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이란 무엇인가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간론의 역사
2. 인간과 동물의 차이
3. 인간의 문제
4. 인간의 특성
1) 도구의 인간이다.
2) 유희의 인간이다.
3) 사회적 존재이다.
4) 문화적 존재이다.
5) 윤리 도덕적 존재이다.

5. 현대의 다양한 인간관 
6. 인간의 무엇을 위한 존재인가
1) 타의적 존재
2) 자기를 수용하는 지혜
7. 인간이란 무엇인가?
1) 인간에 대한 고전적인 이성주의적 견해.
2) 인간에 대한 종교적 견해
3) 인간에 대한 과학적 해석이다.


참고자료



본문내용
인간은 무엇인가? 에 대한 답을 내리기가 쉽지 않다. 인간은 오랜 세월동안 살면서 '인간'을 정의하려고 하였다. 보통 인간이라면 동물과는 다른 것으로 생각이 든다. 인간과 동물을 비교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게 되었고 그 비교로 인해 인간만의 특성이라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것들이 발견되어졌다.
역사 이래 인간이 무엇인가? 라는 질문은 항상 존재해 왔다. 철학, 종교, 과학 등 다양한 관점에서 인간을 조명해 왔지만 완벽한 해답을 제시한 문헌은 없다. 먼저 인간이 어느 시점에서 어떻게 생겨났는지의 기초부터 접근을 해보자면, 저는 인간이란 진화하고 있는 생명체다. 저는 진화론적 입장으로서 “진화” 라는 단어는 ‘발전’ 과 ‘변화’를 의미한다. 즉, “진화”라는 ‘발전’은 곧 기존의 상태에서 내적으로나 외적으로나 어떠한 영향에 의해서 변해왔다.
인간은 조직사회를 이루고 언어와 도구를 사용하면서 생활을 한다. 이 같은 생활방법은 사람이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고 각자가 생후에 사회에서 습득하며, 자손에게 전해지는 것이다. 신체적 특징은 생물로서의 유전법칙에 의해 부모로부터 자식에게 전해지지만, 생후에 습득한 언어나 기술은 사회를 통해 세대에서 세대로 전해진다. 생후에 획득한 신체적 형질(形質)은 다음 대에 유전되지 않지만, 어떤 세대에서 발명되고 개선된 생활기술은 다음 세대에 계승되고 발전한다. 이 같이 신체의 진화와 생활기술의 진보는, 각자에 따라 발전의 방법을 전적으로 달리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진우,『언어: 그 이론과 응용』, 탑출판사, (1985).
제인구달,『침팬지와 함께 한 나의 인생』, 사이언스북스, (2005).
이건수 (2000), 언어학 개론, 신아사. (ISBN 89-8396-142-2)
이석규, 텍스트 언어학의 이론과 실제, 박이정, (2001), .
이철수, 문무영, 박덕유, 언어와 언어학, 역락, (2004).
조용수 지음 ‘한국의 신세대 혁명’ , LG경제연구원펴냄, 1996.3.2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인간관계에 있어 제일 필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되는가0k
  • 인간관계에 있어 제일 필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되는가ok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는 대부분의 시간을 사람들과 만나면서 지낸다. 우리가 적응해야 하는 주된 환경은 인간 사회이다. 즉,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 우리는 적응해가야 하는 것이다. 우리는 다양한 사람과 여러 가지 상황에서 인간관계를 맺게 되는데, 그 관계의 질과 양상은 사람마다 다르다. 같은 사람이라 할지라도 어떤 때는 인간관계에서 만족과 기쁨과 행복을 얻기도 하고, 또 다른

  • 인간과심리1공통)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기술하고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특징과 관련지어서 분석하시오0k
  • 인간과심리1공통)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기술하고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특징과 관련지어서 분석하시오0k국문,행정,경제,경영,미디어,생활과학,정보통계인간과심리1공통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고, 교재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을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 특징과 관련지어서 분석하시오(30점).Ⅰ. 서 론 사람

  • [교육학] 교사의 자질과 교사상0k
  • 교사의 자질과 교사상0k상식적인 의미에서 교사는 공사립 교육 기관에 학생의 지도를 위해 고용된 사람 한 영역에서 뛰어난 자질을 갖추고 남을 가르치는 사람 교직 과목을 이수하고 공적으로 인정된 교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 남에게 무엇인가를 가르치는 사람을 말한다. 넓은 뜻으로는 사회인 중에서 아동학생청소년성인에게 좋은 영향과 감화를 주어 그들의 인간적인 성장을 조성하는 사람을 가리킨다. 그러나 공교육(학교 교육)

  • (철학의이해 공통) 아래의 세 문제 중 두 문제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작성합니다, 교재 1장을 정독한 후, 핵심내용을 1쪽에 요약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철학의 의의와 가치에 대해 0.5쪽을 서술
  •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 중 한 그룹을 택하여 핵심내용을 1.5쪽에 요약한다. (A4지 총 1.5쪽, 15점)(3) 교재 3장을 정독한 후, 핵심내용을 1쪽에 요약하고, 유가 사상과 도가 사상 중 하나를 골라 오늘날 우리 시대에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가치에 대해 0.5쪽을 서술한다. (A4지 총 1.5쪽, 15점)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교재 1장을 정독한 후, 핵심내용을 1쪽에 요약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철학의 의의와 가치에 대해 0.5쪽을 서술한다.1) 1장 철학이란 무엇인

  • [사회복지] 상담의 이론과 기법0k
  • 인간적․전문적 자질 1) 인간에 대한 긍정적 관심이다. 즉, 모든 인간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는 믿음을 가져야 한다. 내담자들도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나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지 못한다는 것을 인정해야 하고, 그들로 하여금 자신의 내부에 잠재해있는 치료적 힘을 발동하여 스스로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게 해주어야 한다. 상담자가 내담자의 인생을 떠맡아서 문제를 해결해주거나 지시를 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