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전이, 연습과 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전이◆

1)전이의 의미

2)전이의 유형

3)전이와 일반화의 관계

4)전이에 대한 이론

5)전이효과를 높이는 방법

◆연습과 피로◆

1)연습의 정의

2)연습결과를 측정하는 준거

3)연습곡선의 유형

4)학습의 고원현상

5)고원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

6)집중학습과 분산학습


본문내용

4)전이에 대한 이론
(1)형식도야설
: 마음을 의지, 기억, 추리, 주의력, 판단력, 관찰력 등의 정신적 능력으로 구성된 것으 로 보고 이것들을 연습이나 훈련을 통해 강화된다고 보았다. 즉, 교육은 기본적 능력의 전이에 의한 것으로 생각하였다.
(2)동일요소설
: 특수요인 또는 동일요소만이 전이된다는 견해로, 특정의 두 기술 간에 유사성이 많을수록 더 많이 전이된다. 즉, 전이의 양은 자극의 동일성(유사성)에 달려있다.
(3)일반화설
: 두 학습과제 내용 간에 유사한 원리가 포함되어 있을 때 전이가 일어난다. 선행학습 과 후행학습 간의 전이여부는 선행학습에서 학습된 원리나 법칙을 후행학습에 얼마나 잘 사용할 수 있느냐에 따라 좌우된다.
(4)형태이조설
: 한 학습상황에서 터득된 일반화, 개념 또는 통찰 등이 다른 상황의 학습에 이조 (transposition) 적용된다는 주장.

5)전이효과를 높이는 방법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xozqt1***
    (2014.11.14 20:11:35)
회원 추천자료
  • PTSD원인 사정 진단 치료
  • 연습하는 이완훈련이나 분노 조절법 등과 같이 시행합니다.고통스러운 기억을 떠올리는것이 힘들 수 있으나, 믿을 수 있고 의지할 수 있는 치료자와 안전하다고 느끼는 치료공간에서는 이러한 작업을 더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인지행동치료 cognitive behavior therapy in korea 2005. VOL. 5, NO. 1, 25-33LOGO체계적 둔감화 및 스트레스 면역훈련체계적 둔감화 : 환자에게 이완하는 방법을 가르쳐주고 나서, 점진적으로 외상을 불러일으키는 자극들을 가장 약

  • 행동주의와 사회인지이론 행동주의의 출현 행동주의 근접이론 결합설 행동주의의 기본과정 고전적 조건형성
  • 미침.주의하위법칙 ‘요소의 우월’에 따르면 학생은 학습장면의 모든 요소에 반응하는 것이아니라 중요하고 특정적인 요소에 선택적으로 반응.이는 학생이 시각자극이나 청각자극에 똑같이 반응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함.일반화학습한 반응을 새로운 장면에 적용하는 것이므로 중요한 교육의 목적.Thorndike에 따르면 전이는 두 장면의 유사성에 따라 좌우되므로 전이를 촉진화 하려면 학습장면 사이의 유사성을 극대화 해야 함.감사합니다^^*

  • [교육심리학] Edward Lee Thordike 이론
  • 심리학, 博英社, 2001정인석, 신교육심리학, 대왕사, 1988강봉규, 교육심리학, 형설출판사, 1988목 차1. Thorndike의 생애 12. 주요 이론적 개념들- 1(1) 연합주의(2) 시행착오학습이론① 준비성의 법칙② 연습의 법칙③ 효과의 법칙(3) 종속법칙① 다양한 반응② 태세, 즉 태도③ 요소의 우월성④ 유추에 의한 반응⑤ 결합적 이동3. 1930년 이후 Thorndike 학습이론-

  • [간호이론] 로이이론(Roy Adaptation Theory) , 로이의 적응이론
  • 전이 없음 확인2013년 3월 시력 저하 및 피로감 호소로 검사 진행->우안, 간, 뼈, 폐 전이 확인딸 30세 2013년 10월 결혼 예정, 엄마의 암 진행여부 모름아들 28세, 남편 63세각종 항암치료 진행했으나, 2013년 8월 우안 시력 손실 및 황달 발생딸 결혼식 9월로 앞당김-결혼식 진행&임신DNR 받는 과정에서 가족끼리 결정못해서 1주일간 환자 방치 및 자녀들간의 갈등 발생뼈 전이로 각종 골절 발생 및 암 전이로 인한 합병증으로 11월 1일 사망389. 사례-3 나의

  • [교육철학] 성격이론과 행동주의 학습이론 및 형태주의 학습이론
  • 심리학자 에빙하우스는 피험자에게 무의미한 스펠을 기억시키고, 그 기억이 시간의 경과와 함께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연구했다. 그결과 알려진 것은, 기억은 급속하게 엷어진다는 사실이었다. 한 시간에 약 반 정도, 1주간에 약 90%가 잊혀진다는 것이다. 최근, 기업 내 교육의 문제점 중 하나로, 교육성과를 측정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있다. 그 원인은 측정의 방법론 문제처럼 보이지만, 실은 교육이 명확히 성과에 연계되지 않는다는데 문제가 있다고 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