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시간 의미, 체육수업(체육교육)학습시간활용패턴, 체육수업(체육교육)학습시간과 과제학습시간, 체육수업(체육교육)학습시간과 학습효과 관련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학습시간의 의미
1. Carroll의 학습 시간 개념
2. Bloom의 학습 시간 개념
3. 학습 시간에 관한 보다 미시적 접근
Ⅱ. 학습시간의 연구 동향
Ⅲ. 체육수업(체육교육)의 학습시간 활용 패턴
1. 고등학교 경력교사와 초임교사의 체육교수시간 활용 패턴
2. 초임교사의 체육교수시간 활용 패턴 차이 분석
Ⅳ. 체육수업(체육교육)의 학습시간과 과제학습시간
1. 수업의 구조화
2. 명확한 과제의 제시
3. 과제의 전달
4. 피드백을 통한 감독 활동의 효과적 전개
Ⅴ. 체육수업(체육교육)의 학습시간과 학습효과의 관련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학습시간의 의미
시간 변인이 학교 학습을 설명하는 의미 있는 측정치라는 데에는 별다른 이견이 없다. 그러나 시간 변인을 주제로 하는 연구에서 항상 논란이 되는 것은 학습 시간을 어떻게 정의할 것이냐 하는 개념 규정상의 문제이다.
1. Carroll의 학습 시간 개념
시간이 학교 학습을 설명하는 의미 있는 측정치로서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Carroll이 제안한 학교 학습 모형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Carroll(1963)은 학업성취도가 학습자의 지능 및 적성 등과 같은 학습 능력에 따라서 차이가 난다고 하는 기본 가정을 부정하고 학습에 필요한 시간량에 비추어 실제로 학습 과제의 학습에 투입한 시간량이 얼마냐에 따라 학업성취도가 달라진다는 기본 가정을 설정하였다. 이러한 학습에 필요한 시간량과 학습에 사용한 시간량을 결정하는 변인으로서 다음과 같은 5가지의 변인을 들고 있다(김호권, 1970).
먼저 한 학습 과제를 기준점까지 학습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량을 결정하는 세 가지 변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변인은 적성(aptitude)으로서, 이것은 주어진 특정한 학습 과제를 학습하는 데 요구되는 학습자의 적성을 말한다. 이 적성은 한 학습자가 최상의 수업 조건에서 주어진 학습 과제를 기준점까지 학습하는 데 필요로 하는 총 시간량으로 측정될 수 있다. 또한 학습을 시작하기 이전까지의 선행 학습의 성취도나 학습 적성 검사의 결과를 통해서도 예측될 수 있다.
학습 적성이 높으면 좀더 빨리 학습해 낼 수 있고 학습 적성이 낮으면 그만큼 더디 학습해 낸다는 차이는 있으나, 한 학습 과제는 언젠가 모든 학습자에 의해서 완전히 학습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둘째 변인은 수업 이해력(ability to understand instruction)으로서, 앞의 적성과는 별도로 수업과 또는 수업에서 사용되는 여러 수업 자료를 이해하는 데 요구되는 일반적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 일반 지능과 언어 능력이 복합된 것으로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강신복·손천택 역, 체육학습교수법, 서울 : 보경문화사, 1992
강신복, 체육 교수시간의 패턴 분석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제33권 제1호, 1993
김승재, 체육실제학습시간과 학습성취도의 관계 분석,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999
유재정, 학습시간과 학습태도 및 학업성적 간의 관계. 숙명 여자 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0
윤명희, 체육교사의 피드백간여가 학습자의 과제수행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1993
Alec Mackenzie, 시간 함정(The Time Tra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구(학습도구)그림카드,낱말카드, 교구(학습도구)컴퍼스, 교구(학습도구)계산기, 교구(학습도구)실물화상기, 교구(학습도구)멀티미디어자료, 제언
- 글쓰기교육,정보통신윤리교육원리(교수학습원리), 멀티미디어제작,심화보충교육원리(교수학습원리), 움직임교육,구성주의교육원리(교수학습원리)
- 구성주의교수원리(교육원리), 국어과,수학과 교수원리(교육원리), 사회과,체육과 교수원리(교육원리), 성공적인 수업을 위한 교수원리(교육원리)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장 단점과 현황 및 활용화 방안 분석
- [수학][지식][창의력][사고][의사소통][추론][퍼즐]수학적 지식, 수학적 창의력, 수학적 사고, 수학적 의사소통, 수학적 추론, 수학적 퍼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