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정의,유형,필요성,수강생,동기유지,쟁점,발전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정의

Ⅲ.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유형
1. 정보 안내 제시 유형
2. 정보탐색 해결 유형
3. 정보 생성 공유 유형

Ⅳ.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필요성
1. 정보화 사회에 경쟁력 있는 인재 양성과 능력개발 및 자아실현의 기회제공
2. 개별화, 자율화된 교육기회 제공
3. 질적 교육의 공유기회 제공
4. 사회적 상호작용 기회제공

Ⅴ.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수강생
1. 자율성
2. 독립학습
3. 자기주도적 학습

Ⅵ.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동기유지

Ⅶ.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쟁점

Ⅷ.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발전 과제
1. 사이버 교육에 대한 긍정적이고 조직적인 인식의 확산이 필요하다
2. 사이버 교육을 위한 충분한 예산 확보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공교육이 보편화되면서, 교육 기회의 확대에 대한 지속적인 요구가 있었다. 교육의 기회의 평등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상교육은 여러 차례에 거쳐 개념적 발전을 하여 현재에 이르게 되었다. 가상교육 개념적 발전과정에 있어서 매체의 발달은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가상교육 개념의 발전이 전적으로 매체의 발달과 관련된 것은 아니다. 가상교육의 개념은 매체의 발달과 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교육의 본질적 이념 사이의 관계에서 정립되어 왔다. 오늘날 흔히 말하는 가상교육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 가상교육과 원격교육의 개념적 차이를 비교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가상교육의 과거의 발자취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모습을 그려볼 수 있을 것이다.
가상교육의 발전적 개념 정립에 있어 매체의 발달이 하나의 동인(動因)이 될 수 있지만 결정적인 요인이라고 할 수는 없다. 가상교육의 개념적 발달은 가상교육의 물리적 구성 요소인 매체의 발달과 이를 지지하는 교육의 이념에 대한 고찰과 원격교육 내지는 가상교육의 교육에서의 위상이 맞물려 형성된다.
원격교육(distance education)은 교사와 학생 간에 존재하는 물리적 공간의 제약으로 인해 면대면(face-to-face) 수업이 불가능한 상황을 극복하고자하는 시도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원격교육에 활용 된 매체는 초창기에는 우편을 통한 인쇄된 학습 자료의 전달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다가 라디오와 TV 매체의 발달은 원격교육의 새로운 장을 마련하였다. 라디오와 TV가 교육을 위해 만들어진 매체는 아니지만, 동시에 같은 내용을 다수의 학습자에게 교육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를 마련한 것이다. 다수의 학습자에게 양질의 교육을 원격지에 전달해 줄 수 있다는 측면에서 많은 관심 속에서 가지고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 당시에 주류를 이루던 연구가 매체 비교하여 어떤 매체가 더 교육에 효과적인지 조사하는 연구였다.
참고문헌
김종량(1997), 한국적 가상대학의 구상도, 한국고등교육연구회 동계학술대회, 가상대학의 가능성과 대학의 적용전망
김민정(1999), WBI 학습 환경에서 초인지 버튼이 과제수행에 미치는 영향 : 가상교육을 위한 학습전략 모색,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이상원(1996), 가상대학 실현을 위한 멀티미디어의 기술개발 방향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산업기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정훈(1998), 인터넷을 활용한 가상수업에서의 교수-학습 활동 및 교육 효과 연구, 교육공학연구, 제 14권 제2호
정인성(1997), 웹 기반 가상수업의 교수전략과 평가, 가상대학과 열린 원격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방송통신교육연구소 원격교육 심포지움 발표집
한정선(1999), 효율적인 가상교육 구현을 위한 재고, 교육공학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격대학][가상대학][사이버대학]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 유형,현황,추진실적,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 평가,미국사례,개선방안
  • 과제물도 전자우편으로 제출하고, 채점된 결과도 집에서 편한 시간에 언제든지 받아볼 수 있다. Ⅲ.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의 유형현재 국내에서 운영중인 사이버대학의 수는 약 230개에 이르고 있다. 더욱이 인터넷의 교육적인 활용에 대한 관심이 커짐에 따라 다양한 분야와 영역에서의 사이버대학 개설은 일반화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사이버대학들은 학문분야와 설립목적, 기술적인 인프라 측면에서 다양한 배경을 가지고 출범하고 있다

  • [미디어 경제학] 온라인 교육 산업 분석
  • 온라인 강의 산업은 더욱 더 탄력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우리는 미디어 산업의 한 분야로서 교육 산업이 어떠한 구조를 하고 있으며, 이 시장의 참여자는 누구인지, 이러한 구조와 정책들이 어떠한 형태의 결과를 초래하며, 향후 변화는 어떻할 것인지 예측하는 것이 교육 자체의 발전과, 교육 서비스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중요하고 의미 있는 분석이라고 생각한다. 우리 조는 분석을 통해서 미디어 산업에서 교육산업, 특히

  • [대학교 평생교육기관 조사] 숙명여대 평생교육원
  • 대학교 평생교육기관 조사 보고서목 차Ⅰ. 이론적 배경 ‧‧‧‧‧‧‧‧‧‧‧‧‧‧‧‧‧‧‧‧‧‧‧‧ 21. 대학평생교육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2. 대학 평생교육원의 지역 네트워크 강화 전략 탐색Ⅱ. 숙명여대 평생교육원 개요 ‧‧‧‧‧‧‧‧‧‧‧‧‧‧‧‧‧ 61. 설립 이념2. 연 혁3. 프로그램 구성4. 시설 현황Ⅲ. 연구 방법 ‧‧‧‧‧‧‧‧‧‧‧‧‧‧‧‧‧‧‧‧‧‧‧‧‧‧‧ 9Ⅳ. 연구 자료 ‧‧‧‧‧‧‧‧‧‧‧‧‧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교육산업 한미일 공교육비교연령대별 사교육비교◆ 목 차 ◆Ⅰ. 서 론Ⅱ. 한국의 공교육 1. 공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2. 한국 교육의 현황 및 실태3. 한국 교육의 문제점4. 해결 방안5. 교육 개혁의 전망Ⅲ. 한국의 유아 / 초등 사교육 1. 사교육의 정의2. 유아 / 초등 사교육의 현황3. 유아 / 초등 사교육의 문제점4. 해결방안5. 향후전망Ⅳ. 한국의 중등 / 고등 사교육 1. 사교육 발전과정2. 중등 / 고등 사교육의 현황 및 규모, 특징3. 중등 / 고등

  • 인터넷 방송기술과 현황에 관한 자료 모음.
  • 인터넷 방송기술과 현황에 관한 자료 모음.목 차 1. 네트워크 시대 프라이버시란 무엇인가? page No 2 1998년 2월 - wired2. ACM의 활동과 미국시민 미디어운동의 현황page No 13 1999년10월8일 - 리델 ACM 사무총장 발제 내용3. 비디오와 진보적 사회운동page No 17 2000년 3월 15일 - 김명준 노동자뉴스 제작단 대표4. 인터넷 방송의 개념과 이해page No 31 김경수 KBS 기술연구소 차장5. 인터넷 방송의 쟁점과 전망page No 45 2000년 6월 - 최영 한국 외국어대학교 신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