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커뮤니케이션] 이스라엘 국가 동영상을 통해 살펴본 유대민족의 어제와 오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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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스라엘은 ?
2. 이스라엘 애국가 영상
3. 이스라엘 국가 동영상의 특징
4. 이스라엘 국가 영상 vs 대한민국 국가 영상
5. 국가 영상 -‘관객성 이론’과 ‘호명’
본문내용
이스라엘 국가의 제목 : 「하티크바(HATIKVAH)」 = 희망

이스라엘 민족은?
‘유대인’- 이스라엘인들은 유일신을 믿는 종교적 특징이 강한 유대인
로마제국에 저항하던 유대인들은 탄압 받고 2000년 간 세계 각지로 흩어져 생활

시오니즘?
19C, 팔레스타인에 유대민족국가 건설을 목표로 한 유대민족 운동

시온 = 예루살렘의 성지의 언덕, 유대민족의 생활과 신앙의 중심지

이스라엘 국가 : 1897년 제1회 국제 시오니스트회의에서 찬가로 제정
1948년 5월 14일에 국가로 제정
특징?
‘유대민족 정체성의 표현’ ‘민족의식 고취’

국기의 등장 : 애국의 상징, 국적을 만들어내는 상징.
역사적 인물의 등장 : 시오니즘을 주도한 인물 등장.
역사적 유적지의 등장 : 과거 이스라엘의 역사를 강조, 영토에 대한 정당성 표현
지도의 의미 : 이스라엘의 영토를 강조한 영토주의의 반영
자연물의 의미 : 평화적인 모습과 ‘희망’을 표현
현대식 건물의 등장 :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줌

‘관객성 이론’
: 이미지로부터 파생된 내용은 일반 관찰자들에게 이상적인 주체의 위치를 설정, 이미지 내용에 따라 관람자의 특성이 정해지는 것

알튀세르의 ‘호명’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접한 국민들은 이미지 속의 상징물과 그 이데올로기에 동질감을 느낌

이스라엘의 국가 동영상
: 국민들에게 ‘애국’과 ‘국가에 대한 충성심‘, ‘민족의식’을 갖도록 호명, 공동의 목표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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