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자회로] 트랜지스터 전압 전류 특성
구성하는 주된 전기 소자는 + 전기를 가지고 있는 정공(Hole)으로서 만일 C가 없다면 전류는 앞의 다이오드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이미터로부터 베이스로 흐르게 될 것이다. 그러나 “-” 전원이 연결된 P형태의 컬렉터가 있기 때문에 정공의 흐름에 변화가 있게 된다. 즉, 소량의 정공만이 베이스의 전자와 결합하면서 베이스로 흐르고, 상당수의 정공은 “-”전기에 끌려 컬렉터 쪽으로 흐르게 된다. 결국 이미터의 정공이 컬렉터로 옮겨지면서 하나의
- [기초물리학실험] 실험E . 저항 직렬 전압 분할기 회로, 저항 병렬 전류 분할기 회로
구성하고, IO 및 I2를 측정하여 기록하고 I2의 정확도를 분석하라.그림 3.13 저항 병렬 전류 분할기 실험회로에너지를 소모하는 저항을 전자전기회로에 많이 쓰는 또 한 이유가 본 실험에서 보듯이 원하는 전류를 구현할 수 있다. 자작 도통 테스터기로 전류계의 내장 퓨즈 파손 여부를 확인하라. (*주의사항 : 전류 측정시 반드시 회로의 피측정 1점을 자르고 그 틈새에 멀티미터 프로브 2단자를 직렬로 연결하라. 이를 지키지 않으면 전류계가 망가진다.)
- 증폭기(Amplifier) 실험
전자 회로를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익혀볼 수 있었다. 증폭기 실험을 통하여 여러 가지 증폭기의 종류와 그에 따른 원리를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연산 증폭기의 회로를 직접 구성하여 봄으로써 이론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었다. 우리가 흔히 배우는 전공이나 실험에서 하는 것과는 다른 전기, 전자와 관련된 것이기 때문에 회로를 이해하는 능력이나 기본 지식 등이 부족하여 처음에는 회로도를 이해하는데 많은 시간을 들여야 했다. 마지막으로 이
- [초등실과교육] 교과서 공통기준에 의한 실과교육과정 분석(실과 교과서[교학사-정성봉 외])
전기전자 용품을 학습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 그리고 전기전자 제품을 올바르게 사용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초 지식 및 기능을 익혀 내면화, 생활화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둠으로 안전하고 편안한 가정생활을 누리도록 하는, 실생활에서의 유용성을 추구하고 있다는 점에서 실과 교과의 성격을 잘 반영하고 있다. 또한 전기전자 부품의 종류와 용도를 알아보고 전자 회로를 직접 구성해보도록 함으로 기술에 대한 기본 소양을 습득하고 유능한 생활
- [기초공학] 트랜지스터와 연산 증폭기 등의 전기소자에 대해
실험을 하면서 오차 값이 더해져 오차가 상당히 나게 되었고, 더구나 오실로스코프에선 큰 차이가 나게 되었다.7. 느낀점처음에는 이 실험자체가 뭘 의미 하는지 몰라 파악이 안되었지만, 회로도를 이해한 후엔 꽤나 흥미있는 실험이라 느꼈다. 브레드 보드(빵판)의 그 판 밑이 서로 다 연결이 되어 있어서 떨어져 있더라도 연결을 하면 전류가 통한다는 것이 신기했다.상대적으로 실험에서 실수가 많아서 시간이 오래 걸린 것이 흠인데, 저항고정을 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