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의료서비스 코디네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8 / 2019.12.24
  • 22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의료서비스 개요

2.의료코디실무
본문내용
의료환경의 변화
의사.환자 관계의 변화
과학과 테크놀로지의 영향
- 의료기관의 양적인 증가
- 대기업의 의료사업 진출
의료시장 개방
* 메디칼 드라마 보고 이야기하기



 
<사례 1> “그 한의원 듣던 거 하고 다르던데...........” 
 
동창회 모임이 있어 참석하게 된 C씨는 다른 친구들로부터 중요한 정보를 하나 얻게 되었다. 
“정말 그렇게 잘 해?” 
“그렇다니까 거기서 진맥 받고 약 해먹었더니 많이 좋아졌어” 
“그래? 거기가 어딘데” 
30대 중반의 C씨는 탁한 공기 중에서 작업을 해야만 하는 작업 환경 탓인지 피부과 진료가 잦은 편이였다. 특히 무더운 여름이면 공장의 기계에서 나오는 열과 함께 땀으로 흠뻑 젖을 때면 그 증세가 더 심했다고 한다. 결국 한의원 진료를 결심하고 있던 차에 그런 소식을 듣게 된 것이다. 
C씨는 타 지역에 있는 한의원을 거리를 마다하지 않고 찾아가 약을 지어 먹게 되었다. 물론 그렇게 용하다는 말을 들었으니 곧 나을 수 있다는 희망과 기대를 가지고 꾸준하게 약을 먹었다. 
그런데 별 효과를 보지 못하자 C씨는 점점 약을 먹는것에 대해 회의를 느끼기 시작하였다. 
“친구! 어때 많이 좋아졌어?” 
이렇게 물어오는 한의원을 알려 주었던 친구의 전화를 받고 C씨는 
“야! 좀 제대로 된 곳을 알려주지 그 한의원 듣던 거하고 다르다. 영 차도가 없어.” 
C씨로부터 이 이야기를 들으면서 C씨가 정확한 진료나 검사를 받아 치료를 위해 힘쓰는 마음자세가 더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였지만 나을 수 있다는 큰 기대를 가지고 그 한의원을 처음 찾았을 C씨의 모습을 상상해 보니 그의 실망이 어느 정도 인지 알 수가 있었다.   
 
감정관리 8단계

1. 시작이 중요하다.

출근하여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오늘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스스로 다짐하라.

2. “좋다, 까짓것”이라 생각한다.

고객의 무리한 요구나 귀찮은 일에 대하여는 “좋다, 까짓 것 이왕 해줄 바에는 화끈하게 해 주겠다”고 크게 생각하라. 크게 마음 먹으려 들면 바다 만큼 커질 수 있는 것이 인간의 마음이다.

3. “그럴만한 사정이 있겠지”라고 생각한다.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라 “내가 고객이라면 저럴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그럴만한 사정이 있어서 저럴 것이다”라고 생각하라.


4. “내가 왜 당신 때문에”라고 생각한다.


당신의 신경을 건드린 고객은 전혀 마음의 상처를 입지 않고 있는데 그 고객 때문에 당신의 속을 바글바글 썩인다는 것이 정말 억울하지 않은가? “내가 왜 당신 때문에 속을 썩여야 하지? “ 그렇게 생각하라.

의료기관이 제공하는 의료서비스 수준의 평가를 통해
의료서비스 수준의 향상을 도모하고, 의료기관 이용상의 불편을 제거함으로써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2004년부터 500병상 이상 규모의 병원부터 실시하였고, 2005년에는 종합병원 및 300병상 이상 평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