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 슈트라우스2세 - 비엔나 숲속의 이야기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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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작가소개

1.
호르바트 소개

2.
작품성향



작품내용 분석

1.
줄거리 분석

2.
인물 분석



작품의 특징

1.
작품소개

2.
특징과 의미 고찰



음악소개



토론



본문내용
2) 호르바트 민중극에서의 시민
호르바트의 민중극 개혁은 먼저 구민중극의 등장인물들을 ‘오늘날의 인간’으로 대체함으로써 시작된다. 그가 살았던 시대는 바이마르 공화국 시대이다. 경제 대공황과 대량실업 사태로 요약되는 이 변혁의 시대에 사회에서도 커다란 변화가 일어나 계층의 구성이 달라지게 되었다. 호르바트는 이 시대에 두드러지게 변화한 계층에 주목하고 이들을 작품 속에 등장시킨다. 호르바트가 ‘오늘날의 인간’이자 민중의 전형으로 보았던 계층은 소시민이다.
호르바트의 민중 개념에 해당하는 소시민 개념은 때로는 중산층개념으로, 때로는 속물개념으로 다르게 표현되어 사용되기도 한다. 호르바트의 중산층은 본래의 중산층의 잔재와 더불어 상층의 몰락자와 하층의 상승자가 그 구성원을 이루고 있다. 상층의 몰락자가 과거에 집착하여 현재의 상태를 은폐하고자 한다면, 하층의 상승자는 과거를 은폐하기 위해 현재의 상태를 과시하려 한다. 교양은어는 은폐 혹은 과시를 위한 이들의 언어적 수단이다. 호르바트는 이러한 허위적인 중산층
작 가 소 개

혹은 소시민의 의식을 속물의식으로 규정한다. 그는 새로운 민중극에
소시민을 집중적으로 등장시켜, 그들의 허위의식을 폭로하는데, 그들은 경제적 면에서는 실제로 프롤레타리아와 별로 다를 바 없으나, 이데올로기적 측면에서는 자신이 속한다고 생각하는 중산층의 정신 상태를 확고히 고수한다. 물질적 토대와 정신적 의식이 어긋나는 이러한 불일치 구조에서 소시민의 허위의식이 빚어진다.
소시민은 경제위기로 빚어진 자신의 참담한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 여러 방식으로 반응한다. 이 반응은 현실에 대한 절망감과 자책감으로부터 타인에 대한 공격적 충동에 이르기까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다. 소시민은 자신을 위협하는 힘에 대항하여 공격을 시도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때 그는 자신보다 상위에 있는 사람이나 권력자를 자신의 적으로 보지 않는다. 그 대신 그는 자신보다 하위에 있는 사람이나 약한 자를 괴롭히고, 착취하며, 희생시킨다. 이때 여성들이 가장 빈번한 희생자가 된다.

3) 소시민의 허위의식 폭로 수단
(1) 여성에 대한 태도
소시민의 허위의식은 다양한 형태로 표출되지만, 그것은 특히 여성에 대한 남성의 태도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타난다. 여성들은 남성들의 소시민적 허위의식의 가장 뚜렷한 희생자가 되고 있으며, 이때 남성들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 문광일, 『호르바트의 새로운 민중극 연구 : 한 잊혀진 작가에서 일약 현대의 고전작가로』, 서울: 한국학술정보, 2007

· 김정용, 『비엔나 숲속의 이야기』, 서울: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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