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 나라별 스타작가 분석 및 그들의 양면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현대의
2.잘 팔리는
3.노출빈도
4.작품의 거래가격
5.예술품과 상품 사이의 경계
6.팝 아트
7.대중성, 친근함, 재미
8.신선함, 해프닝, 비판적 태도


본문내용
팝 아트 의 거장. 삼성 비자금과 연류 되었던 적 있던 아트 프라이즈
기준 경매최고가 $59,715,919 !
리히텐슈타인은 대량생산과 대량소비가 미덕이던 시절 "오늘날 예술은
우리 주위에 있다"고 선언했다. 가장 미국적인 매스미디어를 가장 미국
적인 매스미디어 방법으로 담아냄으로써 미국과 미국인의 전형을 보여
주었다. 그는 무엇이 예술이고 무엇이 예술이 아닌지를 고민했으며 일
상과 예술의 경계를 허문 진정한 팝 아티스트다.

미국의 대중적인 만화를 작품 소재로 선택하였다.
1960년대 초 미국의 대중적인 만화를 주제로 밝은 색채와 단순화된 형
태, 뚜렷한 윤곽선 인쇄의 망점까지 그려넣어 만화의 이미지를 확대한
작품을 발표함으로써 저급문화로 알려진 만화를 회화에 도입해 일상과
예술의 경계를 허문 매스미디어의 이미지를 매스미디어
방법에 준하여 묘사한 전형적인 팝 아티스트로 평가 받았다.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경우 만화의 형식, 주제, 기법 등을 그대로 사용
하고 값싼 만화가 인쇄되는 재판 과정에서 생기는 망점을 세밀하게 재
현하여 사물을 확대하는데 이용하기도 한다. 그는 또한 하나 또는 여러
개의 넓은 붓자국을 만화양식으로 변형시킨 대규모 연작을 발표하는
데 이는 추상표현주의의 과장된 표현방법을 비웃는 것으로 해석된다.

가장 영향력 있는 예술가를 논하라고 하면 절대 빼놓을 수 없
는 인물 데미안 허스트.
yba로 대표되는 영국 현대미술을 세계 중심부를 이끌며 살아
있는 현대미술의 전설로 통하는 데미안 허스트는 삶과 죽음
명제를 끊임없이 선회하며 매 작품이 발표될 때 마다 과감한
충격과 변주로 세계 미술계의 이목을 집중키는 인물이다.
데미안 허스트가 주목 받기 시작한 [프리즈(Freeze)]전을 시작
으로 광고사 대표이자 컬렉터인 찰스사치, 화이트 큐브 갤러리
의 제이 조플링과의 만남은 필연적으로 스타 아티스트의 탄생
을 예고 했는지 모른다.

1991년에 실제로 죽은 상어를 포름알데히드에 담그고 모터를
연결해 움직이게 한 작품,<살아 있는 자의 마음속에 있는 죽
음의 육체적 불가능성>은 작품 자체에서 오는 충격 뿐 아니라
찰스 사치가 1억원에 작품을 구입한 것으로 큰 반향을 일으켰
는데 ,이 작품은 14년 후인 2005년 미국 컬렉터에 140억 원에
거래되어 화제를 모으기도 있다.

시그마 폴케는 ‘자본주의 사회주의’를 제창하며 독일의 소비문화를 비판하
는 작업을 시작하였다.
신문이나 잡지 등의 대중매체 이미지를 차용하여 독일사회를 비판하는 팝
아트계열의 구상회화를 제작하였다.
폴케의 작품은 팝 아트나 개념미술적 성격을 지니고 있지만,이는 회화에
뿌리를 두고 진행된다. 전통적 회화기법 및 재료를 부정하고 특정양식에
종속되는 것을 거부한다.
대중매체와 영화, 과학 영상 기술 등에서 채택한 이미지들을 의도적으로
변형시키거나, 다양한 재료와 혼합하여 여러 층의 화면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이러한 작업은 모더니스트 회화의 물신을 조롱한다고도 볼 수 있다.
폴케는 인쇄물을 확대하여 캔버스에 옮겨가는 과정에서 ‘망점’이 가진 의
미를 발견, 모든 이미지는 인쇄과정을 거치며 망점으로 환원되는 데,
바로 이 망점이 역사적 층위를 통합하는 채널이라고 생각했다.
전통적 그리기 방식과 팝 아트식 망점을 한데 겹친 ‘레이어 회화’가 시작된
것이다.

