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재료]미술재료 크레파스, 미술재료 팔레트, 미술재료 화지, 미술재료 물감, 미술재료 먹, 미술재료 붓, 미술재료 아크릴칼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미술재료 크레파스

Ⅲ. 미술재료 팔레트

Ⅳ. 미술재료 화지

Ⅴ. 미술재료 물감

Ⅵ. 미술재료 먹

Ⅶ. 미술재료 붓
1. 굵기와 개수
2. 붓 고르기

Ⅷ. 미술재료 아크릴칼라
1. 아크릴 칼라의 특성
2. 아크릴 칼라에 필요한 화구재료
1) 물감
2) 캔버스
3) 붓
4) 나이프
5) 팔레트
3. 아크릴 칼라가 쓰이는 곳
4. 아크릴 재료에 의한 기법들
1) impasts 기법
2) 마티블 기법
3) 텍스쳐 기법
4) 콜라쥬 기법
5) 번지기 기법
6) 점묘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 평소 사용하고 있는 재료용구를 보면 그 사람의 성격이나 그림에 대한 마음가짐을 잘 알 수 있다. 그림에 대한 자세가 올바른 사람의 재료용구는 과부족이 없이 잘 정리되어 있어, 충실하고 깨끗한 기분을 준다. 반대로 그러한 자세가 제대로 갖춰져 있지 못한 사람의 것은 재료나 용구가 부족하거나, 불필요한 것이 많거나 또는 손질이 잘 되어 있지 않거나 하다. 재료나 용구에 대한 준비나 손실은 그 사람이 화면에 대하는 마음가짐과 큰 관계가 있다. 자기 역량을 십이분 발휘하여 공부해 나가기 위해서는 평소부터 가장 자기에게 어울리는 재료나 용구에 대한 연구를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 그것은 단순히 시판되고 있는 재료의 선택이라는 문제에만 그치지 않는다. 필요에 따라서는 여러 가지 응용제작에까지 발전해 갈 수 있는 것이다.
똑같은 재료나 용구라도 그 품질의 차이는 있게 마련이다. 예를 들면 용지에 있어서도 학생용의 도화지와 전문가용의 수채화 용지는 지질 자체가 다르다. 종이의 질긴 정도도 발색(發色)도 다르다. 그림 물감팔레트 등 모두 마찬가지이다. 초보자들도 재료용구는 되도록 품질이 좋은 것을 쓰는 편이 좋다.
값은 좀 비쌀지는 모르지만 품질이 좋은 것은 여러 모로 이득이 따른다. 그것은 사용하기에 좋을 뿐만 아니라, 그림을 그릴 때의 기분은 물론 재료용구에 신뢰감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재료용구는 누가 뭐라 해도 자기 자신의 것이므로 자기가 쓰기 좋고 편리한 것이라야 한다. 재료용구를 고정적인 것이라 생각지 말고 여러 모로 연구하고 시도해 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민광기(1992), 미술의 이해의 관한 연구, 미술교육논총1 1집, 한국미술교육학회, 서울
박라미 저(2003), 미술재료 다시보기, 다음세대
심상철(2000), 미술재료와 표현, 미진사
임숙자(1998), 창의적인 미술 교육의 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 단국대 교대원, 서울
이규선·김동영·류재만·전성구·최윤재·준범 공저(2000), 미술교육학, 교육과학사, 서울
황향숙(1997), 미술교육에서 매체의 의미-재료 및 도구를 중심으로, 미술교육논총 제 8집, 한국교육대학교미술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 치료프로그램 발굴연구
  • 미술이 친숙하고 편안한 표현 방법이기 때문에 자신의 감정과 생각 등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성장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아이들에게는 자아가 형성되는 과정으로 외부세계의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미술을 통해 정서적인 안정과 자기를 인지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작업이 될 수 있다. (1) 미술재료에 대한 이해미술치료에 있어서 미술재료는 대단히 큰 역할을 한다. 내담자가 어떤 재료를 선택하고 선호

  • [심리학] 미술치료 표현매체 이해와 활용
  • 미술교육이나 치료에서 느끼는 행위과정으로 개입된다.2) 매체의 종류① 종이류 : 식물성 섬유를 원료로 하여 만든 얇은 물건. 주로 글을 쓰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인쇄를 하는 데 사용되는 재료이다.(신문용지, 인쇄용지, 필기, 도서 용지, 도화지, 골판지, 셀로판지, 한지) ② 회화매체 : 여러 가지 선이나 색채로 평면상에 형상을 그려 내는 조형 미술재료들을 말한다. (수성 물감류, 유성 물감류, 크레용 류, 펜 류) ③ 조소매체 : 재료를 깎고 새기거나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그림용어풀이,도구사용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창의성개발, 초등학교와 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연계
  • 미술과(미술교육)의 그림용어풀이1. 기저선(Base Line)2. 하늘선(Sky Line)3. 의인화(Animism) 표현4. 투시 기법5. 동시적 표현(Mixed View) 방법6. 전개도식 표현(Folding Over)7. 도식(Schema)8. 중첩(Overiapping)9. 적립 원근Ⅴ.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도구사용방법1. 수채화 도구1) 물통2) 그림물감3) 팔레트4) 붓5) 도화지2. 디자인용 도구1) 포스터 물감2) 아크릴 판3) 붓4) 물통5) 도화지3. 붓글씨 용구1) 벼루와 먹2) 먹물3) 접시4) 화선지5) 붓6) 깔개4. 한

  • 아동미술교육계획안 연구발표
  • 먹어요. / 혀를 동글동글 말아요.T: 개구리 혀가 길지 않고 짧으면 어떻게 될까요?C: 개구리 밥 못 먹고 죽어요.T: 개구리 말고 어떤 동물들의 혀가 길면 좋을까요?‧ 유아들이 만든 개구리를 음률영역에서 악기로 사용해본다.‧ 사용한 재료는 정리한다.‧ 유아들의 작품을 전시한다.5분활동사진활동사진활동사진활동사진참고자료유아의 마음을 읽는 유아미술교육 (이현아. 2009. 창지사)유아미술교육의 실제 (권상구. 1999. 미진사)삼성어린이

  • 점토 - 매체 특성에 다른 분류
  • 재료를 뛰어 넘어 자연의 본성을 느끼고 체험하게 하는 의미를 가진다.반영구성굳어 불에 소성되어 지면 깨어지지 않는 한 그 형태를 유지하는 영구성을 가진다.점토의 제한점소성완료 후 깨지거나 부서지기 쉽다.작업과정에서 건조가 일어 날 수 있다.형태를 만드는 과정이 힘들 수 있다.흙먼지가 많이 생기게 되고 청소하는 데 번거로울 수 있다.점토 미술치료 사례ADHD가정폭력피해여성발달장애애착불안저소득 아동정신지체조현병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