적으로 결정되므로 왕이 될 자, 혹은 왕이 된 자에 대한 교육이 더 강조되었다. 더구나 조선시대는 유교적 통치 이념에 기반하여 왕을 정점으로 하는 통치체제를 구축하였기 때문에 왕의 덕성에 대한 기대치가 더욱 높았고, 이를 위한 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었다. 경연은 이같은 필요성에 의해 도입된 제도였다.

2. 제왕 교육

(1)제왕 교육의 시작
경연의 목적인 제왕 교육의 시작은 商代에 이미 太子太師나 太子太傳 등의 명칭이 나타나는 것으로 미루어 이 시기부터였던 것으로 짐작된다. 周代에서는 三師와 三公이 있어 이들이 제왕교육을 담당했으리라 짐작되고, 唐代에는 학문기관인 翰林院의 翰林學士에 의해 이루어졌다. 당 태종은 ‘太宗은 弘文殿에다가 四部의 책 20여만권을 모아서 弘文殿 옆에 弘文官을 설치했다. 그런 다음 천하의 글 잘하는 선비를 情選하여...그들로 하여금 날을 바꾸어 宿直케 하고 조정의 일들을 듣는 틈에, 內殿으로 들어와서는 過去의 言行을 강론하고 정사를 잘 생각하여 결정지었다.’라는 기록으로 미루어 보아, 이 무렵에 경연의 구체적인 형태가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宋 太宗 때 부터는 제왕교육을 經筵이라고 칭함으로서 명칭이 확립되었고, 學士院에서 전담하여 正3품인 翰林侍讀學士를 비롯한 학자관료들에 의해 경연이 시행되었다.

(2)우리나라의 제왕교육
우리나라에서 제왕 교육이 시작된 때는 국가의 형태가 정립된 삼국시대이다. 고구려의 경우 구체적인 기록은 없으나 최고 학부인 太學에서 제왕교육도 겸하지 않았을까 추측되며, 백제 또한 직접적인 기록은 없으나 일본에 학문을 전할 정도로 발달했던 학문 수준으로 미루어 유학자층인 博士들이 제왕교육도 겸했으리라 생각된다. 신라의 기록 역시 제도적인 교육은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神文王 때 올린
참고문헌
․강태훈, 『경연과 제왕 교육』, 재동문화사, 1993
․이덕일, 『송시열과 그들의 나라』, 김영사, 2000
․김문식․김정호, 『조선의 왕세자 교육』, 김영사, 2003
․權延雄, 「朝鮮前期 經筵의 災異論」, 역사교육논집, 1990
․이영래, 「태종과 세종의 경연운영과 정치적 의미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2000
․박승애, 「조선 세종조 경연 진강 연구」, 경북대교육대학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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