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설계] 전동 보조 자전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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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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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PAS(Power Assist System) 기획
Ⅱ. 설계사양
Ⅲ. 개념설계
Ⅳ. 구체설계
Ⅴ. 결과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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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의 경우 지난해 12월의 ‘인력과 동력의 힘 비율 완화’를 골자로 한 관련 법 개정 덕분에 크게 고무된 상황. 전동자전거는 전기모터와 인력으로 움직이는데, 개정된 법령은 전동자전거의 모터 비중을 높여줬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개정 전에는 시속 15km까지 모터와 인력의 비율이 1:1로 운행돼야 소형 오토바이가 아닌 전동자전거로 인정받았는데 개정된 법령은 시속 10km까지 모터와 인력의 비율이 2:1로 운행되면 된다.
즉 언덕을 오르거나 장거리를 이동할 때 예전보다 모터의 힘을 더 많이 사용할 수 있어 좀더 편하게 주행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다만 법령 개정 이후에도 시속 24km 이상에서는 100% 인력의 힘으로만 운행돼야 전동자전거로 인정받는다.
전동자전거 범위의 확대는 ‘전동자전거 대중화’를 가져왔다. 우선 택시업계가 반색하고 나섰다. 유람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자전거 택시’들이 전동자전거를 대거 도입하자, TV와 신문 등을 타고 ‘전동자전거가 예전보다 훨씬 편리해졌다’라는 인식이 널리 퍼진 것. 여기에 자전거 제조업체들도 다양한 신형 전동자전거를 발 빠르게 선보이면서 일반인의 구매가 눈에 띄게 증가했다.
소형 오토바이나 승용차를 업무용으로 이용하는 기업들의 전동자전거 구매도 급증했다. 기름값과 주차비 등 업무용 차량 운영에 들어가는 비용도 아끼고, 협소한 공간에 주차할 수 있으며,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필요도 없는 등 여러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실제 오사카의 한 은행은 올해 9월까지 업무용 차량과 오토바이 사용을 절반으로 줄이고 대신 전동자전거를 220대 사들일 예정이다.
이를 통해 은행은 연간 4700만 엔의 비용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한다. 이산화탄소(CO2) 배출량도 290만t이나 감소한다는 분석이다. 정부의 친환경 정책은 지방자치단체의 발 빠른 대응을 가져왔다. 후쿠이현(福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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