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초기 `호족연합정권설`에 관한 비판적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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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3.0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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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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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目次>
머리말
1. 豪族聯合政權說의 이해
2. 연정설의 논점과 비판
(1) 후삼국기 歸附관계와 重幣卑辭
(2) 왕건의 결혼정책 검토
(3) 고려초기 중앙관제의 성격과 역할
(4) 고려초기 지방제도의 성격
맺음말
- 본문내용
-
태조의 결혼정책은 일반적으로 유력 호부층들과의 결합과 고려왕실의 번성을 위한 많은 자녀의 필요성이 작용한 것으로 이해되어 왔다. 특히 이기백씨는 태조의 많은 후비들 대부분이 정책적 결혼에 의한 것으로 각지의 유력 호부층들과 끊을 수 없는 결합을 굳게 하려는데 그 의도가 있냐는 견해를 제시함으로써 연정설 구축에 일조하기도 했다.
하지만 태조의 결혼을 호족연합정권의 유지나 미약한 왕권을 보완하기 위해 강력한 호부층들을 주위에 두어 끊을 수 없는 결함을 굳게 하려는 의도에서 이루어진 결혼이라고 일률적으로 볼 수는 없다고 하겠다. 첫째로 태조의 결혼이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 졌으며 29명의 후비가 대등적 위치가 아닌 황후와 부인의 이중적 구조를 이룬다는 점에서 다양한 성격이 있음을 알 수 있다. 후비들 가운데 왕후에 봉해진 6인 중 신라의 종실인 신성왕태후 김씨를 제외한 5인과의 결혼은 고려창업 전의 일이다. 그리고 태조의 국구가 된 인물들 대부분은 朴英規의 예에서와 같이 金石之約을 지켜 納妃시키거나 본인들의 공로에 대한 포상차원에서 국구로 삼아 사회적 신분을 높여주는 방법으로 특별 우대한 대상, 인물이었다고 할 수 있다. 즉 이 시기 태조의 결혼은 豪族聯合政權의 유지나 왕권을 보완하기 위한 유력 호족을 주변에 끌어들이려는 정략결혼의 의미 보다는 비부들을 왕실과의 결혼의식을 통해 국구로 삼아 사회적 신분을 높여주는 방법으로 특별우대 혜택을 주는데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3) 고려초기 중앙관제의 성격과 역할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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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河炫綱, 1974「高麗王朝의 成立과 豪族聯合政權」한국사4
朴菖熙, 1984「高麗初期 豪族聯合政權說에 대한 검토」韓國史의 視角
申虎澈, 1993「後三國時代 豪族聯合政治」韓國史上의 政治形態
申虎澈,, 1995「신라말 고려초 歸附豪族의 정치적 성격」忠北史學8
최규성, 1997「호족연합정권설에 대한 연구사적 검토」국사관논총78
윤경진, 2002「고려초기의 정치체제와 호족연합정권설」한국전근대사의 주요쟁점
자료평가
- 주제에 관해 알기 쉽게 정리되어있고 이해판단이 용이하다
- kikid***
(2016.04.01 11: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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