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동국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여자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한 교육 이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교선정이유

Ⅱ. 교육철학

Ⅲ. 교육과정

ⅰ. 교육목표의 설정

ⅱ. 교육내용의 선정

ⅲ. 교육내용의 조직

Ⅳ. 교수-학습과정

ⅰ. 학생 맞춤형 다 높이 ONE- STEP

ⅱ. 비전2010 ‘나의 꿈 나의 미래’

ⅲ. 학습동기

ⅳ. 학습환경

Ⅴ. 생활지도와 상담

ⅰ. 그린마일리지 운영을 통한 인성․예절교육 강화 (벌점제)

ⅱ. ‘참나 찾기 교실’과 칭찬카드 (벌점 상쇄)

ⅲ. 생활지도 영역

Ⅵ. 이 외에 수업의 특징

ⅰ. 동대부여고 선생님들의 교육심리

Ⅶ. 후기

Ⅸ. 퀴즈


본문내용

ⅳ. 학습환경
선생님들은 휴대폰을 등교 즉시 수거하고 아침 조회 시 복장 검사 및 교실 청결상태를 확인한다. 그리고 주번활동을 강화하여 쾌적한 교실이 되도록 노력하여 오고 싶은 학교가 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학생들의 학습의욕과 효율적인 학습을 위한 물리적 환경을 조성하는 방법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수업 시에는 밝고 건강한 미소와 예쁜 화장, 단정한 복장(주로 정장-옷 색상 및 악세서리 변화)으로 즐겁게 연극 공연을 하듯이 수업을 한다. 이는 학습 분위기를 밝고 즐겁게 하여 교사와 학생의 관계가 밀접하게 느껴지도록 하는 인간적 환경이 잘 이루어짐을 알 수 있다.

Ⅴ. 생활지도와 상담

ⅰ. 그린마일리지 운영을 통한 인성․예절교육 강화 (벌점제)
학교는 선진시민의 핵심 역량인 준법정신 및 공공의식 함양을 위해서 학교 교육에서부터 법과 원칙을 준수할 수 있는 학교 운영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이를 위해 실시한 그린마일리지는 학교 생활규정을 정하고 모든 학생들은 교내․외 생활에 대하여 학교생활규정 위반 시 벌점카드를 받아 각 교무실에 비치되어 있는 그린마일리지함에 제출한다.

ⅱ. ‘참나 찾기 교실’과 칭찬카드 (벌점 상쇄)
벌점카드가 누적되어 10점 이상이 될 경우 ‘참나 찾기 교실’ 프로그램을 이수하거나 칭찬카드를 통해 벌점을 상쇄해야 한다. 참나 찾기 교실 프로그램은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거나 교칙을 위배하는 학생들을 위한 인성상담프로그램으로 마음을 열어 타인과 환경을 이해하고 나의 소중함을 깨달아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사안에 따라 1일 프로그램(기본2-3시간)부터 21일 프로그램(새로운 세포가 생성되는 데 걸리는 시간이 3주라는 원리에 의해)까지 있다. 또한 프로그램은 4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1단계 마음열기(아이스브레이킹)는 마음으로 사진 찍기, 인간 고리 완성하기, 거울보고 외모평가하기 등이 있고 2단계 타인과 나를 둘러싼 환경 이해하기는 마인드맵‘내가 여기 왜 있지?’, 교도소 실험 응용-내가 선생님이라면 내가 선도부라면 등이 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영국 교육정책 공동세미나
  • 한국의 학교 개선과 학교평가 정책09 : 00∼09 : 30 등 록09 : 30∼10 : 00 개 회사 회 : 강 태 중(본원 연구위원)환영사 : 곽 병 선(본원 원장직무대리)치 사 : 조 선 제(교육부 차관)축 사 : Douglas Osler(스코틀랜드 왕실장학청장)10 : 00∼11 : 05 발표 1 학교 개선과 학교 평가발 표 : Ray Bolam(웨일즈대 교수)토 론 : 박 부 권(동국대 교수)11 : 05∼11 : 15 휴 식 11 : 15∼12 : 20 발표 2 잉글랜드와 웨일즈의 학교 개선 노력발 표 : Keith Anderson(영국교원연수원)토 론 : 이

  • 위대한 한국의 위인들A+
  • 한성부 판윤 등의 관직을 두루 거쳤다. 시, 서, 화의 삼절로 불리었다. 한국적인 남종 문인 화풍의 정착에 크게 기여했으며, 진경산수의 발전과 풍속화, 인물화 등 새로운 서양화법의 수용에도 많은 업적을 남겼다. 작품으로는 첨재화보 , 삼청도 , 난죽도 , 사군자 병풍 등 자화상과 초상화를 남겼다.강소천(1915∼1963) 아동 문하가. 함경 남도 고원 출신. 함겅 북도 영생 고등 보통 학교를 졸업하고 교사 생활을 하다가, 1950년에 남한으로 내려왔다. 1930

  • 우리나라 작가 소개
  • 한 관심을 확장시켰다는 점에서 문학사적 의의를 지니고 있다.□ 곽하신1. 작가 연보 및 약력곽하신(郭夏信;1920 - ) : 소설가. 경기도 연천 출생.서울에서 중학교에 다닐 때 외숙부인 김상용의 집에 기숙하면서 문학 수업을 하게 되었다. 1938년 「실락원」이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장했다. 이어 『문장』을 통하여 단편 「마냥모」, 「사공」 등으로 추천을 받아 그 재능을 다시 인정받았다. 1950년 동국대 문리대 국문과 졸업. 광복 후

  • 우리나라 교과서 제도와 내용의 문제점
  • 한 무관심과 무지는 참으로 이해할 수 없다.비단 교과서뿐만 아니라 교육과정 전반에 대해서도 무관심과 무지는 크다. 법적 문서로서 교육과정은 그저 5년 정도 지나면 정기적으로 개정해야 할 대상으로만 여겨지지 교육개혁의 대상으로 여기지 않는다. 교사와 학교를 움직이는 작업 공정 계획이라 할 이 교육과정이 국민적 차원에서 짜여지는 것이 아니라 교과 교육학자와 교육과정 평가원 사람들이 정기적으로 짜는 일로서 치부되고 있다. 결국 한국

  • [교육행정] 교원양성제도 문제점과 개선방안
  • 2005.4.14 Ⅰ.교원양성제도 윤정일․송기창․조동섭․김병주(2002),『한국 교육정책의 쟁점』,서울 :교육과학사를 중심으로 정리.1. 교원과 교원양성의 개념교원은 유치원에서 대학에 이르기까지 각급 학교에서 아동학생을 직접 지도하고 교육하는 자를 말하며, 사립이나 국공립을 가리지 않는다. 초중등교육법과 고등교육법에 의하면 교원은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기술학교고등기술학교공민학교고등공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