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시설경영론] 시설행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시설행정

1. 스포츠 시설행정의 정의

2.마케팅과 판매

(1)스포츠 시설의 마케팅

(2)스포츠 시설의 마케팅 전략
1) 제품(Product)

2) 유통(Place)

3) 가격(Price)

4) 촉진(Promotion)

5) SWOT 분석

6) 스포츠시설업에서 고객관리 중요성

(4) 시설마케팅

1) 연고 팀 유치

2) 이벤트 유치

3) Naming right

3.재무와 예산
(1) 재무개념

(2) 재무 분석

(3) 예산계획

4.인적자원

(1) 스포츠 시설 직업들

(2) 고용선택권

(3) 고용인 경영

(4) 행정조직의 원리

(1)전문화 또는 분업의 원리

(2)조정의 원리

(3)통솔범위의 원리

(4)계층제의 원리

(5)명령통일의 원리

5. 우리나라의 시설행정관리

1. 체육시설의 계획과정

1) 공공체육시설
(1) 공공경기시설

2. 체육시설의 설립기준

1) 공공체육시설

3. 체육시설의 설치 방법

4. 체육시설의 관리

1. 체육시설의 관리조직

1) 공공체육시설

Ⅴ.우리나라의 사례 (서울상암월드컵경기장)

(1) 조직 및 인원

(2) 시설현황

(3) 관리방향

(4) 시설운영 현황

1) 경기장 시설 운영
1 사용허가기준
2 사용료 수입금

# 월드컵 구장 사용료 표

3 관람권, 입장권에 의한 수입

4 수입금 처리

5 청소


본문내용
2) 유통(Place)
도매점, 소매점과 같은 유통 경로를 통해 제품을 배치하는 활동을 말한다.
스포츠 시설에서 유통은 시설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편리성을 의미한다. 접근성을 말 할 수 있는데, 새롭게 창단되는 엔씨소프트 이재성 상무는 "시민들의 관심이 많은 새야구장은 서울 부산 등 외지 야구팬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접근성을 최우선 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말을 했으며, 프로야구를 통한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서는 "외지에서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고 소비를 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강조를 할 만큼 중 요한 요소이다.

3) 가격(Price)
제품이 판매되기 위해서 가장 적절한 가격을 선택하는 일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스 포츠 시설과 같은 경우는 많은 변수들을 포함하고 있다. 예를 들어, 입장료, 예약금, 임대료, 프로그램, 매점임대료 등이 있다 그리고 1일 사용량, 회원요금, 장비대여요 금, 개인 또는 가족 요금과 같은 다양한 중점가격이 있다.
다양한 종류의 비용을 감안해서 결정되어야 하지만 한편으로는 제품의 가격이 너무 높게 책정되어도 안 된다. 왜냐하면 제품에 비해 너무 높은 가격은 타 경쟁사의 경쟁 력 있는 제품으로 소비자의 발길을 돌리게 만든다. 그래서 성공적인 가격 책정은 수 익과 비용의 두 가지 측면에서 접근하여 적절한 수익균형점을 찾아야 한다.

4) 촉진(Promotion)
사람들에게 제품, 가격, 장소를 알리는 과정이다. 촉진으로서 이 마케팅 요소는 제품 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테크닉에 대한 것이다, 촉진에 있어서 가장 중 요한 3가지 요소들이 있다.
➀ 광고
소비자에게 제품 정보를 알리기 위해 계획된 유료 메시지이다.
➁ 홍보
대중을 향한 시설의 창이다. 홍보는 비용을 지불하지 않기 때문에 무료 미디어라 고 불리고 뉴스가치에 따라 유포된다. 홍보는 구전이나 보도자료, 기자회견, 논평, 공익광고를 통해 이루어 진다.
➂ PR(public relations)
참고문헌
현대경영학(2004). 저자 이진규
마케팅(2003). 저자 고경순
http://pann.news.nate.com/info/250653983
http://www.newsis.com/ar_detail/view.html?ar_id=NISX20110512_0008191914&cID=10502&pID=10500
http://www.sisul.or.kr/index.jsp
최문식, 최관홍(1997) 체육시설업의 경영관리, 바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경영관리사 실기 요점정리
  • 시설은 동일하나 A가 B보다 회비가 10만원 더 저렴)▸경쟁사 품질과 인지도가 비슷하면 가격을 최대한 낮춤- 집중화▸가격이나 품질을 높이되 특수고객에게 집중☞ 차별화전략의 스포츠와 관련된 예시- 스포츠 용품 : 경쟁사보다 차별화된 매장 개설- 구장 : 타 구장과 차별적인 다양한 편의시설 제공☞ 마이클포터 경쟁강화요인 5가지 (공,구,신,대,기)- 공급자의 교섭력(원자재나 부품을 공급하는 공급자의 협상력 정도)- 구매자의 교섭력(공급에

  • [사회체육] 사회체육 주관 기관의 형태에 따른 분류
  • 스포츠 대중화가 이루어짐2) 레크리에이션으로서 쉽게 즐길 수 있고 비교적 기술이 필요 없는 운동을 요구ex) 체육공원을 통한 각종 스포츠, 공원을 이용한 등산・캠핑・하이킹3) 경제성과 공평한 참여 - 많은 국민들이 적은 대가를 치르고 쉽게 이용 (대중화의 첩경)4) 정부 - 국민전체의 사회체육문제를 책임질 유일한 주관기관사회체육의 상업화 방지와 실질적 대중화 등 사회체육성공을 위한 열쇠ex) 골프, 스키장, 수영장5) 공공체육시설 - 공공단

  • [관광업]관광산업의 발전방향
  • 행정자치부- 국립공원지정관리, 자연학습원지정관리, 관광지 미화 및 치안유지, 유원지지정관리, 온천지지정관리법무부- 관광객 사증발급, 출입국절차교육부- 초중고생 수학여행문화관광부(관광국제외)- 사적, 명승지, 천연기념물지정관리, 민속행사 관련업무, 문화재 지정관리, 청소년 야외켐프장과 심신수련장, 체육시설관리와 스포츠 행사, 골프장 지정관리, 유스호스텔 지정관리농림수산부- 관광농원지 지정관리, 자연휴양

  • 축구부 대상 진로탐색 프로그램 개발
  • 스포츠경영관리사 직업개요국가가 인정하는 국내유일 스포츠 사무전문자격스포츠 이론, 산업, 시설, 이벤트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기관부처산업체시설단체 등 다양한 스포츠 관련 분야에서 행정, 기획, 운영, 마케팅, 관리 조직 등의 제반 업무를 수행하는 스포츠 사무전문가로서 스포츠산업과 관련된 모든 것들을 경영하고 관리하는 사람을 말한다. 국가차원의 스포츠산업 활성화 정책에 따라 대대적인 산업 성장이 본격화됨으로써 스포츠

  • 현대사회와 스포츠산업의 활성화 방안0
  • 시설의 발달은 인간을 불건전한 오락으로 이끌어 여가 악용으로 기울게 한다.5. 불건전한 사회 풍조는 청소년층을 자극하여 청소년의 반사회적 경향을 나타내게 한다.2) 스포츠의 특성(1) 유의성스포츠에는 즐거움이 따른다. 생활이나 일에서 벗어난 순수한 신체 활동 그 자체에 목적을 두고 즐거움을 찾고자 한다. (2) 경쟁성스포츠에는 경쟁이라는 특성이 있다. 두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상대가 서로 경쟁하여 우위를 다툰다. (3) 규칙성일정한 규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