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설계] 차량 무선 네트워크 환경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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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프로젝트 개요
I. 서론
II. 본론
1. 관련 연구
2. 차량 무선 네트워크 환경의 문제점
3. 시뮬레이션
4. 시뮬레이션 결과 및 분석
5. 참고문헌
III. 결론
본문내용

3. 시뮬레이션
위에서 제안한 방법들을 검증하기 위해서 AP 가상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실험을 해보았다. AP 수, 세기, 적정 접속 수, 차량 수 등을 입력하고 미리 가정한 시나리오의 내에서 어느 정도의 효율을 보여주는지 테스트하였고, 그에 따른 실험 결과를 뒤에 첨부했다.

(실험 조건)
- AP의 수: 3, 최대 접속가능 차량 수 30대
- 신호세기: Normal Distribution, 최대값 100

- 시나리오 A & B

- 시나리오 C & D



4. 시뮬레이션 결과 및 분석
- 신호 세기 분석

위 그래프는 차량 1대가 길을 지나간다고 가정하였을 때, 평균 신호 세기를 분석한 결과이다. 신호 세기는 B>A=C>D임을 알 수 있다. 기존의 방식이 신호 세기는 가장 강하지만, A 및 C와 큰 차이는 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 차량의 수에 따른 AP 접속 가능 차량 비율 분석

위 그래프는 차량들이 길을 지나갈 때, 차량의 수에 따른 접속 비율을 분석하여 나타낸 것이다. 차량의 수가 많을수록 접속 가능 비율이 내려가며, D가 가장 접속 비율이 높고 A가 가장 접속 비율이 낮다.

- 만약 차량의 수가 최대 접속 가능 수를 넘기는 상황이라면, 더 많은 차량에 접속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방식 C나 D를 이용할 수 있다. 특히 D는 신호 세기가 많이 떨어지지만, C는 신호 세기의 차이도 크게 없으므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 handoff가 발생할 때 들어가는 cost가 크다고 가정하면, B 대신 A나 C를 고려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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