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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음성(목소리, 말소리)의 요소
1. 풍부한 음질
2. 다양한 어조
1) 높은 어조
2) 낮은 어조
3. 성량의 조절
4. 속도의 다양성
1) 음속을 늦추어야 할 경우
2) 음속을 빠르게 할 경우
5. 분명한 음절
6. 정확한 발음
7. 휴지

Ⅱ. 음성(목소리, 말소리)과 음성장애
1. 급성 및 만성 후두염
2. 위산역류성 후두염
3. 성대결절
4. 성대폴립
5. 후두양성종양(성대낭종, 유두종, 육아종)
6. 성대마비
7. 경련성 발성장애
8. 근긴장성 발성장애
9. 변성 발성장애
10. 기능성 발성장애

Ⅲ. 음성(목소리, 말소리)과 음성상징

Ⅳ. 음성(목소리, 말소리)과 음성학
1. 음성학의 정의
2. 음성학의 종류
1) 생리음성학
2) 음향음성학
3) 청각음성학

Ⅴ. 음성(목소리, 말소리)과 음성문자

Ⅵ. 음성(목소리, 말소리)과 음성데이터
1. 음성 데이터의 수록과 편집
1) 수록 및 방법
2) 발성내용의 제시
2. 음성 데이터베이스 작성, 관리

Ⅶ. 음성(목소리, 말소리)과 음성정보기술
1. 개념
2. 특징 및 중요성
3. 국내외 산업현황
4. 응용분야

Ⅷ. 음성(목소리, 말소리)과 웹기반음성강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음성(목소리, 말소리)의 요소

1. 풍부한 음질

개개인의 목소리를 특징짓는 성격을 갖는 게 바로 음질이다. 좋은 목소리를 가진 사람은 그 소리만 가지고도 듣는 이의 기분을 맑게 해 준다. 오디오 선전에 등장하는 글귀처럼 음질이라는 건 듣기 좋음 또는 듣기 나쁨이란 견지가 들어가게 되는 개념이다. 기본음질은 대부분 자신의 신체특징에 따라 좌우되기 마련이지만, 연습에 의해 맑게 울리는 음질을 가질 수 있다고 한다. 특별히 요구되지 않는 한, 연기 중에 거칠거나 숨이 섞인 소리는 내지 않는 게 원칙이라고 한다.

2. 다양한 어조

목소리의 높고 낮음을 말한다. 보통 사람들은 두 옥타브정도의 음역을 가지고 있는데, 보통은 다 사용하지 못한다고 한다. 음질과 함께 사람의 개성을 나타내는데 중요한 도구가 되겠다.

1) 높은 어조

흥분, 분노, 주저함

2) 낮은 어조

절망, 혐오, 애련

3. 성량의 조절

소리의 크기가 되겠는데, 부자연스럽게 큰 소리를 내거나 너무 낮게 말하지 않도록 하는 점이 중요하다. 그런데 대사가 멀리까지 전달되게 하려고 성량을 무조건 높이는 건 옳지 않다고 한다. 물론 소리의 크기는 극적 분위기라든지 인물의 성격으로부터 주된 지배를 받게 된다.

4. 속도의 다양성

말하는 속도에서 우리는 대개 나이와 감정을 느낄 수 있다. 연기자는 평범한 속도로써 이해될 만큼 천천히, 그리고 관객의 관심을 끌 만큼 빠르게 말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단조롭게 같은 속도로만 말하게 되면 실증과 짜증이 오게 되므로 연기에 있어서는 반드시 속도의 변
참고문헌
․ 김경태·최준혁(1990), 음성데이터베이스의 동향과 구축, 한국음향학회 음성통신 및 신호처리 워크숍
․ 김종덕(2001), 전자 음성 사전 구축을 위한 한글에서 IPA, 연세대학교 언어정보 개발원
․ 김승곤(1986), 음성학, 정음사
․ 문양수(1991), 음성변화에 있어서의 음절의 역할, 인문논총 26
․ 송완용, 음성학 탐구, 독어음성학 개론 제 2권
․ 이현복(1989), 국제음성문자와 한글음성문자, 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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