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독일 낭만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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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낭만주의
19세기의 독일 낭만주의는 문학, 예술 이론일 뿐만 아니라 철학 및 사회 전반에 관한 정신 문화운동으로 폭넓게 정의할 수 있다. 그것은 독일에서 1780년경에 개화되어 1830년경까지 지속되었고, 동시대의 영국과 프랑스 낭만주의에 큰 영향을 미쳤다. 렛싱의 반규범론적 예술론과 독일의 질풍노도 문학으로부터 시작된 독일 낭만주의는 18세기에 계몽주의의 오성에 의해 배제되었던 인간 본성의 비합리적이고 감성적인 측면의 해방을 목표로 하며, 괴테의 고전주의도 거기에 포함되는 광범위한 개념이다.
프랑스인이나 영국인의 눈으로 볼 때, 고전주의자 괴테조차도 낭만주의자에 속한다. 실제로 독일의 예술사에서 고전주의 시대는 짧게 경과했으며, 고전주의 작품은 분량 면에서도 극소수에 머물고 있다. 단정적으로 규정하기 어려운 괴테 시대의 독일 이상주의는 본질적으로 낭만주의였던 것이다.
물론 독일의 낭만주의는 당시 영국의 샤프터베리, 그리고 프랑스의 루소에 의해 가장 많이 자극받은 것이었다. 그러나 이들은 본국에서 거의 영향력을 미치지 못했었다. 영국에는 로크, 흄의 경험론이, 프랑스에는 디드로, 볼테르의 합리주의사상이 지배하고 있었다. 낭만주의 정신은 독일에 와서 18세기의 독일 경건주의에 접맥하면서 최초로 개화한 것이었다.
물론 독일에도 낭만주의 전통만 존재한 것은 아니었다. 19세기 후반에 가면, 렛싱의 계몽주의 정신을 계승한 신 계몽주의자로서 헤겔 좌파, 마르크스, 사실주의 작가들이 생겨났다. 그리고 이들도 독일의 역사발전과 사회형성에 커다란 역할을 했다. 하지만 독일 지성인들은 전통적으로 사회나 정치에 대한 관심보다는 종교적 정신적인 것에 대한 관심이 더 컸다. 프랑스의 슈타엘 부인의 눈에 비친 독일은 정치인의 나라가 아니라 수많은 사상가와 시인의 나라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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