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근대사] 아편전쟁 이후 근대(近代)를 맞이하는 중국의 구 지식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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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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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 19세기 중국의 상황 & 왜 구지식인 인가?
본론 – 1. 1840~1890 중국의 사상적 흐름
2. 진보적 지식인과 구지식인의 논쟁
3. 문학작품을 통해 본 당대 구지식인의 모습
결론 – 변화를 주저 말고 선도하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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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차 아편전쟁을 통해 중국은 서양 세계의 위력을 몸소 체험.
그러나 계속해서 중화중심적인 사고가 만연했고 사회전반의 나태함이 지속됨.
제 2차 아편전쟁으로 중국사회가 변국의 상황임을 인식. 서양의 우수한 기술력을 배워야 한다는 움직임의 확산
양무파의 등장과 中體西用을 바탕으로한 양무운동의 전개
양무운동 초기 군수공업 위주로 발전하였고 1894년까지 총 24개의 군수공장이 전국 각지에 설치됨.
1895년 청나라는 일본과의 전쟁에서 패배로 양무운동이 실패함
봉건사대부는 양무운동이 진행이 되고 있는 와중에도 중화 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함.
양무파는 中體西用이라는 한계 를 뛰어넘지 못했음.
2) 보수파와 그 주장
대학사 왜인(倭仁)을 비롯한 사대부 세력
유가의 가르침을 본(本), 천문 및 산학을 말(末)로 표현하여 국가의 백년대계를 위해서는 전자가 우선임을 주장
서양인을 교사로 초빙하는 점을 비판
정(正)의 학문인 유학을 배운 학자가 오랑캐를 스승으로 모시는 일은 있을 수 없다.
‘천하는 넓고 인재는 많으며 그들중에는 천문, 산학에 능한자가 있을 것이다. 그런데 어찌 오랑캐를 스승으로 삼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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