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과정]학교교육과정의 의미,성격, 학교교육과정의 기본방향,편성원칙, 학교교육과정의 구성내용,위원회, 학교교육과정의 효과,지원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학교교육과정의 의미
Ⅲ. 학교교육과정의 성격
Ⅳ. 학교교육과정의 기본방향
Ⅴ. 학교교육과정의 편성원칙
Ⅵ. 학교교육과정의 구성내용
Ⅶ. 학교교육과정의 위원회
Ⅷ. 학교교육과정의 효과
Ⅸ. 향후 학교교육과정의 지원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교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곳이다.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 목표를, 어떠한 교육 내용과 방법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어떻게 성취시키고 평가할 것인가’하는 것은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학교 교육의 가장 본질적인 일이라 하겠다. 그렇기 때문에, 학교 교육에서는 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을 통한 수업개선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학교와 학생들의 실정에 알맞게 그 학교의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하는 주체는 바로 교사라 할 수 있다. 아무리 국가 기준을 잘 만들고 지역 지침을 세밀하게 마련해 주어도 교육 실천자인 교사가 명확한 교육 의도를 가지지 아니하고, 교육목표와 내용을 뚜렷하게 다루지 아니하거나 다양하게 운영하지 아니한다면 의도적인 학교 교육은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는 없을 것이다.
학교에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하는 일은 고도의 전문성을 필요로 하게 되고, 누적된 교육 경험과 다양한 방안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이 일을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실천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전문성과 창의성이 요구되는 것이다. 교사가 이와 같은 전문적인 업무를 수행하여야 하고 또 수행할 수 있기에 우리는 교사를 전문직이라 하며, 계속적인 훈련과 연수를 필요로 하게 된다.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 초․중등학교 교육과정-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권성호, 교육공학원론, 서울 : 양서원, 1996
문교부,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1946-1981): 사회과·국사과,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86
이돈희 외 10인, 교육과정연구개발 - 초·중등학교 교육 과정 체제 구조안, 한국 교육 개발원, 1996
이석호, 교육과정의 지역화를 위한 향토사 수업 자료 제작의 일례 - 금남면과 금성면의 사례를 중심으로, 경상대학교 교육학 석사 청구논문, 2001
인천광역시북부교육청, 교육과정운영도움자료,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교육경영] 중앙교육행정 및 지방교육자치
- 교육과정(학교교육과정) 필요성과 변천, 교육과정(학교교육과정) 원칙과 절차, 교육과정(학교교육과정) 문제점과 개발방향, 제언과 평가
-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선택중심교육과정,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전문교과내용,전문교과지도,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진로지도,교수학습방법,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문법론] 동사와 형용사의 품사 분류에 관한 쟁점
- 보건교육 계획안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