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시설경영론] 시설행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시설행정
1. 스포츠 시설행정의 정의
2.마케팅과 판매
(1)스포츠 시설의 마케팅
(2)스포츠 시설의 마케팅 전략
1) 제품(Product)
2) 유통(Place)
3) 가격(Price)
4) 촉진(Promotion)
5) SWOT 분석
6) 스포츠시설업에서 고객관리 중요성
(4) 시설마케팅
1) 연고 팀 유치
2) 이벤트 유치
3) Naming right
3.재무와 예산
(1) 재무개념
(2) 재무 분석
(3) 예산계획
4.인적자원
(1) 스포츠 시설 직업들
(2) 고용선택권
(3) 고용인 경영
(4) 행정조직의 원리
(1)전문화 또는 분업의 원리
(2)조정의 원리
(3)통솔범위의 원리
(4)계층제의 원리
(5)명령통일의 원리
5. 우리나라의 시설행정관리
1. 체육시설의 계획과정
1) 공공체육시설
(1) 공공경기시설
2. 체육시설의 설립기준
1) 공공체육시설
3. 체육시설의 설치 방법
4. 체육시설의 관리
1. 체육시설의 관리조직
1) 공공체육시설
Ⅴ.우리나라의 사례 (서울상암월드컵경기장)
(1) 조직 및 인원
(2) 시설현황
(3) 관리방향
(4) 시설운영 현황
1) 경기장 시설 운영
1 사용허가기준
2 사용료 수입금
# 월드컵 구장 사용료 표
3 관람권, 입장권에 의한 수입
4 수입금 처리
5 청소
- 본문내용
-
2) 유통(Place)
도매점, 소매점과 같은 유통 경로를 통해 제품을 배치하는 활동을 말한다.
스포츠 시설에서 유통은 시설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편리성을 의미한다. 접근성을 말 할 수 있는데, 새롭게 창단되는 엔씨소프트 이재성 상무는 "시민들의 관심이 많은 새야구장은 서울 부산 등 외지 야구팬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접근성을 최우선 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말을 했으며, 프로야구를 통한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서는 "외지에서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고 소비를 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강조를 할 만큼 중 요한 요소이다.
3) 가격(Price)
제품이 판매되기 위해서 가장 적절한 가격을 선택하는 일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스 포츠 시설과 같은 경우는 많은 변수들을 포함하고 있다. 예를 들어, 입장료, 예약금, 임대료, 프로그램, 매점임대료 등이 있다 그리고 1일 사용량, 회원요금, 장비대여요 금, 개인 또는 가족 요금과 같은 다양한 중점가격이 있다.
다양한 종류의 비용을 감안해서 결정되어야 하지만 한편으로는 제품의 가격이 너무 높게 책정되어도 안 된다. 왜냐하면 제품에 비해 너무 높은 가격은 타 경쟁사의 경쟁 력 있는 제품으로 소비자의 발길을 돌리게 만든다. 그래서 성공적인 가격 책정은 수 익과 비용의 두 가지 측면에서 접근하여 적절한 수익균형점을 찾아야 한다.
4) 촉진(Promotion)
사람들에게 제품, 가격, 장소를 알리는 과정이다. 촉진으로서 이 마케팅 요소는 제품 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테크닉에 대한 것이다, 촉진에 있어서 가장 중 요한 3가지 요소들이 있다.
➀ 광고
소비자에게 제품 정보를 알리기 위해 계획된 유료 메시지이다.
➁ 홍보
대중을 향한 시설의 창이다. 홍보는 비용을 지불하지 않기 때문에 무료 미디어라 고 불리고 뉴스가치에 따라 유포된다. 홍보는 구전이나 보도자료, 기자회견, 논평, 공익광고를 통해 이루어 진다.
➂ PR(public relations)
- 참고문헌
-
현대경영학(2004). 저자 이진규
마케팅(2003). 저자 고경순
http://pann.news.nate.com/info/250653983
http://www.newsis.com/ar_detail/view.html?ar_id=NISX20110512_0008191914&cID=10502&pID=10500
http://www.sisul.or.kr/index.jsp
최문식, 최관홍(1997) 체육시설업의 경영관리, 바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