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들의 윤리의식 영향요인과 행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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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요 약 문

Ⅰ. 연구배경 및 목적

Ⅱ. 연구모형 및 연구설계
1. 연구모형
2. 가설설정
3. 표본설계

Ⅲ. 분석결과와 해석
1. 윤리의식의 결정요인
1) 선천적 요인
2) 조직적 요인
3) 가치관적 요인
4) 개인적 요인
- 통계적 분석(빈도, 평균, 상관, 회귀)
2. 윤리의식의 효과
1) 생산적 측면
2) 관계적 측면
- 통계적 분석(빈도, 평균, 상관, 회귀)

Ⅳ. 연구의 결론 및 정책적 함의


참고문헌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7) 임원년수와 법률적ㆍ행동적ㆍ상대적 윤리관의 관계
임원년수와 행동적 윤리관이 유의함을 보였다. 임원년수가 길수록 책임감이 높을 것이라 판단하였고 그로인해서 적극적으로 행동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임원년수 짧음
임원년수 긺
유의확률
법률적 윤리관
1.4426
1.3333
0.449
행동적 윤리관
1.6393
1.3333
0.032
상대적 윤리관
1.5902
1.5333
0.694


(8) 친밀도와 법률적ㆍ행동적ㆍ상대적 윤리관의 관계
친밀도와 상대적 윤리관이 유의함을 보였다. 다른 사람과의 친밀도가 높을수록 그 사람의 내면을 알게되고 그에따라 그 사람의 윤리의식도 알게될 것이라고 판단했다. 따라서 상대적 윤리관이 유의미하다고 분석했다.

친밀도 낮음
친밀도 높음
유의확률
법률적 윤리관
1.36
1.4727
0.352
행동적 윤리관
1.6
1.5273
0.550
상대적 윤리관
1.4
1.6909
0.013


(9) 문화적 차이와 법률적ㆍ행동적ㆍ상대적 윤리관의 관계
상대적 윤리관과 유의미함을 보였는데, 이 항목은 (8)에서 언급한 친밀도와 비슷한 방법으로 분석했다. 먼저, 문화적 차이가 작다는 것을 그만큼 친하다고 가정했다. 친해질수록 그 사람의 내면을 알게되고 더불어 그 사람의 윤리의식에 대해서도 알게 될 것이라 판단했다.

문화적차이 낮음
문화적차이 높음
유의확률
법률적 윤리관
1.3333
1.4821
0.224
행동적 윤리관
1.4583
1.5893
0.287
상대적 윤리관
1.375
1.6964
0.007


(10) 개인적 성향과 법률적ㆍ행동적ㆍ상대적 윤리관의 관계
의외로 상대적 윤리관과 유의미함을 보였다. 교사들이 이 항목에 대한 설문을 작성할때 자신의 내면을 감추려고 한 듯하다. 다른 측면에서는 개인적 성향을 조사하기 위한 문항을 만들 때 오류가 있었다고 판단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신득렬, 2002, “교직을 위한 윤리 연구", 한국교육철학회
이경원, 2004, “교직윤리에 대한 통합적 접근모형 탐색”,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이경원, 2005, “통합적 도덕교육 접근방법에 관한 연구 - 교직윤리 접근방법 사례”,한국윤리학회(구 한국국민윤리학회)
곽덕주, 2007, “새로운 교직윤리의 정립을 위한 실험적 탐색 -전문직 윤리와 천직 윤리의 갈등의 관점에서, 교육철학회
이재숙, 2007, “혈액형에 따른 성격분류 및 탈모 민감도, 한국미용학회

참고사이트

http://www.seoulfn.com/news/articleView.html?idxno=93616
http://www.ajnews.co.kr/uhtml/read.jsp?idxno=201010260930150580342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1&aid=0004720
480
http://www.ccdailynews.com/section/?knum=184653
http://news.mk.co.kr/v3/view.php?year=2010&no=351781
http://www.newshankuk.com/news/news_view.asp?articleno=p2010070709511551169
http://www.ytn.co.kr/_ln/0103_2010091310344058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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