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학사2단계』마케팅조사 요약자료 - 제4장자료의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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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학사 2단계 - 마케팅조사론 - 조사방법론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요약한 자료집 입니다.
마케팅조사론에 대해 조사하시는 분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정리해놓았습니다.구매선택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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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1차 자료와 2차 자료.
01. 1차 자료와 2차 자료의 정의
02. 2차 자료.
03. 1차 자료
제2절 측정의 의미와 과정
01. 측정의 의미
02. 변수와 construct
03. 자료의 분류
제3절 척도의 종류
01. 척도의 개념
02. 척도의 분류 1
제4절. 측정의 타당성과 신뢰성
01. 척도와 측정
02. 척도의 분류 3
03. 척도의 분류 2
04. 오류
05. 타당성과 신뢰성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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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신뢰성
척도의 신뢰성은 한 대상을 유사한 척도로 여러 번 측정하거나 한 가지 척도로 반복 측정했을 때, 일관성 있는 결과를 산출하는 정도와 관련이 되며, 비체계적 오류와 관련이 있다는 것은 이미 설명.
① 내적일관성 (internal consistency)
내적 일관성은 한 construct를 다항목으로 측정했을 때, 항목들이 일관성 혹은 동질성을 갖는가에 관한 것이다.
상관관계 변수들 간의 평균을 통해 신뢰성을 측정할 수 있는 식이 존재한다.
Cronbach’s coefficient alpha라는 식이 상관관계 변수들 간이 평균을 통해 신뢰성을 측정한다.
크론바흐 알파 계수
크론바흐 알파계수={항목 개수÷(항목 개수-1)}×{1-(항목변량들의 합÷전체측정 변량)}
크론바흐 알파 계수는 0~1값을 가지며, 높을수록 바람직하다. 보통 0.8~0.9 이상은 좋음, 0.6~0.7은 수용 가능, 0.6 이하는 내적 일관성이 결여 된다고 받아들여진다.
- 참고문헌
- EBS 독학사 2단계 - 마케팅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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