이렇게 중층적으로 생성된 이미지는 구체적 개념을 전달 하기 보단 다양
한 상상을 가능하게 한다.
자본주의의 상업문화나 정치를 풍자하는 텍스트를 제목으로 사용함으로
써 비판적 상상을 더욱 풍부하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극] 연극 레포트
  • 현대를 첨예하게 인식한 끝에 나온 연극의 자기주장이라고 볼 수 있다. 영국의 G.B.쇼, 미국의 E.오닐, 이탈리아의 피란델로, 독일의 브레히트, 프랑스의 S.베케트 등은 모두가 사상가로서의 극작가이고 러시아의 스타니슬라프스키, 메이예르홀트, 독일의 라인하르트, 프랑스의 아르토, 영국의 크레이그 등은 연기나 연출 또는 무대미술의 대가인 동시에 연극 그 자체에 대변혁을 가져온 예지자들이기도 했다. 현대에 가장 깊이 절망하면서도 가

  • [영화의이해] 갱스터영화-갱스터무비에 대해서
  • 그들에게 가뜩이나 열등감으로 억눌린 석환은 발끈한다. 성빈은 석환을 말리지만 후배가 피투성이가 된 채 들어온다. 당구장 문이 잠기고 겁 없는 10대들 사이에서 벌어진 패싸움. 그러나 싸움을 말리던 성빈이 실수로 현수를 살해한다. 성빈은 살인죄를 뒤집어 쓴 채 7년간 소년원과 감옥을 전전하다 출소한다. 카센타에 취직해서 새 출발을 설계하려 하지만 돌아오는 건 가족과 사회의 냉대뿐이다.친구 석환에게 전화를 해보지만 경찰이 된 석환은 성

  • [중국경제론] 중국의 미술품 경제 -중국 미술품 시장에 대한 경제적 가치 분석과 전망
  • 현대 미술 작가들의 작품은 경매 때마다 최고가를 갈아치우며 높은 값에 팔리고 있다. 독특하고 창의적인 감각으로 세계 미술계에서도 크게 인정받고 있는 중국 현대 미술품들이 투자가치를 높이며 높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중국이 문화적으로 큰 번영을 누렸던 과거의 유산인 고미술품도 높은 값에 활발히 거래되고 있는 상황이다. 2. 기사정리아래 기사들은 중국 미술품 시장의 현황을 잘 분석해서 보여주고 있다. ① 미술시장에

  • 미디어 글로벌리즘의 산업 및 문화적
  • 분석을 시작으로 문화제국주의를 가능케한 미디어 글로벌리즘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서구의 민족국가(nation-state)와 국가주의(nationalism),근대성은 모두 시공간을 달리해 정치적의견을 전파하고 이를 다시 응집시킬 수 있었던 인쇄술(신문)의 산물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대의 글로벌리즘 역시 지리적 국경을 뛰어넘는 전파 미디어를 도외시하고는 설명 될 수 없다. 정치뿐만이 아니라 앞에서 보았듯이 세계화는 이미 경제, 문화 전 부위에서 신속하게

  • 1910년대 문학(1910~1919) - 시대개관, 시, 소설, 희곡, 비평
  • 작가의 비평의 지도적 역할을 부인하고, 독자에 대한 해설 기능 강조와 작품을 작가와 분리시켜놓고 예술적 가치에 대한 엄정한 비판이 이상적인 비평의 태도라는 그의 비평관을 잘 볼 수 있다. 4) 염상섭 - 현실과 개성의 조화염상섭은 최초의 평론인 「상아탑」에서 문학은 생활과 교섭하고 사회의 진상과 인생의 기미를 포괄해야한다는 리얼리즘에 입각한 문학관을 바탕으로 그의 비평 방향을 잡아가기 시작했다. 그는 단순히 현실 생활의 기록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