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설계] 대학내 효율적인 동선이동을 위한 네비게이션 제작방법 제안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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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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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Introduction
2.Materials and method
3.Results
4.Discussion
5.Q & A
- 본문내용
-
선행연구 소개
(1) 환승과 운행시간 스케줄을 고려한 통합교통망에서의
동적K경로탐색알고리즘, 조종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6
(2) Navigation
(3) 지하철 노선도
위 논문과 같이 통합교통망에 관한 알고리즘은 충분히 나와있지만
본 연구는 서울대학교내 경로에 특화된 것이므로 적용이 불가.
-본 논문의 경우 서울대학교의 건물 간 경로를 모두 탐색하여
Navigation과 지하철 노선도의 User interface처럼 최단거리,
최단시간 경로를 제시
3. 이론적 배경
-경사면에서의 가중치 부여
경사진 길에서는 평지에서보다 여러 가지 요인들로 인해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경사진 길을 평지처럼 생각할 때
그 길에는 가중치가 부여된다.
(4)가중치 부여
-경사진 길에서는 평지에서보다 여러 가지 요인들로 인해 속도가
감소하므로 가중치(k1=평지에서의 속도/경사에서의 속도) 부여
-계단도 마찬가지로 보폭이 줄고 경사가 있으므로 가중치 (k2) 부여
(5)최단 거리 경로 및 최단 시간 경로 탐색
-CAD를 통해 최단거리경로(거리가 제일 짧은 구간)와
최단시간경로(걸리는 시간이 제일 짧은 구간)을 구함.
3. 프로그래밍 일반화(SNU Navi 제작)
Results에서 언급했듯이 설정한 표본으로 Windows software를
제작해 보았다.
그렇다면 표본이 아닌 전 건물을 대상으로 Window software제작이
가능한 것인가?
표본만으로 Windows용 software를 개발해 본 결과 Data base만
구축된다면 충분히 일반화 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즉, 각 건물 사이의 거리가 측정되고 환경요인이 충분히 고려된
도면이 제작된다면 충분히 일반화시켜 SNU Navi를 제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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