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전기소설의 특징과 그 의미(최치원,이생규장전,하생기우전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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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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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전기소설로서의 <최치원>과 그 의미
3. <이생규장전>-전기소설의 정열적인 사랑, 그리고 아름다운 삽입시
4. <하생기우전>-소설적 재미를 느끼게 하는 징표의 사용과 해피엔딩의 결말구조
5.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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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기소설로서의 <최치원>과 그 의미
<최치원>은 成任(1417-1484)의 太平通載 卷六十八의 본문이 전하고 있으며, 말미에 [出新羅殊異傳]이라는 기록을 통해 그 출전을 가늠해 볼 수 있다. 우리 국문학사에서 특히 이 작품이 중요하게 연구되고 있는 이유는 이 때문이다. 이 작품을 설화로 파악할 것이냐 아니냐에 따라 고소설의 기점 문제가 다르게 전개될 가능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금오신화가 傳寄소설적 성격을 지닌 최초의 소설로 인식되고 있는 기존의 학계 입장은 큰 지각변동을 보이고 있다. 금오신화가 우리 소설의 효시라고 단정할 때에는 금오신화 이전의 작품에서는 그와 같은 수준에 이를 만한 작품이 없다는 점을 먼저 밝혀야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검토작업 중에서 <최치원>은 문제적인 작품이 아닐 수 없다.
<최치원>의 장르적 성격에 대해서는, 설화로 보는 견해와 전기소설로 보는 견해가 맞서 있다. 전자를 대표하는 논자로는 조동일이 있으며, 후자를 대표하는 논자로는 지준모, 조수학, 이헌홍, 김종철, 박희병 등이 있다. 조동일의 견해는 전설은 자아와 세계가 세계의 우위에 입각해서 대결하여 세계의 경이를 보여 주는 것이고, 소설은 자아와 세계가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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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출헌 [고전소설사의 구도와 시각], 소명, 1999
2. 박일용 [조선시대의 애정소설], 집문당, 1993
3. 조동일 [한국소설의 이론], 지식산업사, 1977
3. 이헌홍 [최치원전의 전기소설적 구조]
4. 박태상 [태평통재]소재 <최치원전>연구
5. 정운채 <하생기우전>의 구조적 특성과 <서동요>의 흔적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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